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회 CATCH 교육_Design Thinking

(주) 캐럿글로벌

CATCH 교육 후기 - Design Thinking

안녕하세요~! Alex입니다.

8월에도 어김없이 CATCH (CARROT + Lunch) 교육이 진행되었는데요~

이번에는 흥미롭게도 '디자인'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연사로 나서주신

Brandon님의 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과연 어떤 강연이 진행되었는지~ Success팀 Grace님의 후기를 통해

다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ㅎㅎ

그럼 Let's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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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미디어 게시판에 발도장 쿡 찍어보는 그레이스입니다. 다들, 메인사진을 보고 클릭을 하지 않으셨는지요? (쿡쿡 의도된 바입니다)

그렇습니다, 지난 금요일(8/7) 뜨거운 폭염과 같은

브랜든님의 열정적인 CATCH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CATCH교육의 주제 - Design Thinking

[Positive Stroke]

- 다들 Design Thinking에서 어떤 생각을 갖고 있으신가요?

대부분 Product과 관련된 Design이지 않을까 라고 조심스레 짐작해 봅니다.

하지만 브랜든님이 CATCH교육에서 강의하신 Design Thinking의 정의는

사람중심의 디자인적 사고로의 접근법 입니다.

상기 내용에 대해 더욱 궁금증이 생긴다면, 다음 Step으로 Go! Go!

[Revisit]

- 저희 業(업)에 대한 기본적인 의미를 돌아보자면,

'Consultancy - (전문적인 조언을 제공하는) 자문 회사'에 가깝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고객에 대한 자문이외에도 다양한 일을 하고 있지만요 ^^

효과적인 자문을 위해 필요한 개념은 무엇일까요?

바로, 'Phase O' 의 정의입니다.

▶ Revisit에서의 핵심 키워드 ‘Phase O’ 란?

- 어떤 프로젝트의 목표 및 본질에 대해 고민하는 행동

[Carrot 적용법]

- 고객을 위한 프로젝트 수행 시, ‘Why - 왜 하는가?’에 대해 스스로 인지하고,

해당 프로젝트의 본질적 목표 및 고객 관점에서의 결과물에 대해 항상 고민할 것

[Agenda]

- 우리 業(업)에서 Design Thinking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것과 방법은 무엇인가?

[예시] - 자전거 정수기 (정제되지 않은 물을 넣고 페달을 돌리면, 정수된 물을 얻는 원리)

상기의 발명품이 나오게 된 Process 의 핵심은 무엇일까요?

바로, ‘Prototype'입니다.

▶ Agenda의 핵심 키워드 ‘Prototype' 이란?

- 공감된 문제의식(Idea)를 빠르게 실행에 옮겨 결과물을 만드는 과정

*결과를 위한 과정: 공감(문제 의식) > 정의 > 아이디어 선정 > Prototype > 결과

[Carrot 적용법]

- 우리가 가진 다양한 무기(=프로그램)를 적재적소에 고객에게 빠르게 제안하자

- 고객에 대한 시그널을 빠르게 파악하고, 그에 대한 동일한 (문제)의식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Action 을 취하자 (ex. Project TF를 조직 내에서 유연하게 운영)

[Discussion]

1) 전체 조직의 효율적인 운영 및 협업을 위한 실행 프레임은 무엇인가?

2) 효과적인 제안 및 성공을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3) 팀 효율성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은 무엇인가?

[Action Closing]

1) PDCA(Plan>Do>Check>Action) 실행 프레임워크를 조직에 적용하자

- 업무의 민감성을 가지고, 스스로 문제 파악, 분석, 해결하는 업무의 선순환 구조를 갖자

2) 고객의 민감성을 높여서, 빠르게 제안하여 성공률을 높이자

- 우리가 가진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해 정확히 알고, 적재적소에 빠르게 제안하자

3) 팀의 응집도를 높여 고객 서비스의 문제에서도 빠르게 대응하는 능력을 갖자

-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문제 발생에서도 단단한 팀워크로 위기 대응 능력을 높이자

<정그래 그레이스의 ‘CATCH교육 - Design Thinking’의 꿀팁!>

Prototype이 성공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신속, 정확’ 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Design Thinking 의 정의인 ‘사람 중심’,

즉 외부 고객 및 내부 고객과의 단단한 신뢰와 교류가 기본으로 이루어져야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여기까지 CATCH교육의 후기 전달자 그레이스였습니다.

앞으로도 말랑말랑한 지식공유의 장 CATCH교육에 많이 참여해 주세요!

그레이스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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훌륭한 강연 후기를 남겨주신 Grace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꼭~! 프라모델 (특히 건담)에 대한 강연도 부탁드립니다~ㅎㅎ

모두가 가르칠 수 있고, 모두가 배울 수 있는 CATCH 교육은

앞으로도 쭈욱~! 계속됩니다!

다음 교육 후기를 기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Alex 드림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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