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홈

인터뷰

피드

영업에 관심있다면 꼭 읽어야하는 글
조회수 572

[직무] 전국 방방곡곡에서 미미박스 브랜드 제품을 만나다? Offline Retail 영업 직무 소개

안녕하세요~미미박스의 소식을 전해드리는 모뜨입니다! 여러분, 혹시 백화점∙면세점 혹은 드럭스토어에서 미미박스의 제품을 보신 적이 있으신가용?   이렇게 미미박스 브랜드 제품들은 고객님들께 닿기까지  어떻게, 어디에 진열되는지 등 철저하고도 치밀한 과정을 거쳐서 입점하게 되는데요!미미박스 브랜드 제품들을 오프라인에서 만나볼 수 있게 해주시는 분들이 바로 Offline Retail 팀 입니다~!  그럼 미미박스의 Offline Retail 팀에 대해  Judy의 도움으로 더욱 자세히 알아볼까용?       Q. Offline Retail 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A. Offline Retail 팀은 아임미미, 포니이펙트 등 미미박스의 PB 브랜드를 드럭스토어나 백화점∙면세점에 입점시키고 소개를 하는 채널 관리를 담당하고 있어요. 즉 리테일사의 MD분들을 상대하는 영업 직종으로 볼 수 있어요. 회사 내의 여러 부서들과 협업을 하며 제품들을 가지고 계획을 세워 프로모션 및 런칭을 진행하며 전체적으로 오프라인 리테일사에서 미미박스 브랜드의 상품 선정부터 VMD까지 모두 관리하고 있는 것이에요. 예를 들어 장사를 할 때, 매장의 사장이라고 생각하면 쉬워요. 사장으로서 어떤 상품으로 공간을 꾸밀지 선정하고, 고객분들에게 상품을 어떻게 잘 보이게 하고 다른 가게들보다 어떻게 더 눈에 띄게, 고민하는 것이에요. 드럭스토어나 백화점∙면세점 등에 미미박스 제품들을 어떻게 어디에 진열을 해서 고객분들의 눈에 들어오게끔, 좀 더 잘 판매되도록 여러가지 기획을 하고 있어요. 입고 되어 있는 재고로 행사를 기획하고 어떤 진열대를 선택해서 어떻게 판매를 진행할 것인지 등 전반적으로 모든 부분을 다 보고 있습니다. Q. Offline Retail 팀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A. 오전에는 전날 매출을 확인하고 그 날마다 해야 하는 업무에 대해 이야기 해요. 올리브영, 롭스, 왓슨스 등 매장 별로 다른 채널이 있기 때문에 각자가 담당하고 있는 채널에 대한 문제나 이슈를 공유해요. 후에 각 매장 별로 필요한 부분을 지원합니다.오후에는 주로 각 매장으로 외근을 나가서 매장을 둘러보며 고객이 상품을 어떻게 마주하는지, 매장 직원분들이 상품을 어떻게 판매하는지 밀착하게 관리하고 있어요. 매장 직원분들께 신상품이나 히어로 제품 등 상품 설명 및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하루종일 전체적으로 채널을 관리하는 업무들 뿐만 아니라 프로모션 준비 혹은 채널 MD 간의 미팅을 잡는 등 업무도 해요. 팀 내의 SR(Sales Representative)분들은 채널에서 일어났던 이슈에 대해 정리해주시고 발주 데이터를 통해 어떻게 매출이 변하고 있는지, 매장에 들어가는 비용 대비 페이백 등 관리해주고 있어요. 매출의 효율을 따지며 매장별로 어떤 대응을 할지 모색하고 있습니다.     Q. 미미박스 Offline Retail 팀에서는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전략과 목표가 있으신가요?A. 미미박스 Offline Retail 팀의 1차 고객은 매장 직원분들과 리테일사의 상품MD분들이라고 생각해요. 저희가 직접 나가서 고객을 응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매장 직원분들과 상품MD분들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미미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소개시켜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현재 모 드럭스토어에서 직원분들을 대상으로 아임메쉬쿠션 닉네임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저희 제품에 대한 닉네임을 지어주셔서 제품을 증정해드리는 등, 미미 브랜드들에 관심을 가지게 하고 주도적으로 참여하게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품MD분들께는 신뢰감을 드리는 것이 중요해요. 계획 100개를 나열하기 보다, 5개의 확실한 계획을 확실하게 실행하고 약속한 것을 지켜야해요.최종 고객인 소비자분들께는 미미브랜드의 제품력이나 합리적인 가성비 상품, 미미박스만의 재미있고 새로운 기획을 보여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그 예로 아임 멀티스틱으로 처음 드럭스토어 시장에서 새로운 컨투어링 카테고리를 만들어냈고, 확대시켜 코렉터 카테고리도 만들었어요. Q. Offline Retail 팀에서 진행했던 프로모션에 대해 알려주세요!A. 박스에 대한 구성을 달리하여 고객에게 큰 메리트를 주는 ‘럭키박스 프로모션’을 진행했었어요. 여러 가지 텀블러로 구성되는 스타벅스의 럭키박스가 유명하죠!  다른 뷰티 업계 내에서는 럭키박스를 시도하지 않았는데 미미박스는 드럭 스토어 입점 초기 2015년 9월에 럭키박스로 런칭 이벤트를 진행하며 고객분들께 미미박스를 알리는 기회가 되었어요. 미미박스에서 첫 시도를 한만큼 다른 브랜드에게도 좋은 영감을 주는 브랜드가 되었다고 하더라구요. 이어서 올해에는 많은 제품들이 준비가 되어있어요. 피부톤을 정리해주는 코렉터, 컨투어링 멀티스틱 등 미미박스가 트렌드를 이끄는 메이크업 브랜드로서 많이 성장한 것 같아요. 아임 틱톡립과 같은 새로운 어플리케이터들이 등장하고 그에 따라 재미있는 프로모션을 짜고 있어요. 많은 채널들 간의 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초창기에 진행했었던 미미박스만의 특이한 프로모션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그 사이에서 나름대로 다른 브랜드들이 풀지 못하는 것들을 풀어가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Q. 리테일 영업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갖춰야 할 자질은 무엇인가요?A. 공격수의 기질을 갖고 있어야 해요. 무엇을 한다고 마음 먹었을 때는 빨리 열정적으로 실행해야해요. 물론 천천히 차근차근 일을 하는 것도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고는 하지만, 물 들어왔을 때 노를 저어야 한다는 말이 있듯이 빨리 액션을 취해야해요.특히 리테일 영업 업무에서는 한달 단위로 모든 프로모션이나 매출이 매듭지어져요. 해당 달에 하고자 했던 것을 하지 못한다면 그만큼에 대한 마이너스가 생기는 것이에요. 따라서 리테일 영업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생각했을 때 바로 실행하며 앞으로 뛰어나가는 공격수 같은 역할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또한 직무를 수행할 때에는 맡은 일에 책임감을 가지며 회사와 동료들에게 어떠한 의미가 되는지 스스로 찾아나서야해요.  Q. 리테일 영업 직무에 대해 관심있는 분들에게 한마디 남겨주세요!A. 첫째로 시장은 그렇게 만만하지 않다는 것이에요. 아무리 좋은 제품, 예쁜 콘텐츠, 재미있는 마케팅 등을 하더라도 시장과 고객의 선택은 냉정해요. 이러한 것들을 이겨내려면 흔들림 없는 강한 멘탈을 지녀야해요. 분명히 혼자서 처리할 수 없는 이슈들이 생겨요. 이러한 경우에 멘탈이 무너지며 좌절하기보다는 문제에 대해 동료, 리더와 공유한다면 더 나은 방향의 해결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둘째로 모든 일은 자신의 힘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에요. 물론 타이밍도 좋고 운도 따라야 하겠지만 같이 일하는 동료들이 도와주시지 않으면 사실상 혼자서 할 수 있는 것은 없어요. 회사 내의 다양한 부서에서 만들어주는 제품, 컨텐츠, VMD, 입고 등 다같이 협업을 했을 때만 결과를 완성시킬 수 있어요. 일을 수행해 적극적으로 이끌어나가는 공격수의 기질 뿐만 아니라 많은 팀들과 협업을 하다보니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는 협업의 미드필더가 되어야 할 것 같네요(웃음).미미박스 브랜드 제품들이고객님들에게 가장 가깝고 편리하게 닿기까지전국 각지의 드럭스토어와 백화점∙면세점을 돌아다니시는Offline Retail 팀의 이야기는 어떠셨나용?리테일 영업 직무에 대한 궁금증이 풀리셨기를 바라며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조회수 1128

아마존 후기를 확보하려면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셀러들의 성공적인 아마존 진출을 도와주는 컨설팅 회사이자 대행사인 컨택틱의 이이삭 대표입니다.아마존에서 후기를 확보 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 대부분의 고객들은 구매를 한다고 해도 한 개 조차 남기는 경우가 상당히 드뭅니다. 확률상, 100개의 주문 중에서 후기가 1개 생길까 말까 하는 정도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많은 아마존 셀러들은 사람들은 자동 이메일 발송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고 있고,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구매자 한 명 한 명에게 일일이 이메일을 수동적으로 보내서 후기를 남겨달라고 재촉하기도 합니다. 당연히 수동적으로 이메일을 일일이 보내다 보면 인력적 제한이 생길 수밖에 없고 굉장히 번거롭게 됩니다. 따라서 아마존에서 본격적으로 판매를 하시는 분들은 거의 대부분 자동 이메일 프로그램 세팅을 합니다.하지만 과연 자동 이메일 발송 프로그램이 만능일까요? 과연 이런 프로그램을 세팅한다고 해서 후기가 순식간에 쌓일까요? 과연 그런 이메일을 받는 모든 이들이 후기를 기꺼이 남겨줄까요? 절대 아닙니다. 자동 이메일 발송 프로그램을 세팅하는 아마존 셀러 여러분은 반드시 아래 3가지 포인트를 숙지해야할 것입니다.첫째로, 주문한 고객에게 보내는 첫 번째 이메일 시퀀스(이메일 내용)에는 절대로 후기를 남겨달라는 내용을 언급해서는 안됩니다. 여러분이 만약 고객이라고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제품을 받고 만족할 수도 있고, 얼마든지 불만족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후기를 남기지 않은거라면 단순히 시간이 없어서 후기를 안남긴 것일 수도 있고, 후기를 남기는 행위 자체가 귀찮아서 안남긴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 상황 속에서 판매자가 여러분에게 ‘첫 번째로 보내는 이메일 내용’으로써 “별 5점짜리 후기를 남겨주세요!” 라고 얘기한다면 당연히 반갑지는 않을 것입니다. 뭔가를 바라고 접근한 것처럼 보이는 그런 이메일은 그 누구에게도 환영받지 못하는 이메일이 됩니다. 이메일을 보낼 때에는 정말 고객에게 사심 없이 다가가는 말로 인사하는 것이 올바른 자세입니다.두 번째로, 고객과 인간적인 관계를 형성해야 합니다. 솔직히 놓고 보겠습니다. 당연히 여러분은 고객으로부터 후기를 얻는 게 최종 목표이며, 그런 의도를 가지고 이메일 팔로우업을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객과 인간적인 관계를 형성해야 합니다. 고객이 주문한 순간부터, “구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제품이 도착했을 즈음에 “제품 잘 받아보셨나요? 배송 중에 문제 없으셨나요? 제시간에 도착했나요?” 그리고 배송이 완료된 이후 1주일 정도 지났을 시점에 “제품이 만족스러우셨나요? 제가 도와드릴 수 있는 게 있을까요?” 라고 물어보는 것이 순서입니다. 이렇듯이, 갑자기 등장해서 “후기를 주세요!” 라고 하는 게 아니라, 고객이 주문을 넣는 순간에서부터 그 여정이 시작 되는 것입니다.세 번째로, 자동 이메일 발송 프로그램의 진정한 올바른 사용법은 ‘주문을 한 고객들에게 일단 인사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게 맞는 것입니다. 고객이 이메일에 대한 회신을 할지 안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모든 고객에게 각각 인간적인 이메일을 수동적으로 하나하나 쓸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 두 번째 요점에서 언급한 것처럼, 주문 과정에 따라 자동 이메일 템플릿을 만들고, 그 과정 속에서 실제로 회신을 하는 고객들과 진정한 소통을 하는 것입니다. 이 때 진정한 소통이라 함은, 어쩔 수 없이 여러분 또는 여러분의 직원들이 실제로 이메일 하나하나 사람이 직접 이메일 회신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메일 회신에 대한 양식 조차도 프로그램의 힘을 빌리면 어쩔 수 없이 인공적인 느낌이 들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마지막 보너스를 하나 더 드리겠습니다. 후기를 남기고 안남기고를 떠나서,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좋은 방법은, 마치 제가 지금 여러분들을 위해서 이런 좋은 팁을 준비하고 공유하는 것처럼, 여러분 또한 여러분의 상품에 맞는 ‘e-book’ 또는 ‘꿀팁’ 관련 컨텐츠를 자동 이메일 발송 프로그램으로 고객들에게 보내주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주방 용품을 판매하는 셀러라면, 고객들에게 ‘요리’에 대한 e-book이나 요리 팁을, 만약 화장품을 판매하는 셀러라면 화장 방법이나 피부 관리 노하우를… 이런 식으로 고객들과 꾸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인간의 심리상 만족했을 때보다 불만족했을 때 후기를 남기는 경향이 높습니다. 만약 제품 자체에는 불만을 품고 있는 고객이라도, 아직 후기를 남기지 않은 ‘지금’을 잘 활용해서 고객의 소리를 듣고, 고객들을 응대하여, 발생했을 수도 있었을 악성 후기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컨택틱의 모든 교육은 파트너인 글로벌셀러창업연구소와 접수하고 진행합니다. 교육 신청은 아래 링크나 글로벌셀러창업연구소의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 가능합니다.오프라인 아마존 입문 과정오프라인 아마존 기초/심화 과정온라인 아마존 입문 과정그럼 오늘도 즐거운 글로벌 셀링 되세요!감사합니다.컨택틱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356, 606호(서초동, 서초지웰타워)대표 전화: 02-538-3939이메일: support@kontactic.com홈페이지: https://www.kontactic.com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kontactic카카오 브런치: https://brunch.co.kr/@allaboutamazon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kontactic
조회수 532

유통 공룡 아마존의 홀푸드 인수와 아마존고

책 장사로 시작해서 유통 공룡, 그리고 이제 클라우드 서비스로 발전한 아마존의 도약은 놀랍기만 합니다. 지난 2017년 6월에는 아마존이 유기농 식료품 체인 ‘홀푸드’를 인수해서 유통시장에 큰 파장을 가져왔는데요, 언론들은 아마존의 식품시장 진출로 인한 식품유통시장 변화와 막강 라이벌을 맞이할 월마트의 반응에 주목했습니다.아마존이 홀푸드를 인수한 후에 아마존의 주가는 급등했지만 경쟁사인 월마트, 코스트코 등은 일제히 하락을 했습니다. 그만큼 아마존의 식품시장 진출에 시장에서는 많은 기대를 한다는 반증이겠지요?아마존은 오프라인 매장에 ‘아마존 고’라는 무인시스템을 사용해서 인력을 줄이겠다는 전략이었지만 얼마 전 ‘아마존 고’ 매장을 현재로서는 더 늘릴 계획이 없다고 발표를 하였죠. 무인시스템 매장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을 관찰해보는 기간이 필요한 것이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고객들도 적응하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니까요.그동안 아마존이 괄목할만한 성장이 이루면서 핵심가치로 삼은 것은 ‘절약’과 ‘효율성’이기 때문에 직원의 행복과 만족을 중요시하는 홀푸드의 조직문화가 아마존의 문화와 조화를 이루기 위해 어떻게 변화되고 자리를 잡아나갈지 그 또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만한 점인 것 같습니다.더욱 재미있는 것은 한 때 아마존의 경쟁자들이었던 백화점 유통업체들이 아마존이 홀마트를 인수하는 것을 보면서 홀마트처럼 자신들도 아마존의 러브콜을 받아 부진을 극복해보기를 바라는 곳들도 생겨났다는 점입니다. 시장은 항상 변하기 마련이지만 '이윤창출' 보다는 '고객 편의와 확보를 통한 시장 확장'에 비중을 두는 아마존의 엄청난 성장은 어쩌면 당연한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조회수 947

주니어의 고속 성장 비결, 오픈서베이는 이렇게 조언합니다

기업 고객 리서치를 담당하는 세일링팀의 전예리님은 얼마 전까지 통계학과 대학원생이었습니다(이하 알렉스). 이대로 박사 과정을 밟아 연구원이 되고 싶었고, 이력서라곤 대학원 진학 때 쓴 영문 이력서 1장이 전부였죠. 스타트업 입사는 무슨 취업을 생각해본 적도 없습니다.  그랬던 알렉스는 입사한 지 1년 만에 SK텔레콤, 현대카드·현대캐피탈 등 내로라하는 대기업 고객사 프로젝트를 줄줄이 맡으며 차세대 매출왕을 넘보고 있습니다. 평생 몰랐던 스타트업 체질을 이제야 발견한 걸까요? 알렉스는 조금 다른 이유가 있다고 말합니다.    오픈서베이 세일링팀의 전예리(알렉스) 어카운트 매니저   알렉스,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오픈서베이의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리서치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일링팀의 어카운트 매니저 알렉스입니다. 오픈서베이 입사한지도 벌써 1년하고도 두 달이 조금 넘었어요. 직장 경력도 똑같이 1년 2개월이고요(웃음).   ‘세일링(Sailing)’이라는 팀 이름을 알렉스가 직접 지었다고 들었어요. 어떤 의미인가요?  맞아요! 제가 직접 지은 팀명입니다. 입사 초기에 팀이 개편됐어요. 팀 내에서 공모를 받아 이름을 정하기로 했는데, 제가 낸 세일링(Sailing)이란 팀명이 압도적인 지지를 받으며 뽑혔어요(웃음). 저에게도 뜻깊은 사건이라 날짜도 2018년 5월 8일로 정확히 기억해요. 실은 오픈서베이를 처음 사용하시는 고객을 응대하고 가이드하는 온보딩(Onboarding)팀에서 영감을 받았어요. 온보딩이 배에 태워준다는 의미니까, 그렇다면 우리는 고객들이 순항(Sailing)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팀이 되자고 생각했어요. 순항을 뜻하는 Sail과 판매를 뜻하는 Sale이 마침 발음이 같기도 하고요.    스타트업 취직은 생각도 없었는데, 벌써 다닌 지 1년도 넘었어요.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회사에 다닐 생각이 없었다는 게 맞을 것 같아요(웃음). 저는 계속 공부해서 연구원이 되고 싶었거든요. 그러다 오픈서베이 면접 기회가 생겨서 회사에 방문해 직원들이 일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죠.  고객사와 전화 업무를 하는 분, 엑셀 표에 가득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분, 집중해서 설문을 만드는 분을 보는 그 짧은 순간에도 다들 본인 일에 정말 집중해서 일하는 것 같다는 인상을 받았어요. 회사를 한 번도 다녀본 적 없고 구체적인 계획도 없었지만 여기에서 저분들과 함께 일한다면 괜찮겠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어요. 그리고 운 좋게 면접도 붙었죠.  실은 붙고 나서도 대학원 재학 중이라 일단 3개월 정도 다녀보면서 생각해봐야지 싶었어요. 그런데 3개월 동안 정말 많은 일이 일어나더라고요! 여러 해프닝(Happening)이 벌어진다기보다 진짜로 일(Work)이 많아요. 정신없는 시간을 보내다 그 일들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니까 이미 한참 시간이 지나서 지금이 된 거죠(웃음).    그래도 뭔가 계기가 있었을 것 같아요. 완전 신입 때 에피소드가 하나 있어요. 에이버리(이채은 팀장)가 갑자기 저를 불러선 “SK텔레콤 미팅을 혼자 좀 다녀와야겠다”고 하더라고요. 완전 신입인데 혼자서 어마어마한 대기업 고객사 미팅을 어떻게 가냐고 물으니, “부담 없이 고객의 고민이 뭔지 잘 듣고만 오면 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어떻게 했나요? 고민을 잘 듣고만 왔어요! (해맑) 알고 보니 SK텔레콤에 급하게 미팅이 필요한데 팀에서 아무도 일정이 안 됐던 거예요. 그래서 에이버리가 “정말로 신입 말고는 아무도 일정이 안 나온다”라고 이야기했더니, 고객사 담당자님께서 “신입분이셔도 괜찮으니 직접 만나 비즈니스 고민을 공유하고 싶다”고 했대요.  프로젝트가 다 끝난 뒤 들어보니 에이버리가 저를 막무가내로 보낸 게 아니라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이라고 판단했다고 해요. 오랜 협업으로 관계가 돈독한 고객사이기 때문에, 이런 전후 상황을 충분히 주고받으며 협의한 상황이고요. 저로서는 정말 감사한 일이죠. 결과적으로 그 갑작스러운 미팅은 신입인 제게 정말 좋은 기회였어요. 미팅 내용을 바탕으로 직접 프로젝트 제안서를 써서 조사 진행을 했고, 처음으로 보고서다운 보고서를 써서 SK텔레콤 담당자분들 앞에서 발표까지 했거든요. 이 프로젝트를 마치니 딱 입사 3개월이 지나있었어요(웃음).  사실 다른 회사였다면 대리·과장 때나 할 수 있는 일인데, 역량만 있다면 빠르게 업무 경험을 늘려갈 기회가 있다는 점은 오픈서베이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주니어라도 역량만 있다면, 빠르게 업무 경험을 늘려갈 기회가 있어요”   아무래도 주니어 때는 경험의 총량이 적으니 밀도 높은 경험과 성취가 곧장 성장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잖아요. 맞아요. 저는 오픈서베이에서 일하면서 계속해서 새로운 고객사의 새로운 문제를 직면하거나 새로운 사람을 만날 기회가 많아요. 이 시기에 늘 새롭고 밀도 높은 업무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은 개인적으로도 큰 자산이 된다고 생각해요.    어떻게 하면 그런 일을 척척 잘할 수 있나요? 좋은 팀 덕을 크게 보는 것 같아요. 세일링팀은 고객사의 고민을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설문조사를 통해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주업무예요. 그러기 위해선 리서치 방법론에 대한 이해나 분석 경험도 필요하지만, 고객과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좋은 관계를 구축하는 것도 정말 중요해요.  사실 저는 업무 이메일부터 해서 고객과 소통하는 게 정말 힘들었어요. 생각만큼 잘 못 하니까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고요.    오호. 그럼 약점을 극복하는 비법을 전수받은 건가요? 아뇨. 오히려 반대예요. 림(송경림 COO)과의 성장진단 때 고민을 털어놓으니 약점을 보완하는데 애쓰지 말고 강점을 더 살리는 데 집중하라는 조언을 받았어요. 데이터가 중요하다는 걸 아는데 그치지 않고, 깊이 있게 보고 분석하는 걸 좋아한다는 점은 분명한 강점이라고 했죠. 노력하면 언젠가 못하는 것도 잘할 수 있겠지만, 잘하는 것에 집중하는 게 더 효과적이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는 조언은 특별히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못하는 것 없이 다 잘해야 된다는 조언은 맞는 말이지만 버겁고 부담스럽게 느껴지는데, 지금 잘하는 걸 더 잘하라는 조언은 더 현실적이고 제가 노력하면 이룰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팀 문화도 그래요. 제가 모르면 알려주고 쳐지면 끌어주고 고민은 함께 나누면서 정말 팀처럼 일해요. 제가 약한 부분은 팀에서 챙겨준다는 생각을 하니 든든하죠. 잘할 수 있는 분야에 더 집중할 수 있으니까요. 제가 잘하는 걸 다른 팀원이 잘못하고 있으면 제가 나서서 도와줄 수도 있고요.      “약점을 보완하는데 애쓰지 말고  강점을 더 살리라는 조언이 큰 도움이 됐어요”   저도 세일링팀을 보면 돈독하고 끈끈하다는 생각이 들곤 해요. 서로의 약점을 채워주며 긴밀하게 일할 수 있는 비결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공유하는 문화라고 생각해요. 정기적으로 팀 미팅을 하면서 프로젝트 리뷰 시간을 가져요. 프로젝트를 하며 무엇을 배웠고 무엇이 아쉬웠는지 경험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는 거죠. 그래야 팀원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무엇이 필요하고 부족한지, 내가 뭘 도와주면 좋을지 알 수 있으니까요.  이런 점은 오픈서베이가 스타트업이라서 얻는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좀 더 큰 기업에 다니다 온 분들 얘기를 들어보면 아무래도 이미 큰 규모의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회사는 팀 내 협력 이상으로 경쟁이나 보여주기가 중요한 경우도 많다고 해요. 그런데 오픈서베이는 회사가 더 성장하고 잘돼야 의미가 있는 곳인 것 같아요. 그래서 이렇게 협력하는 문화가 자연스럽게 자리 잡은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바로 옆자리에 앉아 있는 JB(박종백 이사)에게 조언을 많이 구하는 편이에요. 오픈서베이 구성원이라면 알겠지만 JB가 글로벌 리서치기업에서 2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리서치 초고수잖아요. 간혹 제가 경험이 부족해서 서툴게 질문할 때도 있는데, 개떡같이 물어도 찰떡같이 대답해 주실 수 있는 분이 옆에 있으니 정말 든든해요(웃음).    개떡같이 물어도 찰떡같이 조언해주는 JB는 어떤 사람일까요? (클릭)   공감되네요. 회사 생활을 처음 해보면 “내가 못하는 게 정말 많구나” 하면서 좌절하는 경험이 흔하잖아요. 처음부터 다 잘 해내기는 힘드니 좌절하더라도 그 슬럼프를 어떻게 극복하는지가 중요하고요. 그런데 알렉스는 팀원들 덕분에 난관을 잘 헤쳐나가며 성장할 수 있는 것 같아요(웃음). 맞아요. 사실 처음 일을 시작했을 때는 대학원에서 배운 이론이나 노하우를 실무에서 적용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에 들떠 있었어요. 그런데 제가 아는 걸 실전에 알맞게 써먹으려면 일단 일부터 익숙해져야 하더라고요. 생각해보면 좋은 팀원 덕분에 짧은 시간 동안 많이 배우고 경험하면서 성장한 것 같아요.  이젠 정말 일에 조금은 익숙해져서 고객분들께 더 난도 높은 조사를 제안해 진행한다거나 제가 학교에서 배워온 이론을 어느정도 써먹을 수 있는 단계에도 이른 것 같아요. 얼마 전에는 통계학 방법론 중 하나인 군집분석을 통해 소비자 세그먼트를 분석해 고객사가 원하는 결과를 드린 적도 있어요. 시간이 지나고 성장하며 제가 기대하던 ‘이론-실전-적용’의 선순환이 생긴 거죠!    생각에도 없던 첫 직장 경험이 알렉스에게 여러모로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 같아 좋네요.  맞아요. 여담이지만 사실 제가 곧 결혼을 해요. 대학원 때 상견례를 한 뒤에 오픈서베이 다니면서 한 번 더 뵈었는데, 시부모님께서 제게 많이 성숙하고 생각도 깊어진 것 같다고 칭찬을 해주셨어요(웃음).  사회 생활할 때 첫 직장과 첫 팀원이 정말 중요하다고 하는데, 저는 세일링팀 덕분에 회사원으로서뿐만 아니라 여러 방면에서 성장하는 것 같아요.   그럼 반대로 오픈서베이가 성장하고 있다고 느낄 때도 있나요?  하와이로 전사 워크샵 간다고 했을 때! (웃음)  고객이 우리에게 주는 문의가 달라질 때 가장 많이 느껴요. 아무래도 저희가 신생기업이라 간단하고 해결하기 쉬운 고민을 위주로 문의를 주셨었다면, 갈수록 고객사의 더 큰 고민을 함께 풀고자 하는데요. 이럴 때 성장하는 회사에 다니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이외에 알렉스가 볼 때 우리 회사의 또 다른 장점이 있을까요? 가족 친화적인 기업 문화도 빼놓을 수 없다고 생각해요. 제가 결혼을 앞두고 있으니까 주변에서 다른 회사는 어떤지 이런저런 이야기를 더 주의해서 듣는 편이에요. 기혼자 여성은 잘 채용하려 하지 않는다거나, 아이를 가지면 승진에 제한이 생긴다거나 하는 이야기요. 그런데 오픈서베이는 그런 제약이 없어요. 오히려 어린 자녀나 반려동물을 돌보는 구성원을 배려한 재택근무 제도가 있어서 필요할 때마다 유용하게 활용하시더라고요. 하이(황희영 대표이사)도 3월에는 학부모 총회에 참여하고 출근하시곤 했고요(웃음). 이런 가족 친화적인 기업 문화를 보면, 저도 오픈서베이 다니면서 결혼하고 가정을 꾸려도 되겠다는 안정감이 들어요.      “알렉스와 함께 일하고 싶으시다면 지금 바로 오픈서베이 입사 지원을 해보세요”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