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원하는 직무를 잘 해낼 수 있는 본인의 강점 및 경험이 있으신가요?
저는 기본적으로 틀이 갖추어진 조직에서 주어진 업무이내의 역할만 충실히 수행하는 대기업보다는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거의 모든 분야의 업무를 총체적으로 수행할수 있는 올라운드 플레이어가 되고자 합니다. 이러한 목적에 맞추어서 재학기간 동안 영업에서부터 설계, 품질관리 등 스타트업기업에서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업무능력을 기르기위해 다양한 경험을 쌓아왔다고 자부합니다. 단적인 예로 전공과 관련된 커리큘럼의 설계도 지도교수님과 선배들의 조언을 토대로 나름대로의 과정을 사전에 구성하였으며 그에 맞추어 학업을 수행하였습니다. 물론 앞에서 언급한 다양한 실무능력의 함량을 위한 사회적경험은 이력서에서 충분히 확인하실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누구보다도 1인다역을 요구하는 스타트업관련 기업의 속성에 가장 걸맞는 지원자라고 생각합니다. 뽑아주신다면 제 적극적인 성격을 100퍼센트 살려 열심히 업무에 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당신은 어떠한 사람이고, 어떠한 꿈을 가지고 있나요?
'꿈이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은 꽤 오랜만에 듣는 질문이네요. 어린 시절에는 그저 생각나는 직업, 혹은 가족의 직업이나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선생님, 공무원, 회사원 등 이었습니다만, 현재의 저는 안정적인 경제적 조건, 사회적 조건을 따져가며 개인적인 성공만을 꿈꾸는 직업보다, 도전적이고 적극적인 시도를 통해 저 뿐만 아니라 같이 일하는 동료들까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직업인으로 자리매김하는 것 입니다. 저는 어릴 적부터 좋았던 것을 말해보자면 친구들과 체육관에서 운동을 하던 경험, 요리, 등산, 운동을 즐겨하며, 시골 외갓집에서 좋은 풍경을 보며 느긋하게 생활하거나, 군대에서도 직접 대공포 레이더 장비를 점검하고 작동시키는 등 많은 것들을 배워보고 실제 해보는 것을 즐겨했습니다. 주변에서는 나이를 먹고 취업을 생각해야 했을 때 막상 제가 지금까지 해왔던 경험들이 결국 직업에 맞춰 생각하면, 요리하는 것은 좋아하지만 자격증은 물론 요리사가 될 실력은 아니고 운동도 매일 하지만 트레이너를 할 정도로 식단조절과 몸매가 좋은 것도 아니며 군대에서의 장비 운용은 부사관이나 장교를 지원했을 때 업무가 달라지기 때문에 경험을 살릴 수 없지 않느냐며 걱정이나 우려의 시선이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저는 다양한 것들을 경험하는 것과 현장에서 해보는 것을 좋아하고 이를 승화시킴으로서 처음 해보는 일도 쉽게 적응하고 더 잘 할 수있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자부합니다. 저는 이런 적극성을 살려 그저 인터넷으로 지원해서 면접을 해보는 것보단 취업프로젝트나 박람회에서 어떤 기업이 어떤 일을 하는지 설명을 듣고 특히 관심 있는 스타트업 기업에서 1:1면접을 해보면 저 자신과 기업의 발전에 모두 도움이 되는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 같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