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요즘, 습관처럼 다이어트를 결심하고 무조건 굶는다거나, 유행한다는 다이어트는 모두 시도해보면서 무리하게 체중 감량을 시도하다가 실패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단식이나 단기간의 무리한 체중 감량은 요요현상을 부를 뿐 아니라 신체의 리듬과 건강을 해쳐 장기적으로는 체중 감량이 더욱 어렵게 됩니다.
▲좌측부터 풀무원건강생활 DM사업팀 DF사업부의 지해님, 장선경 팀장님, 권재연님
풀무원건강생활의 바른 다이어트 프로그램 ‘잇슬림(eatsslim)’은 삼시세끼를 건강하게 섭취하면서 체계적으로 체중을 관리할 수 있는 건강한 다이어트 식단입니다. 세 끼를 꼬박꼬박 맛있게 챙겨 먹으면서 어떻게 다이어트가 가능한지, 잇슬림을 담당하는 풀무원건강생활 DM(Designed Meal) 사업부의 장선경 팀장님(이하 장선경님), 권재연님, 지해님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매일 먹어도 질리지 않는 총 60가지 이상 다양한 메뉴! 다이어트 식단, 잇슬림
건강한 다이어트 식단 프로그램, 잇슬림 브랜드는 런칭한 지 5년이 되었습니다. 잇슬림은 풀무원의 노하우를 담은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다이어트 식단을 매일 원하는 곳에 신선하게 배송하는 서비스로, 최근 다이어트와 간편식 열풍에 힘입어 꾸준한 매출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총 60가지가 넘는 메뉴를 자랑하는 잇슬림은 질리지 않고 다양한 다이어트 식단을 제공합니다. 잇슬림은 크게 칼로리 조절 식사와 건강식사로 나눌 수 있으며 메뉴는 식사제품과 간편식으로 구분 되고 있습니다.
‘식사’는 건강도시락인 ‘헬씨퀴진’과 칼로리 조절 식사(다이어트 도시락)인 ‘퀴진’, ‘알라까르떼 헬씨’, ‘알라까르떼 슬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미니컵밥, 미니밀, 밸런스 쉐이크, 체중조절용식품, 다이어트 수프, 시크릿 수프 등의 ‘간편식’ 도 있어 기존 식사에 추가하거나 가벼운 한 끼를 즐길 수 있습니다.
잇슬림은 1일 구성 식수, 기간, 목적에 따라 자유롭게 구성이 가능한데요, 선택에 고민이 되는 소비자를 위해 팁을 주신다면?
▲ 잇슬림 퀴진(좌), 헬씨퀴진(우)
장선경 님 처음 ‘잇슬림’을 통해 다이어트를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잡곡밥, 일품요리, 생채 혹은 샐러드, 곁들이 찬으로 구성된 400kcal 이하의 정찬형 도시락인 ‘퀴진’ 제품부터 시작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일반식과 유사해 식이 조절을 시작하기에 부담이 없기 때문입니다. 3주 이상 퀴진을 섭취해 잇슬림이 제안하는 건강한 식습관에 익숙해진 후, 알라까르떼를 드셔도 좋습니다.
감량 후 체중 유지를 위해서는 ‘헬씨퀴진’을 추천합니다. 2단 도시락에 잡곡밥, 메인요리, 숙채, 곁들이찬 2종, 샐러드를 포함하면서 500kcal 이하로 구성된 정찬형 도시락인데요, 특히 평소 식사량이 많았던 분이나 남성 분들은 ‘헬씨퀴진’으로 시작하셔도 체중 관리에 도움을 보실 수 있습니다.
월별 잇슬림 식단은 질리지 않는 다양한 구성이 매력인 것 같습니다. 식단은 어떻게 구성하시는지요?
▲ ‘잇슬림’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한 오늘의 식단
지해 님 월별 식단 구성에서는 아무래도 질리지 않고 드실 수 있는 다양한 메뉴의 지속적인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특히 ‘알라까르떼 슬림’의 경우는 총 10가지의 메뉴를 기본으로 2가지 메뉴는 제철 메뉴로 제공, 분기마다 신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헬씨 퀴진’은 현재 20여 가지의 메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처음 시작은 10가지의 한식 메뉴였지만 더 다양한 메뉴를 원하는 고객의 니즈에 따라 양식, 중식, 퓨전식 등의 10가지 메뉴를 추가했습니다. 한 달을 섭취해도 겹치는 메뉴가 거의 없이 다양한 식단을 맛보실 수 있습니다.
잇슬림 팀에서는 매일 2식을 잇슬림으로 섭취하고 계신다고 들었습니다. 평소 즐겨먹거나 특별히 추천하는 잇슬림 메뉴가 있으시다면?
권재연 님 저는 ‘알라까르떼 슬림’을 즐겨먹습니다. 알라까르떼 슬림은 신선한 토핑을 곁들인 300kcal 미만의 요리형 샐러드인데요, 총 10가지 메뉴에 각기 다른 토핑을 곁들여 포만감도 높고 무엇보다 맛이 있어 재구매율도 높은 제품입니다. 예를 들어 ‘캐슈넛 펜네 파스타 샐러드’, ‘오븐 커틀렛 샐러드’처럼 다이어트 시 섭취하기 어렵다고 생각되는 파스타나 커틀렛 종류도 있고, ‘무화과 리코타 치즈 샐러드’, ‘퀴노아 믹스빈스 샐러드’처럼 슈퍼 푸드를 활용한 제품도 있어 흔히 말하는 ‘풀만 있는 샐러드’와는 차원이 다른 제품이에요.
장선경 님 저는 기본이 되는 ‘퀴진’ 제품을 추천합니다. 밥, 채소, 반찬이 다양한 스타일로 골고루 구성되어 있으며 젓가락까지 동봉된 런치박스 스타일로 먹기도 간편해요. 일반 도시락은 한꺼번에 데워야 해서 반찬까지 눅눅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퀴진’ 제품은 밥과 반찬이 각각 다른 용기에 들어 있어 따뜻하게 섭취해야 하는 제품은 편리하게 데워서, 야채류는 그대로 신선하게 섭취하기도 좋습니다. 가장 기본에 충실한 제품이라 다른 제품을 섭취하셨다가 다시 퀴진으로 돌아오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지해 님 저는 든든하고 풍성한 ‘헬씨퀴진’을 추천할게요. 헬씨퀴진은 잇슬림 제품 중 유일한 2단 도시락인데요, 잡곡밥에 메인요리, 숙채(익혀서 만든 채소요리), 곁들이 찬에 샐러드까지 포함되어 있는데다 메뉴가 워낙 다양하고 맛있어서 힘들게 식이 조절을 한다는 느낌이 아니라 오늘은 무슨 메뉴를 먹을까 즐거워요.
500kcal 수준으로 구성해서 체중유지를 원하시거나 남성분들이 칼로리 조절을 할 때 좋습니다. 또한 ‘사천식 마파 라비올리’, ‘데리야끼 방어구이’, ‘시금치 크림 치킨스테이크’처럼 평소 생각하는 다이어트식과는 다른 음식을 즐길 수 있어 고객분들의 만족도도 높습니다.
‘다이어트’는 무조건적인 체중 감량이 아닌, 적정한 건강 관리가 가능한 식이조절
잇슬림 메뉴를 보다 보면 우리가 생각하는 ‘다이어트’와는 조금 다른 것 같기도 합니다.
장선경 님 ‘잇슬림’에서 이야기하는 다이어트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단순 감량만을 위한 단기 식이조절은 아닙니다. 실제로 다이어트(diet)는 적정한 건강 관리가 가능한 식이 조절을 의미합니다. 잇슬림이 지향하는 다이어트는 극단적 감량이 아니라 적정 체중유지를 목적으로 하는 식사프로그램으로 잇슬림을 꾸준히 섭취하면 장기적으로 체중 관리는 물론 건강한 식습관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잇슬림 메뉴는 전체적으로 약 500kcal 미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어떻게 적은 칼로리 안에 풍부하게 영양을 담는지 궁금합니다.
지해 님 잇슬림 메뉴는 풀무원이 추구하는 ‘로하스 식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Low GL Diet’를 반영해 구성됩니다. 이 ‘GL Diet’가 생소하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GL은 식품 섭취 후의 혈당 변화량을 말하는 수치입니다. 예를 들어 쌀밥 한 공기를 섭취했을 때 예상되는 GL수치(eGL, estimated GL)가 30eGL이라면, 숙주밥 한 공기는 15eGL입니다. GL 지수가 낮은 식사는 동일한 양을 섭취하더라도 혈당을 급격하게 많이 올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GL지수가 낮은 식사를 섭취할 경우 인슐린의 과다분비와 체지방 축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장선경 님 잇슬림 식단은 크게 4가지 원칙을 지킵니다. 첫째는 한국인의 식문화를 고려하여 칼로리 및 나트륨,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비율(60: 20: 20)등의 영양을 고려하여 구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충분한 채소 섭취를 통해 포만감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며 이러한 원칙을 지키며 만들기 때문에 ‘잇슬림’은 열량은 높고 포만감은 적은 타 제품과는 달리 안정적인 혈당의 유지가 가능하며 섭취 후 포만감 유지와 식욕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권재연 님 쉽게 생각하시면, 약 150kcal를 먹는다고 가정했을 때 두부 한 모와 과자 1/4봉지로 150kcal을 섭취하는 건 큰 차이가 있는데요. 잇슬림은 탄수화물이나 맵고 짠 음식에 길들여진 한국인의 식습관을 건강하게 바꿀 수 있는 바른 먹거리로 식단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다이어트 식단이다 보니 2030 여성분들의 구매가 많을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권장, 추천하는 타깃이 있을까요?
권재연 님 실제로 잇슬림의 주 구매층은 2030 여성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헬씨퀴진’을 런칭하며 남성분들은 물론 중장년층의 구매도 늘고 있습니다. 샐러드 하나를 섭취하더라도 집에서 준비하려면 손이 많이 가니, 건강한 식단을 어렵게 준비하기 보다는 간편하게 배달 받아 섭취하는 걸 선호하시는 거죠. 다이어트에 대한 욕구는 연령에 상관없이 존재하는 만큼, 건강한 식사로 몸을 조금 더 가볍게 만들고 싶은 분들이라면 누구나 추천합니다.
풀무원의 철학을 담아 식자재부터 배송까지, 믿고 먹을 수 있는 잇슬림
여름철에는 아무래도 식품 변질의 위험이 큽니다. 여름에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잇슬림만의 제조, 유통 과정이 궁금합니다.
장선경 님 잇슬림은 생산부터 가정에 배달하기까지 법적 냉장기준인 10℃보다 더욱 까다롭게 신선식품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잇슬림 배달에 사용되는 보냉가방과 아이스팩은 30℃의 외부 기온에서도 9시간 이상 5℃ 이하로 유지되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매 계절 식재료 검수부터 유통온도 전수조사까지 정기적인 검사를 시행하고 있어 안심하고 드실 수 있습니다.
풀무원의 온도관리 시스템이 궁금하다면?
[풀무원 뉴스룸] 여름철 신선식품 온도 주의보, 온도관리 5℃의 비밀
여름철마다 다양한 다이어트 도시락 브랜드도 늘어납니다. 잇슬림만의 가장 큰 경쟁력은 무엇일까요?
권재연 님 일반적으로 칼로리 조절 식사(다이어트 도시락)는 메뉴와 맛이 단조롭고 싱거워 쉽게 질리고 금방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잇슬림은 풀무원 셰프와 임상영양사가 설계 및 개발한 60여 가지 메뉴로 질리지 않고 맛있는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장선경 님 잇슬림의 가장 큰 장점은 잇슬림을 섭취하면서 식습관까지 교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앞서 언급한 ‘Low GL’ 식단, 채소 및 과일 섭취 등을 잇슬림을 통해 자연스럽게 몸에 익게 할 수 있는 것이죠. 실제로 잇슬림 식단을 약 3주간 섭취한 후에는 외부에서 사먹는 음식이 지나치게 짜거나, 맵거나, 많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학적이며 체계적인 식단 개발을 위해 잇슬림 메뉴 개발 하나에도 식생활연구실과 임상영양사의 감수, 조리 연구실에서의 메뉴 개발과 연구소 제조화까지 수많은 공정을 거칩니다. 최종적으로 고객에게 배송하는 제품을 검사하는 QC(Quality Control)과정에는 쉐프님도 참여하실 정도로 맛과 영양적인 면에서 월등한 품질을 자랑합니다.
지해 님 여기에 더불어 잇슬림은 4무첨가 원칙을 지켜 만들고 있습니다. 잇슬림 소스에 활용되는 마요네즈도 직접 만들어 쓸 정도로 건강한 먹거리를 위해 까다로운 원칙을 지키고 있어 안심하고 드실 수 있습니다. ‘잇슬림’은 풀무원의 많은 사우분들도 직접 주문해 먹고 자발적으로 피드백을 주실 정도로 사랑 받는 제품입니다.
마지막으로 풀무원 잇슬림의 목표와, 뉴스룸 방문자 여러분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권재연 님 잇슬림은 단기적인 체중 감량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해 풀무원에서 체계적으로 생산하는 제품입니다. 특히 다이어트는 건강과도 직결되는 만큼, 건강한 다이어트를 생각하고 있다면 바른 먹거리로 만든 안전한 풀무원 잇슬림으로 시작해보세요!
장선경 님 잇슬림에서는 소비자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가격을 유지하면서, 더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위한 식이상담을 진행할 예정이고, 도시락의 종류도 다양하게 추가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만 잇슬림은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일반 도시락과 같은 제품은 아니기 때문에, 지나치게 자극적인 메뉴는 앞으로도 배제할 예정이에요.
지해 님 현재 잇슬림은 다이어트 목표에 따라 식단을 선택할 수 있도록 칼로리 중심의 카테고리 구분을 가지고 있지만, 향후에는 나이와 성별까지 감안한 보다 세분화된 카테고리로 맞춤 다이어트 식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앞으로도 더욱 다양하게 발전할 풀무원의 바른 다이어트 도시락 잇슬림,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