화웨이, 디지털 지능화 시대 통신사 성공 돕는 새 4대 전략 제시

2024-11-04 16:25:00

이스탄불, 터키 2024년 11월 4일 /PRNewswire=연합뉴스/ -- 제임스 첸 화웨이 통신사 비즈니스 부문 사장이 터키 이스탄불에서 열린 제10회 울트라-브로드밴드 포럼(Ultra-Broadband Forum•UBBF 2024)'에서 '더 많은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는 네트워크+AI(Network+AI, Unleashing More Business Value)'라는 주제로 연설했다. 첸 사장은 연설에서 "인공지능(AI)이 가진 잠재력을 탐구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허브 ▲새로운 서비스 ▲새로운 경험 ▲새로운 운영이라는 '포 뉴(FOUR NEW)' 전략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이는 통신사가 ▲시장 경계를 확장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육성하고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네트워크 유지관리(O&M)를 최적화하고 ▲비즈니스 성공을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화웨이는 글로벌 통신사 및 파트너와 협력해 더 많은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고 '포 뉴' 전략을 통해 상생하는 디지털 및 지능형 미래를 구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James Chen, President of Carrier Business, Huawei, delivering a keynote speech
James Chen, President of Carrier Business, Huawei, delivering a keynote speech

초광대역(UBB)과 AI 산업이 급성장하면서 전 세계 기가비트 광대역 사용자 수는 3억 명을 넘어섰고, 가정용 광대역 패키지의 평균 속도는 570Mbit/s에 도달했다. 전 세계적으로 1300개가 넘는 AI 기반 모델과 3만 개 이상의 AI 관련 기업이 성업 중이다. UBB 산업과 AI 산업은 상호 보완적 효과를 내며 기가비트 광대역의 광범위한 채택을 주도하고 있다.

화웨이는 네트워크+AI를 통해 더 많은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포 뉴' 전략이 핵심이라고 믿는다.

새로운 허브: 새로운 허브는 홈서비스용 AI 허브를 말한다. AI 허브의 핵심은 AI 에이전트(비서)의 개발이다. AI 에이전트는 ▲사람과 사물 및 애플리케이션을 서로 연결하고 ▲가족 구성원의 요구 사항을 이해하면서 그에 대응하며 ▲스마트 기기를 제어해 가족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AI 애플리케이션을 연결해 홈서비스의 경계를 확장할 수 있어야 한다. 새로운 허브는 통신사가 가정 시장에서 비즈니스 혁신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새로운 서비스: 통신사는 새로운 서비스를 구현하고 AI로 고품질 콘텐츠를 통합해 점진적으로 홈 AI 애플리케이션 생태계를 구축하는 게 가능해진다. AI는 인터랙티브한 피트니스 및 동작 감지 게임과 같은 기존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할 뿐만 아니라 홈서비스 로봇, 건강 관리, 교육 등과 같은 홈 서비스도 혁신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AI는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점진적으로 홈 AI 생태계를 구축해준다.

새로운 경험: 클라우드 게임, 라이브 커머스, 사진과 동영상 AI 검색과 같은 새로운 서비스가 잇달아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로 지연 시간, 업링크와 다운링크 대역폭, 지터(jitter) 등 네트워크 품질에 대한 요구 사항이 올라가고 있다. 이는 통신사에게 새로운 네트워크 수익화 기회를 제공한다. 통신사는 지연 시간 기반 과금, 업스트림 대역폭 기반 과금, AI 기능 기반 과금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수익화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고품질 서비스를 누리기 위해서는 고품질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통신사는 고품질 서비스 경험과 비즈니스 수익화를 지원하기 위해 '프리미엄 수직(vertical) 및 프리미엄 수평(horizontal)' 고품질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이 '프리미엄 수직 및 프리미엄 수평' 네트워크 구축의 핵심은 데이터 센터 간 1ms 연결과 데이터 센터에 대한 1ms 액세스 구축이다.

새로운 운영: 통신사의 네트워크 규모가 점차 확대되면서 자율 주행 네트워크의 중요성도 더욱 커지고 있다. AI는 수준 높은 네트워크 자율 주행을 지원하고, 네트워크의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AI와 머신러닝(ML) 기술이 통신 산업에 최적화된 형태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해주는 통신 기반 모델(Telecom Foundation Model)에 기반한 화웨이의 L4 자율 주행 네트워크는 통신사가 ▲고객 불만을 줄이고 ▲불만 처리 시간을 단축하고 ▲서비스 제공 효율성을 개선하고 ▲현장 방문 횟수를 줄이고 ▲장애 수정을 가속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디지털 지능화 전환의 물결 속에서 화웨이의 '포 뉴' 전략은 네트워크 기술 혁신의 구현이자 네트워크 비즈니스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해주는 중요한 원동력이다. 새로운 허브, 새로운 서비스, 새로운 경험, 새로운 운영은 상호 보완적 성격을 띠면서 함께 디지털 지능화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완전한 길로 유도한다.

화웨이는 앞으로도 고객을 최우선시하면서 글로벌 통신사 및 파트너와 협력해 디지털 지능화 시대를 개척하고, 네트워크+AI의 비즈니스 가치 창출을 가속화하며, 번영하는 지능형 세상을 포용할 예정이다.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