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 마케팅 = 김영진
Q1) 당신과 지금 바로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까?
네, 지금 바로 중요한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GROUPON KOREA
저의 사회생활은 세계 최초 소셜커머스 GROUPON KOREA 한국 런칭 준비 단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주요 업무는 회사 설립 단계부터 참여하여 내부 프로세스 및 외부 가이드라인 기획 전반에 참여하였고,
잘 팔리는 제품 선정, 가격 조율, 컨텐츠 기획, 카피라이팅, 촬영디렉션, 디자인,
그리고 이 모든 과정에서 고객사와 의사소통까지 모두 단독으로 진행했습니다.
이유는 제가 생각하는 디자인은 기획안을 보고 그림을 그려주는 툴러가 아니고,
고객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하기 위한 채널로써 그 과정 전반을 모두 디자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100여명이 넘는 디자이너 가운데 저의 이런 생각은 저만의 경쟁력이 되었고,
'반드시 성공해야 하는 딜은 김영진에게' 라는 공식이 성립할 정도로
회사 내에서 독보적인 인지도를 쌓을 수 있었습니다.
약 900여개의 브랜드 페이지를 기획하고 컨텐츠를 제작하였고, 직접 고객과 소통하여 언제나 최상의 결과를 이끌어냈습니다.
- 에코마케팅
2년 3개월 후, 국내 퍼포먼스 마케팅 1위 기업인 에코마케팅으로 부터 스카웃 제의를 받아 이직을 결정하였습니다.
1년 후 능력을 인정 받아 팀장으로 임명 받았습니다.
제가 팀을 맡게 되었을 떄 상황은 과중한 업무량으로 팀원들 모두 육체적으로 지친 상태였고, 사기가 많이 떨어진 상태였습니다.
그 시점에서 훗날 가장 중요한 고객이 되는 GS SHOP의 모바일 런칭 캠페인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팀원들의 침체된 사기의 원인이 뭔지 분석하고 회사 안에서의 자존감을 지킬 수 있도록 각자의 꿈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고, 회사 내 비효율적이었던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팀원들의 개인시간을 보장해주었습니다.
프로세스 개선으로 인해 생긴 여유 시간에 팀원들 역량강화를 위해 기획, 카피라이팅, 디자인, 기초드로잉을 직접 만든 커리큘럼과 컨텐츠로 교육하고,효율적인 업무를 위해 협력부서와 관계 개선을 통해 최적의 업무프로세스를 만들어냈습니다.
그 결과, 제가 팀장이 된지 반년만에 GS SHOP은 모바일 앱 다운로드 1위를 쟁취해 내는 기염을 토했고,
저희 팀은 약 10배 늘어난 업무량에도 불구하고 정시 퇴근하는 정예부대로 거듭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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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미래의 우리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나요?
디자이너는 무슨 옷을 입는지에 따라 정체성이 결정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GROUPON KOREA, 에코마케팅을 거쳐 마케팅의 옷을 입고 마케팅 하는 디자이너가 되었습니다.
마케팅 + 디자이너 + ? .....= 김영진
앞으로 채워질 물음표를 두려워 하지 않고, 주어진 위치에서 그 이상을 이뤄내겠습니다.
진부하지만 실천하기는 어려운 '언제나 배우고 노력하는 자세를 잃지 않는 자세,'
저는 지난 6년간 보여주고 증명했습니다.
후회 없는 선택이 될거라 확신합니다.
감사합니다.
+ 여행 일정 및 코스
프랑스 -> 독일 -> 오스트리아 -> 체코 -> 이탈리아 -> 스페인 ->페루 ->볼리비아 -> 칠레 -> 아르헨티나 -> 브라질 ->파나마 -> 코스타리카 -> 벨리즈 -> 과테말라 -> 멕시코 -> 쿠바 ->미국
총 180일 간 18개국을 여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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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동기
1. 세계 각 국의 UX / UI 디자인 사례를 몸소 체험해보려고 시작했습니다.
2. 아무 계획없이 아무 연고 없는 곳에서 저의 생활력을 테스트 해보고 싶었습니다.
3. 전 세계 산업의 트렌드와 동향을 간접적이나마 체험해보고 싶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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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결과
1. 세계 각 국의 UX / UI 디자인 사례를 몸소 체험해보려고 시작했습니다.
-> 사람의 행동을 유도하는 다양한 UX/UI 디자인을 건축물을 통해 많이 체험해봤습니다.
하나의 예를 들면, 중세시대 유럽의 성은 방어를 위해 통로는 매우 좁고 계단은 높아 무거운 갑옷을 입은 병사들을 소수의 병력으로도 방어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사람의 행동을 제한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었듯이, 사람의 행동을 유도하는 외부요인을 어떻게 디자인하는지가 UX/UI 디자인이라 생각되었습니다.
이렇게 개념을 단순화 시키는 과정이 실무에서 큰 도움을 주리라 확신합니다.
2. 아무 계획없이 아무 연고 없는 곳에서 저의 생활력을 테스트 해보고 싶었습니다.
->계획없이 시작한 여행이었기 때문에 모든 것은 현지에서 직접 조정해야 했고,
예상치 못한 돌발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정신력과 나만의 여행을 디자인하는 기획력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3. 전 세계 산업의 트렌드와 동향을 간접적이나마 체험해보고 싶었습니다.
->미국 실리콘벨리의 다양한 산업과 세계를 선도해 나가는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을 보면서
이미 나라 간의 장벽은 무너졌다는 것을 다시 한번 체감하였고,
글로벌 무대에서 저의 경쟁력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친구의 권유로 시작한 멘사 테스트에서 저는 테스트에 떨어졌지만,
거기서 포기하지 않고 시험 유형을 제 방식대로 분석하여
두번째 테스트에서 합격하였습니다.
저는 선천적인 재능은 후천적인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 마음 속에 이 경험은 교만해지지 않게 제 자신을 다 잡아줬고
팀원들의 잠재능력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었습니다.
스카웃 제의를 받아 이직을 결정하였고, 팀장으로 근무하였습니다.
주요 업무
- 디자인, 기획, 카피라이팅, 교육(디자인, 기획, 카피라이팅), 인사채용, 업무프로세스 설계, 팀운영, PM 등
주요 고객사
- 커머스 : 옥션, 10x10, GS SHOP, CJ mall, LF몰, G마켓, 네이버 지식쇼핑, 인터파크 등
- 게임 : 넥슨, 넷마블
- 금융, 보험 : AIA, CJ보험, GS보험, KB손해보험,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카드, 현대캐피탈, 현대라이프, 교보생명 등
- 패션 : 나이키, LG패션, 제일모직, W컨셉 등
- 교육 : 메가스터디, YBM, 영단기, KBS 스포츠 아카데미 등
- 기타 : 에어비엔비, 리디북스, 쏘카, 아고다, 카카오친구 등
총 146개 브랜드 진행
Art Director로써 2년 6개월동안 근무했습니다.
컨텐츠 기획, 카피라이팅, 디자인, 촬영 디렉션이 주요 업무였고
약 900개의 브랜드의 컨텐츠 페이지를 제작하였고,
클라이언트와 직접 커뮤니케이션 하여 언제나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 냈습니다.
주요 업무
- 디자인, 기획, 카피라이팅, 촬영디렉션, PM
주요 고객사
- 패션 : 나이키, 아디다스, 뉴발란스, 루이비통, 프라다, CK, 키플링 등
- 디지털/가전 : SONY, 삼성, LG, 애플 등
- 식품 : CJ, 청정원, 하림, 롯데 등
- 여행/레저 : 인터파크, 제주항공, 하나로투어 등
약 900여개 브랜드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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