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더 나은 QA 프로세스 flow를 위해 연구합니다.
프로젝트에 있어 QA(Quality Assurance)는 정말 중요합니다. 우리가 만날 다양한 프로젝트 처럼 다양한 디바이스 환경에서 찾아옵니다. 뉴리버 역시 여러 차례 QA를 진행해 왔으나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 뉴리버는 더 나은 QA 프로세스 flow를 위해 고민했습니다.
고객사와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찾아서
프로젝트가 공개 되기 전 뉴리버와 고객사의 다양한 상황을 고려한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QA라고 하면 어렵게만 느껴지고 막상 모든 상황을 고려해서 테스트 하기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고객사와 뉴리버가 좀 더 쉽게 테스트하고 빠르게 확인 할 수 있도록 고민하였고 더 나은 QA 프로세스 flow 환경을 구성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의 웹사이트 흐름에 맞춰 QA 프로세스 flow 구성
복잡한 표로 정보구조를 나열하여 각각의 콘텐츠 구성에 대한 QA로 OX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이런 방식의 QA는 비전문가는 보기도 어렵고 놓치는 부분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뉴리버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프로젝트 사용자의 행동 흐름에 맞춰 QA 프로세스 flow 라인을 만들고 비주얼화 시켰습니다.
각각의 메뉴에 있어 사용자의 흐름은 어떻게 되는지, 뎁스 이동시 불편함과 문제는 없는지 또한 메뉴나 카테고리별 기능과 주요 체크사항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콘텐츠는 체크리스트로 구현되어 있어 필수항목에 대한 완료 체크를 하지 않으면 프로세스상 완료되지 않은 항목으로 표시됩니다.
QA는 뉴리버 내부의 다양한 테스트 환경에서 진행합니다. Windows, Mac, Android, iOS 등 PC와 mobile의 다양한 고객의 접속 환경만큼 각각의 QA결과가 일치될 때까지 여러 번 테스트를 함에 있어 놓치지 않는 부분이 없도록 합니다. 고객사와 담당자도 직접 QA 프로세스 flow에 참여하고 언제든 자유롭게 체크하여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실행과 확인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QA 프로세스 flow, 말 그대로 품질보증을 위해 우리는 노력합니다.
어디에서나 웹사이트의 기획 및 구현은 실사용자를 우선으로 합니다. 우리는 하나를 더하여 프로젝트 오픈 전 ‘고객’인 고객사와 담당자의 막연함을 명확하게 하고자 QA 프로세스 flow를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QA 프로세스 flow 구현에 멈추지 않고 이를 개선하여 보다 나은 커뮤니케이션을 완성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