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이제 제법 시원해진 날씨와 함께 찾아온 몬터뷰 입니다!!
이번 몬터뷰에는 음악 감상을 좋아하는, 친절의 대명사!! Data Scientist(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제의규님을 소개합니다.
◆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및 하시는 일에 대한 소개 부탁드려요.
저는 Mondrian AI의 선임 연구원 제의규입니다. 주로 데이터와 AI 알고리즘을 다룹니다.
◆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세요?
인공지능(AI) 관련 프로젝트가 있으면 알고리즘 파트를 맡아서 합니다.
데이터를 전처리하고 인공지능(AI) 네트워크를 구성하며 그 성능을 평가합니다.
만약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UI나 다른 backend가 필요하다면 제가 만든 알고리즘을 함수화 해서 개발자나 디자이너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Mondrian AI에 입사하시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인공지능(AI)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저는 다른 알고리즘을 연구했었는데 인공지능(AI) 붐이 일고난 후 학회를 가보니, 인공지능(AI)가 많이 적용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첫 회에 학회의 10% 정도가 인공지능(AI)에 대한 주제였다면. 다음 해가 되니 25%가 인공지능(AI) 주제로 다뤄지고 있었습니다.
학회를 통해 저는 인공지능(AI) 분야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 geralt, 출처 Pixabay
◆ 인공지능(AI) 분야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인공지능(AI) 분야는 사실 적용분야가 너무 넓은 것이 매력입니다.
컴퓨터로 알고리즘이 들어가는 곳이라면 거의 적용 가능합니다. 그래서 인공지능(AI)을 익혀두게되면 그 적용분야에 거의 한계가 없어서 할 수 있는 일의 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사람들은 인공지능(AI)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4차산업이라고 이야기할 정도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일을 하는 것이 어느 정도 적성에 맞다면 많은 매력을 느낄것이라 생각합니다.
◆ Mondrian AI에서 적용하고 있는 인공지능 분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시계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관리 시스템의 이상현상 포착, 영상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물체인식 및 제품의 불량여부 판단, 스팸이나 사기전화 판단 등이 있습니다.
시계열 데이터란?
일정 기간에 대해 시간의 함수로 표현되는 데이터.
과거 5년간의 연도별 매상액, 3시간마다의 태풍 위치 등을 예로 들 수 있는데, 주로 예측 업무에 사용된다.
추가적으로, 인공지능(AI) 분야를 말하기에 앞서 인공지능(AI)을 하려면 보통 빅데이터를 다루어야 하는데 그에 관한 노하우도 많이 축적되어 있어야 합니다.
저희 회사의 강점은 빅데이터를 다루고, 그에 관한 노하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인공지능을 개발하는 것 뿐만 아니라 상용화하여 시스템 자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Mondrian AI의 첫인상은 어땠나요?
젊은 기업이라는 느낌이었습니다. 실제로도 그렇구요.
◆ Mondrian AI를 더 Mondrian AI답게 만드는 제도나 문화 소개해주세요.
한달에 한 번 시범적으로 실시하는 원격근무가 있습니다.
원격근무는 어디든지 컴퓨터만 있으면 업무가 가능한 회사 특성을 활용하여 회사 출근 대신에 카페나 집에서 온라인으로 접속해서 소통하고 일처리하는 방식입니다.
◆ Mondrian AI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나 꿈은?
저희가 가진 기술이나 역량이 충분히 발휘되어 회사가 더욱 성장한다면, 그 후에 조금 더 제 꿈을 바라볼 수 있는 의미있는 일들을 하고 싶습니다.
◆ 나에게 있어 Mondrian AI란?
직장입니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자유롭게 부탁 드립니다.
Mondrian AI의 성장!
회사 직원분들이 하시는 모든 일이 다 잘 되셨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몬터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