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코드를 통해 비즈니스 가치를 전달하고자 하는 백엔드 개발자 조안나입니다.
저는 C, C++ 개발자로 1년간 일하다가, 웹 기술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되어 Typescript와 Nest.js를 주력으로 사용
하며 웹 백엔드 개발자로 전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댕댕워크> 프로젝트를 꾸준히 리팩토링하며 기술
을 익히고 있습니다.
🛠️ 문제 해결에 능숙한 개발자
이전 회사의 데몬 프로그램은 고객사 환경에 설치되었기에 직접 디버깅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나타나는 이상동작과 로그를 토대로 문제 원인을 유추해야 했습니다. 이를 통해 로그를 파악하는 능력과 문제의 전후 맥락을 살피는 능력을 키웠습니다.
💶 성능을 개선하는 개발자
백엔드 개발자의 중요한 임무 중 하나가 서버 비용을 줄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댕댕워크> 프로젝트에서 산책일지의 경로 데이터를 줄이기 위해 line-simplication 알고리즘을 찾아 적용해 데이터 크기를 약 72% 감소시켜 RDS 비용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었습니다. 또 API 성능 30%개선, 쿼리 cost를 81.3% 개선한 경험을 통해 비효율적인 코드의 문제를 인식하고, 성능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 운영을 생각하는 개발자
전 회사에서의 경험을 통해 디버깅에 로그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출시 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미리 대비하기 위해 Winston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로거를 구현하고 Grafana Loki 대시보드에 배포해 실시간 모니터링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배포 환경과 로컬 환경의 DB 차이로 인한 문제를 로그 분석을 통해 신속히 해결한 경험은 운영의 중요성을 더욱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 협업을 중시하는 개발자
팀의 성공이 개인의 성공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댕댕워크> 프로젝트에서 주 단위 스프린트와 코드리뷰를 통해 팀원들과 협업하며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받았습니다. 또 테스트를 위한 더미 데이터 생성 SQL 작성으로 팀에서 테스트 데이터를 편하게 생성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덕분인지 피어리뷰에서 감사하게도 팀 분위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협업 경험은 팀의 목표 달성과 개인의 성장 모두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서비스에 진심인 개발자
개발하는 서비스에 애정을 갖고 임합니다. <댕댕워크> 프로젝트 기획 단계에서 디자이너가 없었지만 직접 피그마를 활용해 플로우차트와 와이어프레임을 작성하여 팀원들과 공유했습니다. 이후에도 사용성을 고려해 의견을 내며 지속적으로 참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