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Entrepreneur
“레코드 산업은 카세트테입으로 교체됐다. 그리고 카셋트테입은 CD가 나타나면서 사라졌다.
이제는 CD도 디지털음악으로 대체됐다. 이것이 바로 창조적 파괴다.”
- 래리 슈웨이카트 (미국 테이턴대 역사학과)
인류는 계속해서 '창조적 파괴'에 의해 진화해오고 발전해왔습니다. 저는 이런 사실에 굉장한 흥미를 가졌습니다. 개인이 세계에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의 세기와 기회는 더욱 커졌고, 그것은 제 꿈을 키워나갔기 때문입니다. '나'라는 작은 개인이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포부를 안게되었고, 이것은 저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제 꿈은 혁신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자. 세기의 앙트레프레너가 꿈입니다.
창조적 파괴자 혁신가가 되기 위해서는 사람의 본질적 마음을 들여다보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좋은 디자인이란 사용자 입장에서의 최적화 된 디자인이고, 이것은 사람들에게 공감과 매력을 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분석에 귀기울이고 관심을 자동적으로 갖게되었습니다. 깊게 연구해보고 싶은 마음에 1학년을 마치자 휴학을 했고, 주식회사 모우모우의 디자인 및 마케팅 업무 부서에 인턴직으로 입사하여 약 1년 동안 실무를 배웠습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이론과는 다르게 사람들에게는 아주 다양한 방법으로 마케팅이 적용되었고, 다양한 반응들을 살펴 볼 수 있던 것이 가장 크게 기억에 남습니다. 또 단기간의 이벤트성 마케팅이 브랜딩 및 기업경영보다 우선시되어서는 안된다는 점도 깊게 깨달았습니다. 예시로 월간 매출이 하락하여 이벤트성 마케팅 (월간 할인) 및 블로그 마케팅에 더 큰 투자를 했지만, 조사결과 고객들의 불만은 맛과 직원의 친절도에 있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손님의 수가 줄었다는 것은 블로그 키워드의 영향력이 전부가 아니였던 것입니다.
일년정도 근무를 한 뒤, 저는 코칭 프로그램을 주로하는 뉴스타트 연구소에 협동관계를 맺게 되었습니다. 인간의 진짜 본질적 욕구와 내면을 관찰하고 그로부터 나오는 가치를 창출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매주 화요일 진행되었던 뉴스타트 모임을 통해 최형규 소장님으로 부터 코칭 심리학을 공부하게 되었고, 현재는 CTS JOY라디오 '심리코칭 청년 살리GO'라는 프로그램의 PD를 맡고 있습니다.
인상깊게 남았던 프로젝트 중 하나는 가천대학교와 협업하여 제작한 대학생만을 위한 플래너 '마이캠퍼스 플래너' 작업입니다. 사람들의 꿈을 찾아주고 비젼을 제시하는 '쉐어드림'과 약 6개월 간의 기획 및 제작기간을 갖고 완성한 프로젝트입니다. 기획, 디자인, 홍보와 판매까지 모든 부분을 프로젝트의 일원으로 참여하여 디자인 프로세스를 지켜보았던 점이 가장 보람찼던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온라인 SNS 마케팅과 플리마켓을 이용한 오프라인 마케팅까지. 가천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학생들과 각 경영 과정을 살펴보고 손익분기점을 넘기기 위한 단계별 마케팅과 유통과정 및 수익구조에 대해서도 알았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이렇게 제 글을 읽으니 어떠신가요? ^^ 지금 이 문장까지 읽어내려온 것만으로도 참 칭찬드리고 싶습니다! (이렇게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생각보다 단순한 사람입니다 :) 사람을 좋아하고 그렇기 때문에 문화를 좋아하며 심리를 좋아합니다. 또 저는 유한 사람입니다. 누구에게나 편하게 잘 적응합니다. 제 가장 큰 장점은 제 자신을 믿는 힘입니다. 어느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힘을 가지고 끝까지 해내려합니다. 보이지않는 서비스 관점의 디자인을 하거나, 디자인이 업으로 느껴져 버거울 때, 가끔 그래픽 아트웍 작품으로 소통하는 소소한 작가이기도 합니다 :) 이제 제 안에 있는 폭죽 심지에 불 붙일 일밖에 남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의 심금을 울리는 퍼레이드의 막을 박서연이라는 사람이 장식하고 싶습니다! 그런 삶을 꿈꾸는 평범한 청년입니다!
창의 어린이 프로그램 '우차카차'
역할 : 팀장
어린이들의 무궁한 창의력과 내적의 욕구를 어떻게 풀어낼 수 있을까?
아이의 무한한 가능성을 꺼내보자는 비전에서 시작된 프로젝트! 상상이 실현되는 우차카차 인디언 마을이다.
2014년 10월 DDP에서 진행되었던 프로젝트로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를 분석하여,
미술재료를 활용해 아무런 제약 없이 인디언 마을이라는 컨셉 안에서 풀어낼 수 있도록 기획
7세 이상 12세 미만의 아이들과 학부모님들께 뜨거운 반응을 보였던
우차카차 인디언마을!
대학생 플래너 '마이캠퍼스 플래너' 디자인
역할 : 디자인 팀장
가천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유기찬 외 3명과 협업한 디자인 프로젝트.
'왜 대학생만을 위한 자기계발 목적의 플래너는 없을까?' 라는 문제인식에 착안하여 시작하게 되었다.
6개월간의 수요조사 및 리서치를 통해 탄탄한 기획을 하였고, 여대생을 타겟으로 심플하고 모던하지만 사랑스러운 디자인을 내놓았다. 유통과정의 이해를 통한 가격 책정과 수익구조를 알게되었고,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통한 실질적인 창출물과 함께 수익도 얻었다. 판매시작 한분기가 안되어 손익분기점을 넘겨 결과도 좋아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이다. 마이캠퍼스 플래너 시즌2를 기대하는 소비자가 있을정도
환갑잔치의 재조명 / 환갑잔치 브랜딩 '예순톡톡'
역할 : 팀장
육십갑자가 돌아온다는 의미의 환갑. 하지만 점차 잊혀져가는 문화인 환갑잔치를 재조명해보았다.
환갑에 있어 인생에 돌아보고 앞으로 나아가야하는 방향은 무엇일까.
나와 다른 연령대를 조사하고 기획하여 만들어진 환갑 브랜딩 프로젝트 예순톡톡
무거워 보일 수 있는 환갑을 토크쇼라는 구성 안에 재밌게 풀어내보았다.
8명의 어르신들과 함께한 톡톡 튀는 토크쇼! 예순톡톡!
학생식당 프로젝트 '마식당'
역할 : 팀장
설문조사 결과 타학교에 비해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은 계원예술대학교의 학생식당을 브랜딩한 프로젝트
양엄지 외 6명이서 맡은 프로젝트로 '맛있다'와 '식당'을 합쳐 '마식당'이라는 네임을 짓게되었다.
실질적 서비스 개선을 위해 학식 식단표를 페이스북을 통해 알리고, 매달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배식원 아주머니들을 위한 이벤트도 실시하여 일방향적인 만족이 아닌, 모두를 위한 학생식당이 되도록 노력하였다. 무뚝뚝 해보여도 정이 많은 배식원 아주머니들을 본따 '단호박'이라는 컨셉으로 학생식당을 전체적인 컨셉에 들어맞아보이도록 디자인하였다.
뉴스타트연구소
뉴스타트연구소는 인간안에 있는 잠재력을 개발하여 개인과 조직의 변화와 성장에 초점을 두고
비즈니스 코칭, 라이프 코칭, 청소년 코칭, 심리상담을 실시하는 기업이다.
학교 및 교육기관에 제시하는 기획서 디자인 및 팜플렛, 브로셔, 교육자료 등을 디자인하였다.
또 뉴스타트연구소가 후원하는 '심리코칭 청년 살리GO'의 라디오 PD로
기획 및 편집과 방송국 입고까지 담당하고 있다.
디자인 스튜디오 파파타팩토리
SNS마케팅 / 기획 / 홍보물 디자인 / 기획서 디자인 등 다양한 디자인을 맡았다.
파파타팩토리가 주관하는 파파타스쿨의 포스터 디자인을 가장 주되게 해왔다.
해피뮤지엄
퓨전음식 막걸리 주점 모우모우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마케팅 진행
행사 진행 및 판촉물, 홍보물, 광고 디자인 진행
신규 매장 런칭 및 컨셉디자인 진행
판촉물 제작업체 판촉세상
판촉물 디자인 진행
기업체 연결 수정 디자인 진행
연결된 Behance 계정이 없습니다.
연결된 Dribbble 계정이 없습니다.
연결된 GitHub 계정이 없습니다.
연결된 Bitbucket 계정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