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차량지능화사업부 빅데이터실 빅데이터기획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진경환 사원입니다.
Q 담당 업무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저희 빅데이터실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있는데요, 저는 그 중에서 고객 차량 데이터의 수집 체계 관리와 데이터 활용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취업을 준비하셨나요?
저는 대학교에서 전산학(컴퓨터공학)을 전공하였는데요, 그 중에서 소프트웨어 분야로 진로를 정하고부터는, 직무 경험을 많이 쌓으며 전문성을 기르는 것에 가장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래서 군 대체 복무 겸 IT 벤처기업에서 5년 넘게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근무하다가, 기아자동차에 입사하게 되었지요.
Q 차량지능화사업부의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저희 차량지능화사업부는 자동차와 IT 기술의 융합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신설 조직으로, 타 본부나 타사에서 합류하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분들이 많다 보니, 근무 분위기도 전반적으로 자유롭고 개방적인 편입니다.
Q 차량지능화사업부만의 특별한 문화가 있나요?
저희 차량지능화사업부에서는 매월 전 사업부원이 모여 월례 간담회를 갖는데요, 지난 1년간 했던 행사들을 돌이켜보면, 미래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주제로 한 아이디어 컨테스트라던가, "명견만리"라는 TV 강연 프로그램의 형식을 빌려 자신의 독특한 경험이나 전문 지식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하였고요, 요즘에는 팀 별로 이색 테마 회식을 주제로 한 컨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답니다. 제가 느끼기에 저희 사업부에는 자유롭고 개방적인 분위기 속에 "신박함"을 추구하는 특유의 조직 문화가 있는 것 같습니다.
Q 입사 전 후 느끼는 기아자동차의 이미지는 어떻게 다른가요?
입사 전에는 자동차 제조업 분야의 하드한 기성 이미지가 강했다면, 입사 후에는 다른 IT 기업들처럼 소프트한 이미지가 강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Q 동종 업계 다른 회사에 비해 기아자동차가 가지고 있는 강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다른 자동차 제조사들과 비교한다면, 기아자동차의 강점은 바로 혁신 아이덴티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아자동차의 혁신은 제품 디자인에서 비롯하여, 오늘에 이르러는 비즈니스, 연구개발, 제품가치, 그리고 고객경험 등으로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오늘의 혁신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의 최신 IT 기술의 활용이 중요한데, 이는 기아자동차가 다른 IT 기업들과 견주어도 전혀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Q 면접 때 받은 질문 중 가장 당황스러웠던 질문은 무엇인가요?
면접은 아니었지만, 신입사원 연수를 마치고 저희 빅데이터실 실장님과의 배치 면담 자리에서, 빅데이터의 반대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물으셨던 질문이 면접 질문 이상으로 가장 당황스러웠던 질문이었습니다. 당시 제가 제대로 된 답을 드리지 못하자, 실장님께서 직접 말씀 해주셨는데, 기술을 그저 기술로만 이해하지 말고 본질을 꿰뚫는 통찰을 갖추라는 교훈으로 삼고 있습니다.
Q 본인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당장은 주어진 업무를 수월하게 처리할 수 있다는 점이 신입사원으로써 저의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입사 전에 쌓은 직무 경험이 바탕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앞으로의 회사 생활에서도 직책에 맞는 강점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려고 합니다.
Q 같은 직무를 준비하는 후배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직접 경험이든 간접 경험이든 직무 경험을 최대한 많이 쌓아보라고 해주고 싶습니다. 단순히 취업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는 것뿐만 아니라, 스스로에게도 직무의 막연함을 없애 좀더 효율적으로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죠.
Q 마지막으로 기아자동차 입사를 준비하는 미래 후배사원에게 한 마디 부탁 드립니다
미래 후배사원 여러분, 어려움 대신 도전이라 말할 수 있는 긍정적인 마인드와 무슨 일이든 탁월함을 추구하는 자세로, 서로가 서로의 자랑이 될 수 있는 후배 여러분들이 되어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