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 교육 후기] -Models for HRD Practice-
2015년 9월 22일 오전 11시 30분.
40명 정도의 캐러시안은 길건너 팔선생으로 향했습니다.
우리의 지적 욕구를 채우기 위해 점심을 누구나 다 아는
1개로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햄버거를 먹어서라도 강의를 듣기 위해 모였습니다.
<학습자들의 눈빛을 보라. 초롱초롱. 나는 배울 것이다.>
오늘 배운 내용은 우리가 상대하는 고객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그리고 고객을 대하는 우리가 해야할 바에 대해
큰 그림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강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1) 학습대상의 확대- Life long learing (평생학습)
: 인간수명의 연장으로 HRD관점에서 회사는 인적자원을 교육시키고
개발하는 것이 유일한 생존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2) 학습의 장소와 시간 개념의 변화
: 모두가 잘 알듯 M러닝의 대두!
3) 학습자 중심의 변화
4) 훈련에서 학습으로 변화
이 모든 것은 인간이 Fun needs를 충족하려는 본성이 있으며
인간은 높은 사고수준과 그 지적욕구가
인간을 인간답게 한다는 전제조건에서 이 변화는 시작되었습니다.
2. HRD의 업무 영역 -정의: KSA를 개발하는 것이 기존 HRD의 정의 이자 SCOPE라고 할 수 있다. - HRD 필요요소 1) 교육체계 및 컨텐츠 2) Activity 3) 인프라 4) 인적자원 5) 제도 및 프로세스
- HRD의 Mission
1) Skill -> 2) Knowledge ->3) Attitudes -> 4)개인 구성원 변화 -> 5) 조직변화
-> HRD Partner로써 우리는 단순히 skill & knowledge의 개선으로 끝나는 것에서 태도의 변화 그리고 개인 궁극적으로는 조직의 변화를 도울 수 있는 즉,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글로벌 역량 강화의 파트너로써 그들과 고민하고 해결하는 것이 우리의 미션이 될 수 있습니다. -------------------------------------------------------------------------------
1시간의 짧은 강의에서 HRD 업무에 대해 핵심적인 요소를 정리해주신
James님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어떤 조직도 내부 인적 자원이 가진 능력 이상으로 잘할 수 없다 by 피터 드러커-
우리의 빠르고 말랑말랑한 조직의 태도가 고객사에 잘 전달되길 바라며
교육 후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Alex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