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을 찾는 지구촌 고객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이혜원 , 김송이 사원

서울교통공사

 이혜원 김송이

이 :   안녕하세요 한성대서비스센터 명동역 신입사원 이혜원입니다 서울의 중심 남산과 외국인들의 필수 관광코스인 명동거리가 위치한 명동역 역무실에서 하루하루 바쁘게 지내고 있습니다 .

김 : 안녕하세요 한성대서비스센터 명동역 신입사원 김송이입니다 명동역에서 많은 승객들을 만나며 활기차게 지내고 있습니다 .

 

이 :  크게 운수수입금관리 시설물 관리 민원 응대를 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일을 배우는 중이라 수입금을 세고 민원을 응대하는 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어요 특히 게이트 서는 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게이트에서 외국인 승객들에게 안내하는 일을 가장 많이 하는 것 같아요 외국인 승객들에게 역 주변을 안내하기도 하고 승객이 가고 싶은 역까지 가는 길을 설명해드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명동역은 출구가 이어져있지 않고 갈라져있어서 출구를 묻는 승객들에게 길을 안내하기도 해요 . 


김 :
그리고 정당하게 요금을 내지 않고 타는 부정승차를 단속하는 일도 합니다 게이트에 나가서 서 있다 보면 어른이 어린이 요금을 내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어요 이런 경우에 그런 분들의 승차권을 확인하기도 합니다 .  



 이 :
처음 발령받은 후 한 달 간 역 내 여러 동료 선배님들과 융화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역무원 업무는 역 내에서 발생하는 사건 사고와 고객 민원을 해결해야해 팀원 사이의 팀워크가 매우 중요합니다 인수인계 사항이 매일 매일 생기기 때문에 소통이 원활해야 하기에 좋은 관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만나는 선배님 모두 그동안 쌓인 각자만의 노하우를 서슴없이 알려주시며 친절하게 대해주셨고 이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

김 :
명동역 특성 상 외국인승객을 상대로 응대를 많이 하다 보니 의사소통이 수월하지 않아 힘든 점이 있었습니다 승차 안내 교통 카드 발매 안내부터 부정승차 단속까지 한국어가 통하지 않는 외국인에게 내용을 전달하는 데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한국어와 영어가 통하지 않는 승객에게는 스마트폰의 통역어플을 사용하고 손짓 발짓을 움직이며 설명해야 했습니다 지난 2 월부터는 중국어를 배우기 시작하며 고객과 조금 더 원활히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김 : 사실 교통공사를 바라보던 저는 그냥 지하철을 많이 이용하는 학생이었습니다 저의 등하교를 도와주는 지하철에 고마움을 느끼며 사용했어요 하지만 지금 천만 시민의 수송을 책임지는 교통공사의 직원이 되고나니 지하철을 타고 다니면서 더 많은 것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많이 갖게 된 부분은 안전입니다 지하철을 타고 다니며 비상 상황이 일어나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생각해보는 일도 많아졌어요 무엇보다도 교통공사 직원이 된 이후로는 문이 닫히는 지하철에 달려가지도 않고 있습니다 !!



이 :
가족 선물을 사는데 절반가량 썼습니다 물론 저를 위한 선물도 했구요 .. 은행에 가 조그마한 인생 첫 적금도 하나 들었고 그동안 많은 도움 줬던 친구들 학교 선배들에게 쏘기도 했습니다 .

김 : 저는 가족들 용돈으로 다 썼어요 할머니 할아버지 외할머니 어머니 아버지 이렇게 용돈을 다 챙겨드리고 나니 남는 돈이 없었습니다 그래도 맨날 받기만 하던 용돈을 처음 드려보니까 느낌도 다르고 좋았습니다 그리고 그 전에 받은 교육비와 두 번째 월급부터는 그동안 고마웠던 사람들의 선물 저를 위한 선물 등을 사는 데 사용했습니다 .



이 :
저는 고객 뿐 만 아니라 동료 직원 회사에 도움이 되는 꼭 필요한 직원이 되고 싶습니다 .  최근 열차 내 응급환자가 발생한 사건이 여러 번 있었습니다 명동역에서 근무할 때 발생한 사건 이외에도 출퇴근 시 지하철을 타고 다니며 응급환자로 인해 열차가 지연된다는 방송을 여러 차례 들은 적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바라보며 제게 응급구조사 자격증이 있다면 긴급한 상황이 닥쳤을 때 승객에게 더 큰 도움을 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가까운 미래에 관련 자격증을 따고 앞으로 이러한 자기 성찰과 노력을 계속하며 여러 승객에게 도움이 닿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 또한 외국어 공부를 계속하며 서울 지하철을 이용하는 외국인 분들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이와 더불어 서울교통공사가 서울 지하철을 운영하며 40 년 간 쌓아온 노하우와 기술을 필요로 하는 해외 도시에 전달하는 역할을 맡고 싶습니다 항상 주위를 살피며 발전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

 

 김 : 전반적으로 다 만족하고 있습니다 항상 많은 승객들과 함께 활기차게 일을 하며 즐겁게 일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한 가지 바라는 점은 지하에서 일하는 만큼 역무실이나 직원 침실에 공기청정기나 가습기 등 직원들의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는 물건들이 있으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

 

 

이 : 서울교통공사의 막내 신입사원으로써 시민 가장 가까이에서 불편함 없이 도와드리겠습니다 ! 앞으로 재직할 30 년 동안 서울 지하철이 계속해 발전할 수 있도록 안주하지 않고 열심히 자기 개발을 하며 선배님들과 동기들과 함께 이끌어 가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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