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Next P&G를 함께 만들어갈 분을 찾습니다
매출 5천억, 1조, 5조, 10조 단계별로 회사의 체급에 맞게 풀어야 할 문제들을 정의하고,
문제를 풀 수 있는 환경을 만들거나 직접 해결하고, 더 나아가 특정 function을 리딩합니다.
과거에는 벤치마킹을 통한 접근이 유효했으나, 이제는 회사가 더욱 주도적이고 창의적으로 전략을 고민하고 빠르게 실행하여
글로벌 Best Practice로 거듭나야 합니다. 이 도전을 함께하실 분을 찾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채용 홈페이지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thefounders.careers/job_posting/HqmMgZ8o
제가 바라본 더파운더즈는 소비재 사업을 더파운더즈만의 방식으로 만들어가는 회사입니다
안녕하세요, CEO STAFF 리드 정준호입니다. 소비재 영역의 프로젝트나 일해본 경험이 전혀 없던 저는 더파운더즈 합류를 선택하기 전인 2022년 초, 이 회사를 실사할 방법을 찾다가, 링크드인을 통해 화장품 업계 임원분들에게 무작정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감사하게도 몇몇 임원 분들이 시간을 내어주셔서 제 얘기를 들어주셨고, 회사가 꽤 괜찮은 것 같다고 말씀해주셨던 기억이 남습니다. 지난 2년 반을 돌이켜보니 회사가 꾸준히, 구조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이 가능합니다만, 몇 가지 공유하자면
- 방문 판매에서 유통 중심, 이후 D2C로 화장품을 판매하는 시장 환경의 변화에 적합한 팀 구조와 문제해결 방법론을 내재화하고 있습니다. 시간 단위 호흡이 바뀌는 광고 환경에 적합한 제품을 기획하고, 이를 미디어 환경에 부합하는 마케팅 믹스로 풀어낼 수 있으며, 한국과 일본에서 통한 성공 방정식을 글로벌 스케일로 확대 적용할 수 있습니다.
- 투자 유치를 받지 않고 성장해온 회사이기에 외부투자자의 불필요한 개입 없이 내부 경영진과 리더가 판단하는 방향으로 빠르게 실험할 수 있는 환경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거버넌스에서 오는 위임과 권한부여가 뛰어난 사람들이 문제 해결에만 집중하여 큰 임팩트를 낼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 연 단위 매출 목표와 예산을 편성해 관리하는 방식보다는 사업 성장에 가장 중요한 목표를 분기 단위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실험 설계와 가설 수립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운영합니다.
- 전방 산업인 K-Culture가 대중화되고 성장할수록, 저비용 고효율로 글로벌 환경에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는 더 저가에 좋은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미국과 일본에서 한국 화장품 수입액이 23년 하반기에는 프랑스 화장품 수입액을 넘어섰고, 글로벌 시장의 사업 기회는 더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CEO STAFF팀은 회사의 기업가치 제고를 목표로 이슈/임팩트가 큰 영역의 TF/PJT를 리딩하고, 더 나아가 특정 기능/목적 조직을 리드할 수 있는 잠재적 function 리드들로 구성된 팀입니다.
- CEO는 회사 전 사업영역 및 기능에 걸친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PM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CEO STAFF팀은 CEO를 도와 TF나 프로젝트의 리더십을 갖고 일하는 조직입니다. 프로젝트를 Lead / Support / Check 하며 회사의 성장과 목표 달성에 임팩트가 큰 기여를 하기도하고, 성장 병목을 해결하기도 합니다.
- 프로젝트는 전략, 글로벌 현지 오퍼레이션, 마케팅, 제품개발, 손익개선, 물류기획, HR 등 조직 전반에 걸쳐 있고, 해당 팀에 파견되어 문제를 해결하기도 합니다. 또한 회사의 미래에 대한 고민을 바탕으로 선행과제를 도출하고 실행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반을 정의하고 만들어가는 프로젝트도 진행합니다.
- 더 나아가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는 과제 탐색기를 거쳐, 기능/목적 조직을 리드하는 function 리드로의 성장 기회도 열려있습니다.
CEO STAFF팀의 구성원 개인 성장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난이도 높은 문제를 풉니다: CEO STAFF팀이 해결하는 문제는 Cross-functional한 문제이고 서로 다른 맥락을 각 팀의 리더 수준에서 오갈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회사가 글로벌 환경에서 유례 없는 속도로 성장하면서, 시장 레퍼런스나 공식이 없는 문제를 빠르게 풀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2) 더 높은 기준을 추구합니다: 문제 해결의 타율을 높이려면, 성공 확률이 높은 방향으로 챌린지가 필요합니다. 때로는 가장 밑단의 디테일까지 집요하게 챌린지하고, 내외부 고객 VoC에서 실마리를 찾으며, Outside the box 사고방식을 통해 새로운 문제해결의 기준을 찾고, 글로벌 시장에서 Best Practice를 찾아 문제를 해결합니다.
3) 문제해결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에서 일합니다: ‘문제정의-목표설정-선행지표수립’ 과정을 스스로 리드해 문제를 풉니다. 별도의 이사회나 투자자의 사전적 승인 과정과 같은 불필요한 외압에 의한 챌린지가 없습니다. 다만 일이 되게끔 하는 방향으로의 챌린지는 활발히 진행합니다. 실무자로서 임팩트를 내고 싶은 분들에게는 조직 관리의 부담을 덜어드리며, 일 자체에만 집중해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4) 정보의 투명한 공유를 통해 상호 교보재가 됩니다. 회사 성장을 위한 실험을 하고, 성공한 실험은 practice화 하여 반복합니다. 실패한 실험에서 배운 레슨런은 빠르게 반영해 새롭고 성공 확률이 높은 실험을 진행합니다. (참조 : Celebration Grid — The best way to retrospect! | by Niroshan Madampitige | Agile Great | Medium / 실제 이 프레임을 활용해 성과를 리뷰합니다) 이 과정에서 간접 경험한 실험의 결과와 배움을 자신의 프로젝트에 반영해, 실수의 재발을 방지하고 높은 타율의 실험을 할 수 있게 됩니다.
5) 뛰어난 동료를 TO 제한 없이 모십니다: 회사는 지속 성장을 위한 핵심 선행지표를 뛰어난 인재의 합류라고 생각합니다. 성장 의지가 큰 뛰어난 분들을 TO 제한없이 모시고, 실제로 일이 되게 하는 문화 속에서 일하며 함께 성장합니다.
실제로 CEO STAFF팀의 구성원들은 다음과 같이 성장하였습니다.
- CEO STAFF팀 첫 번째 팀원으로 입사해 채용과 운영 등 전사 사업 영역에 걸친 다양한 프로젝트를 리드하다 퍼포먼스 마케팅 조직을 이끄는 function 리더로 성장하였고, 더 나아가 현재는 국내 사업본부 전체를 리딩하고 있습니다.
- 초기에는 인사 업무로 입사하였으나, 높은 성장의지 및 조직과 구성원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인사를 넘어 각종 운영 상 이슈 해결, 제도/운영기획, PR, 전략/정보수집 영역으로 역할을 확장하였습니다. 현재는 본인의 강점을 살려 회사에 최대치로 기여하고자 채용파트 리드로 포지션을 변경하여 전사 채용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 국내 대기업에서 성장이 정체된다는 위기감에 퇴사하고 스타트업에 도전해 6개월만에 일본 본부 20명 조직을 맡았습니다. 일본시장의 Go-to-market 전략을 수립하여 큐텐 메가와리 매출 1위 및 오프라인 매출 확대를 달성하였습니다. 현재는 일본 GTM 파트를 리딩하고 있습니다.
- 졸업 직후 회사에 초기 멤버로 합류하여 올리브영 히트 제품을 개발하고, 국내 마케팅팀 리드로써 아누아가 국내 시장에서 영향력 있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전 과정을 리드했습니다. 이후 실무자로 복귀해 어성초 토너 북미 아마존 1위 달성 및 글로벌 시장 내 #doublecleansing 트렌드 확산을 통한 어성초 오일 1위 달성에도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 전환형 인턴으로 입사해 초기에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5개월 간의 과제 탐색기 및 병행기를 거쳤습니다. 그 결과 FP&A 영역의 과제가 가장 재미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정규직 입사해 재무실로 소속을 변경했습니다. 현재는 6개월만에 전사 관리결산을 리딩할 수 있는 후보자로 성장했습니다. 이는 연차에 비해 매우 빠른 속도로, 높은 위임 레벨을 갖고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CEO STAFF팀에서 일하는 것이 궁금하시면 지원해주세요. 빠르게 만나뵙고 싶습니다.
- 면접을 통해 회사의 현황에 대해 설명드리고, 기존에 겪었던 경험과 챌린지 상황에서 어떤 결정을 내렸고, 왜 그렇게 하셨는지 구체적으로 들어 보고 싶습니다. 하이 레벨 질문에도 손에 잡히고 실질적인 예시와 그럴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상호 납득할 수 있게 이야기 나눴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실제로 일할 때는 목표를 중심으로 크게 위임하여 일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 또한 성장하고자 하는 방향성을 솔직하게 듣고, 이를 기반으로 CEO STAFF팀에 합류하셨을 때 어떤 일을 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이야기 나눠보면 좋겠습니다. 의미 있는 상호 선택 과정이 될 수 있도록, 주시는 질문들에 대해서도 충분히 고민하고 솔직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하실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글로벌/국내 브랜드 사업 전략 수립 서포트/실행
- 실무 팀과의 협업 프로젝트 실행/리드
- 조직 관점 운영 효율성 제고 프로젝트 서포트/실행
이런 경험을 선호합니다.
- 하루에 2시간 이상 SNS 환경을 분석적으로 보는 습관이 있으신 분
-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소비 경험이 압도적으로 많아 주변에서 “코덕”으로 불리시는 분
- 스타트업, 컨설팅, 외국계 대기업 인턴십 혹은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 분
이런 성향의 분을 선호합니다.
- 소비재 비즈니스에 대한 관심도 및 열망이 높으신 분
- “내가 이 정도까지만 하면 되겠지”를 싫어하는 높은 내적 기준을 가지시고, 다양한 영역의 복수의 프로젝트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일의 디테일에 타협하지 않으시는 분
- “이 사람이 이런 질문을 하는 이유는 무엇이지”에 대해 고민하고, 이에 맞게 답변의 방식을 설계하시는 것이 습관화되어 계신 분
- 구체적인 질문에 대해서, 모호하게 답변하는 것을 피하고, 짧은 소통 속에서도 명확한 결과를 도출하는 디스커션을 선호하시는 분
- 일의 목표와 방향성에 대해 극도로 솔직하고 객관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불편하지 않으신 분
- 항상 주변에 더 뛰어난 사람들을 만나려는 향상심과 에너지가 큰 성향이신 분
ㅣ 지원 방법
- 지원 : 각 공고의 지원하기 버튼으로 온라인 지원
- 지원 서류 : 이력서, 자기소개서, 사전과제, 포트폴리오(선택)
- 사전과제: 아래 두가지에 대한 내용을 워드로 작성하여 첨부해주세요.
- 1. 미국, 일본,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서 최근 5년 내 시장에 빠르게 침투하는데 성공했던 제품(기초 스킨케어, 원물 base 또는 더마 원료 사용)을 선정해 어떤 키 클레임(Key Claim)과 RTB (Reason to Believe)가 작용했는지 분석하고 ANUA 브랜드에의 Implication을 작성하시오. 이때 선정한 제품의 기준과 이유를 명시하십시오. (워드 1장 이내/ Executive Summary 3줄 포함)
- 2. 1번 과제의 하위 맥락에서, 24년 예상 영업이익의 10%정도 투자할 수 있는 룸이 있다고 할때, 본인이 CEO라면 어떤 원물/제형/기술/용기에 투자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워드 1장 이내)
- 형식:
- 이력서 및 포트폴리오: 자유 양식의 파일 첨부
- 사전과제: 워드 형식의 파일 첨부
- 자기소개서: 지원서 작성 페이지의 자기소개서 항목에 각각 직접 기재
- 유의 사항:
- 노션 링크로 전달 시 공개 범위를 확인 부탁드립니다.
- 50MB 용량제한으로 업로드가 진행되지 않는 경우, job@thefounders.kr로 이름 및 포지션과 포트폴리오를 함께 제출 부탁드립니다.
ㅣ 근무 조건 및 환경
- 근무 시간 : 월~금, 오전 9시 30분 ~ 오후 6시 30분 (점심 오후 1시 ~ 오후 2시)
- 급여 : 월 250만원(인턴 급여)
- 근무 장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21 파르나스 타워 8층, 10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