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사, 중국 2024년 5월 30일 /PRNewswire=연합뉴스/ -- Zoomlion Heavy Industry Science & Technology Co., Ltd.(이하 Zoomlion, 01157.HK)가 '후베이 이노베이션 가화 콘크리트 공장(Hubei Innovation Jiahua Concrete Plant)'에서 자사의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즉, 현실 세계의 기계나 장비, 사물 등을 컴퓨터 속 가상세계에 구현하는 플랫폼을 가동했다고 발표했다. 앞으로 이와 같은 실시간 3D 가상 모델은 레미콘 업계 내 디지털 사일로(silo•서로 단절된 곳)를 연결하여 지능형 운영을 도모하고, 비즈니스 효율성과 지속가능성 및 수익성을 높이는 데 필수적인 디지털 도구로 무장할 수 있게 도와줄 것으로 기대된다.
Comprehensive operational data displayed on Zoomlion's 3D digital twin platform for the ready-mix concrete industry
Zoomlion의 디지털 트윈 플랫폼은 사용자가 더 빠르고, 정확하고, 확실하게 가상 검사, 장비 모니터링, 오류 조기 발견을 수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이 탑재된 올인원 솔루션이다. 후베이 이노베이션 가화 콘크리트 공장에서 가동을 시작한 이 인공지능(AI) 기반 플랫폼은 공장의 실시간 운영 상태를 온라인으로 알려줘 디지털 공장 매핑과 데이터 통합을 동시에 진행하게 해준다. 이를 통해 관리자는 각 자산을 보다 투명하고 상세하게 모두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사용자는 이 AI 플랫폼을 통해 ▲생산과 운영 ▲장비 유지보수 ▲현장 자재 재고 ▲원자재 추적 ▲지능형 보안 ▲물류 스케줄링 등 공장의 6개 부문 데이터의 가상 관리와 접근이 가능해진다. 또한 이것이 장벽을 허물어 주기 때문에 운영자와 파견 관리자는 공장의 생산과 운영 정보를 완벽하게 파악할 수 있어 종합적인 원스톱 관리 모델을 통해 보다 현명한 의사결정을 위한 포괄적인 데이터를 지원하고, 전반적인 운영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다.
Zoomlion 디지털 트윈 플랫폼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후베이 이노베이션 가화 콘크리트 공장 대표는 "Zoomlion의 디지털 트윈은 업계 전반의 게임 체인저 역할을 할 것"이라며 "우리는 이 디지털 기술을 통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단일 제어실에 통합하여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함으로써 운영 효율성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디지털 혁신의 최전선에 서 있는 업계 리더 Zoomlion은 산업용 인터넷 플랫폼을 구축하고 연구개발(R&D) 역량을 디지털화하여 지능형 공급망과 제조 및 운영 시스템을 구축했다. 앞으로 첨단 디지털 관리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기술 혁신을 선도하고, 보다 디지털화된 친환경 솔루션을 개발하여 업계 전체가 지능형 운영 방식을 채택하게 이끌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