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전국 방방곡곡에서 미미박스 브랜드 제품을 만나다? Offline Retail 영업 직무 소개

 

미미박스






안녕하세요~
미미박스의 소식을 전해드리는 모뜨입니다!

 
여러분혹시 백화점∙면세점 혹은 드럭스토어에서 미미박스의 제품을 보신 적이 있으신가용?
 
 




 






이렇게 미미박스 브랜드 제품들은
고객님들께 닿기까지  어떻게어디에 진열되는지 등
철저하고도 치밀한 과정을 거쳐서 입점하게 되는데요!






미미박스 브랜드 제품들을 오프라인에서 만나볼 수 있게 해주시는 분들이
바로 Offline Retail 팀 입니다~!
 
 





그럼 미미박스의 Offline Retail 팀에 대해 
 Judy의 도움으로 더욱 자세히 알아볼까용?
 
 

 
 
 


 
 


Q. Offline Retail 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A. Offline Retail 팀은 아임미미, 포니이펙트 등 미미박스의 PB 브랜드를 드럭스토어나 백화점∙면세점에 입점시키고 소개를 하는 채널 관리를 담당하고 있어요

즉 리테일사의 MD분들을 상대하는 영업 직종으로 볼 수 있어요회사 내의 여러 부서들과 협업을 하며 제품들을 가지고 계획을 세워 프로모션 및 런칭을 진행하며 전체적으로 오프라인 리테일사에서 미미박스 브랜드의 상품 선정부터 VMD까지 모두 관리하고 있는 것이에요

예를 들어 장사를 할 때매장의 사장이라고 생각하면 쉬워요사장으로서 어떤 상품으로 공간을 꾸밀지 선정하고고객분들에게 상품을 어떻게 잘 보이게 하고 다른 가게들보다 어떻게 더 눈에 띄게고민하는 것이에요.

드럭스토어나 백화점∙면세점 등에 미미박스 제품들을 어떻게 어디에 진열을 해서 고객분들의 눈에 들어오게끔좀 더 잘 판매되도록 여러가지 기획을 하고 있어요입고 되어 있는 재고로 행사를 기획하고 어떤 진열대를 선택해서 어떻게 판매를 진행할 것인지 등 전반적으로 모든 부분을 다 보고 있습니다.




 


Q. Offline Retail 팀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A. 오전에는 전날 매출을 확인하고 그 날마다 해야 하는 업무에 대해 이야기 해요. 올리브영, 롭스왓슨스 등 매장 별로 다른 채널이 있기 때문에 각자가 담당하고 있는 채널에 대한 문제나 이슈를 공유해요후에 각 매장 별로 필요한 부분을 지원합니다.

오후에는 주로 각 매장으로 외근을 나가서 매장을 둘러보며 고객이 상품을 어떻게 마주하는지매장 직원분들이 상품을 어떻게 판매하는지 밀착하게 관리하고 있어요매장 직원분들께 신상품이나 히어로 제품 등 상품 설명 및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루종일 전체적으로 채널을 관리하는 업무들 뿐만 아니라 프로모션 준비 혹은 채널 MD 간의 미팅을 잡는 등 업무도 해요팀 내의 SR(Sales Representative)분들은 채널에서 일어났던 이슈에 대해 정리해주시고 발주 데이터를 통해 어떻게 매출이 변하고 있는지매장에 들어가는 비용 대비 페이백 등 관리해주고 있어요매출의 효율을 따지며 매장별로 어떤 대응을 할지 모색하고 있습니다.

 


 

 
 
 
Q. 미미박스 Offline Retail 팀에서는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전략과 목표가 있으신가요?

A. 미미박스 Offline Retail 팀의 1차 고객은 매장 직원분들과 리테일사의 상품MD분들이라고 생각해요저희가 직접 나가서 고객을 응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매장 직원분들과 상품MD분들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미미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소개시켜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현재 모 드럭스토어에서 직원분들을 대상으로 아임메쉬쿠션 닉네임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요저희 제품에 대한 닉네임을 지어주셔서 제품을 증정해드리는 등미미 브랜드들에 관심을 가지게 하고 주도적으로 참여하게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품MD분들께는 신뢰감을 드리는 것이 중요해요계획 100개를 나열하기 보다, 5개의 확실한 계획을 확실하게 실행하고 약속한 것을 지켜야해요.

최종 고객인 소비자분들께는 
미미브랜드의 제품력이나 합리적인 가성비 상품미미박스만의 재미있고 새로운 기획을 보여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그 예로 아임 멀티스틱으로 처음 드럭스토어 시장에서 새로운 컨투어링 카테고리를 만들어냈고확대시켜 코렉터 카테고리도 만들었어요.
 














Q. Offline Retail 팀에서 진행했던 프로모션에 대해 알려주세요!

A. 박스에 대한 구성을 달리하여 고객에게 큰 메리트를 주는 럭키박스 프로모션을 진행했었어요.
여러 가지 텀블러로 구성되는 스타벅스의 럭키박스가 유명하죠!  

다른 뷰티 업계 내에서는 럭키박스를 시도하지 않았는데 미미박스는 드럭 스토어 입점 초기 2015 9월에 럭키박스로 런칭 이벤트를 진행하며 고객분들께 미미박스를 알리는 기회가 되었어요미미박스에서 첫 시도를 한만큼 다른 브랜드에게도 좋은 영감을 주는 브랜드가 되었다고 하더라구요. 

이어서 올해에는 많은 제품들이 준비가 되어있어요피부톤을 정리해주는 코렉터컨투어링 멀티스틱 등 미미박스가 트렌드를 이끄는 메이크업 브랜드로서 많이 성장한 것 같아요아임 틱톡립과 같은 새로운 어플리케이터들이 등장하고 그에 따라 재미있는 프로모션을 짜고 있어요많은 채널들 간의 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초창기에 진행했었던 미미박스만의 특이한 프로모션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그 사이에서 나름대로 다른 브랜드들이 풀지 못하는 것들을 풀어가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Q. 리테일 영업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갖춰야 할 자질은 무엇인가요?

A. 공격수의 기질을 갖고 있어야 해요무엇을 한다고 마음 먹었을 때는 빨리 열정적으로 실행해야해요. 물론 천천히 차근차근 일을 하는 것도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고는 하지만물 들어왔을 때 노를 저어야 한다는 말이 있듯이 빨리 액션을 취해야해요.

특히 리테일 영업 업무에서는 한달 단위로 모든 프로모션이나 매출이 매듭지어져요해당 달에 하고자 했던 것을 하지 못한다면 그만큼에 대한 마이너스가 생기는 것이에요따라서 리테일 영업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생각했을 때 바로 실행하며 앞으로 뛰어나가는 공격수 같은 역할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또한 직무를 수행할 때에는 맡은 일에 책임감을 가지며 회사와 동료들에게 어떠한 의미가 되는지 스스로 찾아나서야해요. 




 



Q. 리테일 영업 직무에 대해 관심있는 분들에게 한마디 남겨주세요!
A. 첫째로 시장은 그렇게 만만하지 않다는 것이에요아무리 좋은 제품예쁜 콘텐츠재미있는 마케팅 등을 하더라도 시장과 고객의 선택은 냉정해요이러한 것들을 이겨내려면 들림 없는 강한 멘탈을 지녀야해요. 분명히 혼자서 처리할 수 없는 이슈들이 생겨요. 이러한 경우에 멘탈이 무너지며 좌절하기보다는 문제에 대해 동료리더와 공유한다면 더 나은 방향의 해결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둘째로 모든 일은 자신의 힘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에요물론 타이밍도 좋고 운도 따라야 하겠지만 같이 일하는 동료들이 도와주시지 않으면 사실상 혼자서 할 수 있는 것은 없어요. 회사 내의 다양한 부서에서 만들어주는 제품컨텐츠, VMD, 입고 등 다같이 협업을 했을 때만 결과를 완성시킬 수 있어요일을 수행해 적극적으로 이끌어나가는 공격수의 기질 뿐만 아니라 많은 팀들과 협업을 하다보니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는 협업의 미드필더가 되어야 할 것 같네요(웃음).





미미박스 브랜드 제품들이
고객님들에게 가장 가깝고 편리하게 닿기까지
전국 각지의 드럭스토어와 백화점∙면세점을 돌아다니시는


Offline Retail 팀의 이야기는 어떠셨나용?


리테일 영업 직무에 대한 궁금증이 
풀리셨기를 바라며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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