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imagemagick의 늪’을 아십니까? 브랜디의 신입 개발자들이 아마존보다 무서워하는 무시무시한 영역입니다. imagemagick을 사용하려면 php에 imagick을 우선 확장모듈로 달아주어야 합니다. 브랜디에서는 관리자 페이지의 이미지 컨트롤에 사용하는 라이브러리이기도 하지요. 만약 imagemagick이 없다면 관리자 페이지에서 수많은 상품 이미지를 업로드할 때 서버가 아무 반응도 없이 멈출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것을 설정하기까지 짧게는 반나절에서 길게는 이틀까지 소요된다는 게 함정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지난 16시간의 눈물을 압축한 글입니다.
설정 성공 환경
0. 먼저 폴더 권한주고 시작하기
//폴더가 없다면 생성
[프로젝트 루트]/include/temp/images
//프로젝트 루트에서
$ sudo chmod -R 777 include/temp
1.imagemagick 설치 방법
brew install imagemagick
2.php56-imagick 설치 방법
brew search imagick # 네이밍 확인
brew install homebrew/php/php56-imagick # 가이드 작성 당시 포뮬러명
3.php.ini 수정
4.apache 실행
5.로그의 내용은 대체로 xampp 내부의 freetype 버전이 안 맞는 문제이기 때문에 다음 항목에서!
6.freetype 설치 방법
위 파일들을 /Applications/XAMPP/xamppfiles 하위에 같은 폴더에 정확히 매칭시켜서 붙여넣는다.
(그전에 미리 xamppfiles의 원본 파일들은 백업해두자. 파일이 생각보다 꽤 많으니…)
7.모두 진행했다면 apache 서버 실행!
8.zlib 설치 방법
9.모든 과정이 완료되었다면 서버를 켜고 phpinfo()를 통해 imagick 확장 프로그램이 떴는지 확인한다.
이번 개발 과정은 자아성찰을 할 수 있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이 길이 나의 길이 아닌가? 그래서 이 imagick 나부랭이 따위가 나를 거부하는 건가”
phpinfo() 화면에 imagick이란 글자를 만났을 때의 탄성은 2018년을 향한 포효와 다르지 않았습니다. 올해도 열심히 개발을 하겠지만 다시는 ‘imagemagick의 늪’에 빠지지 않기 위해 이곳에 기록을 남겨 둡니다. 언젠가는 분명 쓸모가 있겠지요. 이 글을 읽는 개발자 분들도… 부디 살아 남으시길 바라며…
글
강원우 과장 | R&D 개발2팀
kangww@brandi.co.kr
브랜디, 오직 예쁜 옷만
#브랜디 #기업문화 #조직문화 #업무환경 #인사이트 #경험공유 #개발팀 #PHP
관련 스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