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ci 님 인터뷰

최초의 외국인 데이블러

데이블(Dable)


데이블은 국내 400개 이상의 미디어사와 제휴한 국내 최대 규모의 네이티브 광고 회사입니다. 최근 데이블은 국내뿐 아니라 아시아에서도 최고가 되기 위한 발걸음을 막 떼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위해 데이블은 우수한 글로벌 인재들을 지속적으로 영입하고 있습니다.
 
최초의 외국인 직원이 된 Cici님은 대만 내 한국계 기업에서 마케팅 경력을 쌓은 인재입니다중국어영어한국어 등 다국어에 뛰어난 실력을 자랑하고 있지요.
 
외국인 데이블러가 느끼는 데이블과 한국에서의 생활은 어떨까요데이블 해외사업팀에서 일하고 있는 Cici님을 만나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현재하고 계신 일에 대해 설명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대만에서 온 Cici라고 합니다. (발음이 Campus couple의 씨씨랑 똑같아요 lol) 만나서 반가워요올해 5월에 입사하여 대만 기업들을 상대하는 업무를 하고 있어요또 새로운 시장 개척과 관련된 업무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에 오게 된 이유와 데이블 지원 동기는 무엇인가요?

제가 외국어와 문화에 관심이 많아서 6년 전에 한국에서 교환학생으로 공부했어요원래 한국에 대해 특별히 관심이 없었어요. 하지만 실제로 한국에 오니 생각했던 것보다 한국에서의 생활이 재미있더라고요한국 사람들이 정이 많고 음식도 제 입에 맞는 편인 것 같아요. 교환학생 시절의 경험으로 한국에 대한 관심이 생겼어요. 그래서 대학을 졸업하고 대만 기업에 들어가서 경력을 쌓은 뒤또다시 한국행을 결심했습니다.

원래 마케팅과 관련된 업무들이 통찰력이 필요해서 한계점이 높잖아요애드테크는 마케팅의 한 분야인데 전통 마케팅에 비하면 창조력보다 논리가 더 중요해요. 한계점이 높고 논리적이라는 점이 매력적인 애드테크 분야에서 일하고 싶었습니다. 또한사업 개발은 제가 관심이 있고 배우고 싶은 업무에요. 그래서 한국 기업 중에 애드테크 기업인 데이블의 성장을 눈여겨보았고, 해외사업팀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제 경험을 잘 살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해요.



한국생활 중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한국으로 이사하고 생활하면서 정말 특별했던 경험이 많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데이블에 들어간 첫날이 가장 인상적인 것 같아요시판에 제 이름이랑 중국어 환영사까지 적혀있었어요낯가림이 심한 저는 생각지도 못한 감동을 받았어요.

업무하실 때 커뮤니케이션은 어떤 언어로 하시나요? 업무하면서 의사소통에는 문제가 없으신가요?

해외사업팀과는 영어로 의사소통을 하고 있습니다모두가 영어를 잘하기 때문에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데 큰 문제가 없답니다.
그 외 다른 데이블러들과는 한국어로 대화합니다의사소통에 문제가 된 적은 없어요하지만 한국어 실력을 더 높이고 싶어서 꾸준히 한국어 공부를 하고 있어요.

대만과 한국의 기업 문화에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한국 기업에 지원하기 전몇 가지 점이 불안했어요특히 미생이라는 한국 기업 문화를 현실적으로 묘사하는 한국 드라마를 보고 나서요. 

1)  Hierarchy 계층 (나이직위)
한국에서는 대리과장차장 등의 직급이 있잖아요상사와 이야기할 땐 존댓말을 써야 해요그런데 대만에서는 직급 상관없이 모두가 수평적이에요서로 장난도 많이 쳐요.
 
2)  Overtime and gathering 과한 야근회식
그리고 한국 회사는 야근이 심한 편인 것 같아요평일에 야근이 없어도 회식이랑 술자리가 많은데요. 1, 2, 3차까지 가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아요대만에서는 평일에 회식할 땐 술을 거의 안 마셔요평일에 술을 마시게 되면 다음 날 몸에 무리가 가니까요그리고 가족들이랑 같이 보내는 소중한 시간을 아끼기 때문이기도 해요.
 
3)  Gender inequality 남녀 불평등
한국에서는 여자라서 업무 내용이랑 상관없는 일도 많이 시키고 심지어 남자보다 대우가 낮은 경우도 많은 것 같아요여자 직원이 자기의 능력을 보여주려면 남자 직원보다 몇 배 노력해야 해요.

제가 입사한 지 1달밖에 되지 않았지만 제가 보기에는 데이블은 다른 한국기업들과는 조금 다른 것 같아요제가 외국인으로서 특별 대우를 받는 게 아니라 계층나이성별 상관없이 서로 존중하는 문화가 있는 것 같아요.

데이블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저는 입사한 지 아직 2개월이 채 안 됐는데요우선은 데이블과 애드테크에 대해서 많이 배우고 싶어요그리고 지금 일하고 있는 해외 사업 및 사업 개발 업무도 많이 배우고 싶고요열심히 업무 경험을 쌓아서 데이블 아시아 지역 임원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데이블 동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저와 함께 하는 데이블러들의 따뜻한 마음에 너무 감동했습니다. 그리고 어색해하는 저에게 많은 용기도 주시고 친절하게 맞이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한국의 이런 멋진 회사에서 일하는 것한국 문화를 배우는 것서울에 머무르는 것 모두 다 참 좋고요.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3>

#데이블 #팀원 #팀원소개 #인터뷰 #기업문화 #조직문화 #사내문화 #팀원자랑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