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홈

인터뷰

피드

뉴스

매니지먼트에 관심있다면 꼭 읽어야하는 글
조회수 1908

떴다 패션퀸! 팀그레이프 레드오핀 ‘김정아 MD’

안녕하세요, 매력만점 옐로 구성원들을 소개하는 사내기자 Y의 옐플 인터뷰, 그 15번째 이야기로 돌아왔습니다:) 2017년 헬로옐로의 포문을 열 새해의 첫 번째 주인공은 누구일까요? 바로 옐로모바일의 패션 이커머스 기업 팀그레이프 소속 ‘레드오핀’과 ’29.5’의 패션MD, 김정아 매니저입니다:) 사업기획을 위해 일일 피팅모델로 나선 사연부터 다가올 2017년 S/S 패션 아이템 추천까지! 여신포스의 커리어우먼! 멋진 그녀의 이야기를 지금 만나보세요.Y: 안녕하세요:) 옐블 독자들을 위해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팀그레이프 신규사업부에서 패션 MD를 담당하고 있는 김정아입니다. :) 현재 소호몰 ‘레드오핀’과 ’29.5’ (전 ‘엘레뉴’)를 담당하고 있어요.Y: 패션MD라! 정확히 어떤 직무인지 궁금합니다. 회사에 따라 MD 직무가 조금씩 다른데요, 소호몰 패션MD같은 경우에는 상품기획부터 셀렉, 유통, 마케팅, 촬영 디렉팅까지 시각적인 부분을 거의 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쉽게 말해 의류상품을 가져온 후 기획과 마케팅을 통해 판매까지… 거의 전과정에 투입되는 거죠.Y: 와… 굉장히 많은 일들을 하고 계시네요. MD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대학교에서는 섬유패션디자인과 금속공예를, 대학원에서는 텍스타일 디자인을 공부했어요. 졸업 후에 잠깐 인턴으로 텍스타일 디자인 작업을 했는데, 정말 서로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디자인만 열심히 하는 거예요. 직업까지 이렇게 소통이 없는 직무를 택하면 너무 무료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저의 활동적인 캐릭터와 맞게 디자인도 하면서 이야기를 많이 할 수 있는 직업을 찾다 보니 MD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Y: 그럼 팀그레이프와는 어떻게 인연이 닿게 되었나요? 졸업후에 MD 직무를 즐겁게 할 수 있는 곳을 찾다가 팀그레이프에서 낸 채용공고를 보게 됐어요. 첫 출발을 함께한 회사와 브랜드를 키워보고 싶다는 생각이 강했던 것 같아요. 처음에는 브랜드 런칭 MD로 입사해서 ‘29.5’를 런칭했는데요, 뭔가 제 손으로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어 냈다는 것이 참 뿌듯합니다:) 그리고 지금은 최근 인수한 ‘레드오핀’을 집중적으로 담당하고 있고요.  Y: ’29.5’와 ‘레드오핀’은 어떤 점이 다른가요? 간략히 설명 부탁드려요29.5는 오피스룩 중심의 소호몰로, 20~30대 여성고객이 주요 타겟층입니다. 레드오핀은 트레이닝 복이나 루즈핏의 활동적인 이지웨어가 중심이고, 40대 여성고객이 주요 타겟층입니다. 특히 레드오핀은 팀그레이프가 최근 인수해서 신생 브랜드인가 하실 수 있겠지만, 사실 10년 정도의 역사를 지닌 소호몰이라서 보유 고객, 특히 단골이 많은 편이죠. Y: 패션MD를 모셨는데 여쭤보지 않을 수 없네요! 옐플들을 위해 코디 추천 부탁 드립니다ㅎㅎ얼마전부터 퍼스널 컬러 자가진단이 유행하고 있어요. 다양한 방법으로 쿨톤인지 웜톤인지 파악하고, 스스로에게 어울리는 색상의 의상이나 메이크업을 픽하는 걸 퍼스널컬러 자가진단이라고 해요. 스스로 어울리는 것을 택하는 게 남이 추천해주는 것 보다 훨씬 나을 거라 생각해요ㅎㅎ! 추가적으로, 올 봄 트렌드는 살랑거리는 쉬폰 소재나 언발란스 스커트가 될 거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팀그레이프의 소호몰들에서 추천하는 여러 패션 아이템들을 잘 살펴보시면 올 봄 멋진 패션리더로 거듭나실 수 있을 겁니다:)Y: 혹시 특별한 취미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팝아트 초상화를 그리는 게 취미입니다ㅎㅎ 제 자신도 그려봤고, 최근에는 친구네 아가 돌 선물로 만들어서 선물한 적 있어요. 또 가끔 취미삼아 넥타이도 만들고 있고요. Y: 헐 넥타이를 만드신다고요?네ㅎㅎ 제가 착용할 일은 없지만, 넥타이를 정말 좋아해요. 제가 좋아하는 패턴으로 다양한 색상의 넥타이를 만들고 있어요.Y: 금손이 그저 부럽습니다(ㅠㅠ) 일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언제인가요?사이트에 코디를 해서 올려놓는데, 이따금 제가 코디한 세트를 그대로 구매하는 고객들이 있어요. 그럴때마다 ‘내가 매칭한 아이템들이 고객들의 주목을 끄는 코디구나’라는 생각에 자부심이 생깁니다:) 사실 MD로서 가장 보람찬 순간은 내가 가져온 상품이 많이 팔리는 순간일 것 같아요. 지금은 오픈한지 얼마 되지 않아 그런 보람을 느끼기엔 이르지만, 조만간 꼭 그런 순간이 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Y: 입사 이후 기억나는 에피소드는 무엇인가요?엘레뉴에서 29.5로 리뉴얼을 하기 위해 사업계획서를 작성한 적 있어요. 다른 부분은 글로 쓸 수 있지만 촬영에 대한 부분은 글로 표현하기 어렵더라고요. 어떤 앵글로, 어떤 장소에서, 어떤 느낌으로 촬영할 건지 샘플도 필요했고요. 그래서 제가 일일 피팅모델이 되었습니다ㅎㅎ 가로수길 한복판에서 찍었는데 너무너무 민망했어요^^;;;Y: 와 실제 피팅모델이라 해도 믿을 것 같아요! 전문모델이 아니라서 좀 부끄럽기도 했는데, 직접 의상을 코디해서 착용하고 기획해보니 재밌고 유익한 경험이 되었어요:)Y: 팀그레이프와 함께 하면서 좋은 점이 있나요?‘GWP(Good Work Place)’라고 친목을 다지기 위해 한 달에 한 번 단체활동을 하는 팀그레이프만의문화가 있어요. 오후에 볼링을 치거나 날이 좋을 때는 한강에서 치맥을 즐기기도 하고요. 다른 소소한 이벤트로는 임직원 생일파티가 있는데요, 생일마다 케이크와 떡볶이를 먹는 독특한(?) 문화입니다. Y: 음…. 뭔가 잘나가다가 케이크랑 떡볶이라니… 에이 단 거 먹으면 매운 거 먹고 싶고, 매운 거 먹으면 단 거 먹고 싶은 게 인생의 진리 아니겠습니까? 팀그레이프만의 특별한 생일 전통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Y: 앞으로는 어떤 일을 해보고 싶으세요?입사 후에 OEM업체와 협력해서 원피스를 디자인하고 제작해본 적이 있어요. 제가 만들고 싶은 디자인으로 직접 만들어 보니 정말 재미있더라고요. 앞으로도 레드오핀에서 상품을 직접 디자인해보고 싶습니다.  Y: 벌써 2017년입니다! 새해 이루고 싶은 목표가 무엇인가요? 레드오핀의 매출을 팍팍! 올리는게 첫 번째 목표입니다:) 두 번째는 소호몰 MD로서 더욱 인정 받는 거에요. 사실 레드오핀을 처음 담당했을 때 주 타겟층과 제가 나이차이가 있기 때문에 고객의 취향을 잘 파악할 수 있을지 주위에서 조금 염려했었거든요. 열심히 잘 해서 걱정하셨던 분들에게 인정받고 싶어요. 앞으로도 잘 성장해 가겠습니다. 레드오핀과 29.5에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 새해 모두 파이팅하세요! :)
조회수 1364

[INterview] 자란다를 키우는 사람들 1. 호카이 님

자란다 INterview 시리즈 첫 번째 주인공이 되신 ‘호카이’ 박지인 님에게는 #단아함 #차분함 #웃음 이라는 단어가 참 잘 어울립니다. 업무 중에는 엄청난 집중력으로 범접할 수 없는 아우라를 온 몸에 두르고 있지만, “저, 호카이 님...” 하고 부르는 순간 얼른 고개를 돌리는 표정은 생기 넘치는 미소 그 자체인 분이시지요.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날 아침, 향긋한 커피 한 잔을 앞에 두고 박지인 님을 만나 즐거운 담소의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호카이' 박지인 님 ⓒ자란다자기소개를 부탁 드려요.안녕하세요, 자란다에서 닉네임 호카이(Hawk Eye)로 불리우고 있는 박지인입니다. 5살, 3살 두 아들을 키우며 회사 출근과 육아 출근 양쪽으로 고군분투 하고 있어요. 자란다와 함께한지는 이제 한달 반 쯤 되었고요, 내부 살림을 잘 꾸려나가기 위해 여러 업무를 차례로 배우고 있습니다.구체적으로 자란다에서의 역할은 무엇인가요?admin 이라고 말하는 영역의 일들 대부분을 맡고 있습니다. 총무, 재무, 회계, 급여, 인사 등 행정지원 업무가 주를 이루어요. 덕분에 예전보다 더 많은 전문용어를 접하고 있는데요, 사실 한동안 육아에 전념하던 제가 다시 업무 현장으로 돌아와 이런 일들을 맡게 되었을 때 무척 많이 긴장했었어요. 가끔 꿈에서도 회사 일이 등장하곤 했거든요 (웃음). 그랬지만 일과 가정을 함께 돌보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지는 회사 분위기 덕분에 제 나름대로의 페이스가 많이 돌아왔습니다. 닉네임 호카이(호크-아이)처럼 예리하고 꼼꼼하게 자란다의 안살림을 잘 살피고, 팀원들의 고충 해결을 위해 노력하려고 해요.  그 동안 자란다의 일원으로 지내온 이야기를 들려주세요.저는 주20시간 근무로 자란다에 입사했어요. 아침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사무실에서 일을 하고, 아직 어린이집을 다니는 아이들의 하원 시간에 맞추어 퇴근합니다. 통근 거리가 만만치 않아서 몸이 좀 피곤하긴 해도 요즘 중요한 화두인 ‘워라밸’을 유지하기에는 무리가 없네요. 늘 다급한 마음으로 퇴근하느라 함께 일하는 분들과 충분히 소통하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다가도, 하원 시간에 활짝 웃으며 엄마에게 달려오는 아이들을 보면 ‘이 자리에 있기를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또 재미있는 것은 팀원들 모두 각자의 닉네임을 정해서 서로 부르는 것이 자란다 안에서의 규칙인데요, 수평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를 만드는 데에 웃기고 재미난 닉네임이 톡톡히 한 몫을 하고 있어요. 제 닉네임 호카이는 저희 둘째 아이가 어벤저스 시리즈의 인물 중 호크-아이를 워낙 좋아해서 얼른 고른 이름입니다. 제가 조금 더 날렵하고 날카로워져야겠지요?‘소비자’ 부모님으로 자란다 서비스를 어떻게 생각하시나요?사실 자란선생님을 아직 한 번만 만나봤기 때문에 제가 ‘자란다는 00이다’ 라고 표현하기에는 조금 섣부른 감이 있어요. 그래도 선생님을 신청하고 자란다를 통해 매칭이 되어 아이가 선생님과의 놀이 시간을 실제로 가져보기까지 과정을 돌이켜본다면... ‘한땀 한땀’ 이라는 말이 생각납니다! 교통편이 좋지 못한 저희 동네로 오실 자란선생님을 신청하고, 상담을 하면서 아이와 성격이 잘 맞는 선생님과 매칭되기까지의 시간이 짧았던 것은 아니에요. 하지만 요즘 불만으로 가득 차 있던 첫째가 막상 자란선생님을 만난 순간, 우리 가족 모두에게 새로운 세상이 열렸다고 해야 할까요 (웃음). 기다린 시간이 무색할 만큼 아주 알찬 하루가 되었지요.  호카이 님에게 ‘일을 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오롯이 제 자신으로 있을 수 있는 시간’ 입니다. 누구 엄마, 누구 와이프, 누구 딸, 누구 며느리… 수많은 명찰이 저에게 있지만 그 중 어느 것에도 해당하지 않는, 오직 제 이름만으로 존재할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이네요. 이 사회의 구성원이 된 느낌도 좋고, 아이들에게도 엄마가 ‘엄마’ 역할 뿐 아니라 다른 모습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어요.자란다의 일원으로 다른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 하고싶은 말이 있다면?밖에서 보시는 것보다 자란다에서 한 아이와 한 선생님을 매칭시키기까지 정말 많은 시간과 정성이 들어간답니다. 우아한 백조의 바쁜 발처럼 열심히 움직이는 자란다의 노력을 조금만 더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큰 미소)'호카이' 박지인 님 ⓒ자란다비록 길지 않은 글로 정리하였지만, 호카이 님과의 인터뷰 두 시간은 정말 솔직담백한 대화의 시간이었습니다. 자란다 입사 전에는 이런 서비스의 존재조차 몰랐다는 호카이 님은, 인터뷰 중에 무려 “저는 자란다를 단숨에 좋아하게 되었어요!” 라고 외치기도 하셨는데요. 다정하고 세심한 호카이님과 함께 아이들의 즐거운 시간을 더 많이 만들기 위해 자란다도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inside-interviewer MAUMC[자란다]는 부모와 아이의 행복한 성장을 응원합니다.#자란다 #교육기업 #팀원인터뷰 #팀원소개 #팀원자랑 #조직문화 #기업문화
조회수 8760

아마존에 물건을 팔아도 한국에 세금을 내야 할까?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셀러들의 성공적인 아마존 진출을 도와주는 컨설팅 회사이자 대행사인 컨택틱의 이이삭 대표입니다.지금까지 기초과정 시리즈를 정독하신 분들이라면, 정말 궁금할 한 가지 주제가 남았음을 직감하고 계실 것입니다. 바로, 실제로 판매가 된 이후 대금 정산은 어떤 원리로 진행이 되는지, 나아가 한국에 매출 신고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관한 절차 등,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돈 문제’가 남았습니다. 너무 깊게 들어가면, 세무 위주의 복잡한 내용만 서술하게 될 것 같아, 저희 컨택틱에서 주로 받았던 질문 위주로 간략하게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Q1) 예상했던 금액보다 정산 받은 금액이 적어지는 이유는 뭔가요?먼저, 아마존의 판매 대금 정산은 2주(14일)에 한 번 단위로 이뤄집니다. 이때, 정산되는 금액이 본인의 기대보다 적게 나오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FBA 수수료 등 제반 비용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 둘째, 아마존에서 판매 대금을 일시불로 지급하지 않고 일부를 유보했을 경우입니다. 판매 대금 유보의 경우, 해당 셀러가 아직 신뢰도가 쌓이지 않은 신규 셀러이거나, 해당 셀러의 판매제품이 잦은 클레임, 반품, 환불 등이 일어날 경우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입금된 금액이 본인의 예상과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는다고 해서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렇다면 정확한 정산 내역을 어떻게 파악할 것인가?” – 이렇게 물으실 수 있는데, 이때는 아마존 Seller Central 페이지에서 [Payments > Reports > All Statements]와 같은 경로로 접속하여 2주 단위로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 엑셀 파일을 자세히 살펴보시면, 주문 단위 별로, 항목별로 매우 구체적으로 기재되어 있을 것입니다.Q2) 부가세 中 '영세율' 항목은 무엇인가?우선, 영세율은 문자 그대로 0의 세율을 적용 받는 것을 의미하며, 수출을 장려하는 대한민국에서 영세율 적용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가가치세법 21조~24조) - 1) 재화의 수출, 2) 용역의 국외공급 3) 외국항행용역의 공급, 4) 기타 외화 획득 거래, 5) 조세특례제한법 상 영세율 적용대상 거래가 위에 해당합니다. 간혹, 영세율과 명세를 혼동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면세는 애초에 부가가치세의 과세대상이 아니라면, 영세율은 부가가치세 과세대상이지만 세율이 0%인 점에서 다르다는 차이가 있습니다.따라서,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면세나 영세율 모두 부가가치세가 없기 때문에 큰 차이가 없지만, 판매자(사업자)의 입장에서 영세율은 ‘매입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과세사업자로서의 부담이 줄어든다는 특징이 있습니다.그렇다면, 여기서 생길 수 있는 의문이, “과연 아마존 매출은 영세율 매출에 속하는 것일까?”와 같은 질문입니다. 이 글을 잘 읽고 계신 독자들이라면, 이미 답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답은 “YES” 입니다. 왜냐하면, ‘국외에서 사용·소비될 재화 또는 용역’ 또는 ‘국내에서 사용·소비되는 재화 또는 용역의 공급이라 하더라도 외화를 획득하는 경우’에 해당되기 때문에 영의 세율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Q2) 아마존 매출을 영세율로 신고하기 위해서는?아마존 해외매출을 제대로 신고하기 위해서는 먼저, 아마존에서 매출 내역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그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Reports > Payments > Date Range Reports > Summary PDF]. 이 파일을 월별로 다운로드 받으신 후에 income 수치를 해외매출로 잡으면 됩니다. 간혹, 세무대리인을 통해 해외매출을 신고할 때, ‘환율을 어떻게 적용해야 할 것인가’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서울외국환중개소에 월별 평균 환율을 참고하셔서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추가적으로, 아마존 매출을 신고할 때, 수출실적명세서를 작성하시게 되는데, 핵심은 아마존 해외 매출을 '기타 영세율 적용' 칸에 기입하시면 됩니다. 수출실적명세서를 기반으로 영세율 매출명세서를 작성하게 되고, 영세율 매출명세서를 기반으로 기본 부가세 신고서의 '영세율' 항목 중 '기타' 부분을 증빙하게 되기 때문입니다.꿀팁) 소득세 폭탄을 맞지 않는 방법!세금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내야 하는 것이지만, 굳이 낼 필요가 없는 세금까지 낸다면, 그것보다 아까운 것도 없겠죠. 조금이라도 절세를 하기 위해서는 법의 테두리 안에서 최대한 공제 받을 수 있는 항목을 찾아서, 꼼꼼하게 세무 처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Q2) 항목에서, 아마존 매출 신고를 위해서 매출 보고서를 다운로드 해야 된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이때, Summary PDF에서 expense 수치를 매출에서 공제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아무래도 파일이 영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항목만 간단히 확인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아마존 매출 그 자체에 대해서 소득세율이 적용되어 소득세 폭탄을 맞을 위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절세를 위해서는 꼼꼼함이 정말로 필수입니다.이렇게 아마존 기초과정에 대한 포스팅을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한 가지 꼭 드리고 싶은 말씀은, 아마존이라는 시장은 굉장히 역동적이라는 사실입니다. 소비자 최우선의 정책을 실시하면서도 동시에 경쟁력 있는 셀러들을 유치하기 위해 많은 시도들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마존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판매-유통-마케팅 등의 정책 변경에 항상 업데이트 되어 있어야 합니다. 나아가, 본인에게 맞는 것들을 조합하여 최상의 판매 전략을 구축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컨택틱의 모든 교육은 파트너인 글로벌셀러창업연구소와 접수하고 진행합니다. 교육 신청은 아래 링크나 글로벌셀러창업연구소의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 가능합니다.컨택틱의 모든 교육은 파트너인 글로벌셀러창업연구소와 접수하고 진행합니다. 교육 신청은 아래 링크나 글로벌셀러창업연구소의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 가능합니다.오프라인 아마존 입문 과정오프라인 아마존 기초/심화 과정온라인 아마존 입문 과정그럼 오늘도 즐거운 글로벌 셀링 되세요!감사합니다.컨택틱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356, 606호(서초동, 서초지웰타워)대표 전화: 02-538-3939이메일: support@kontactic.com홈페이지: https://www.kontactic.com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kontactic카카오 브런치: https://brunch.co.kr/@allaboutamazon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kontactic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