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 교육 후기] 가치있게 고객을 만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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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CH 교육 후기] 가치있게 고객을 만나자.

안녕하세요, 오늘 첫 CATCH 교육 참석에 후기까지 작성하게 된 통번역사업부 Kailey입니다.

전략마케팅실의 David 님께서 ‘가치 고객을 만나자’라는 주제로 교육 진행해 주셨습니다. 준비해 주신 점심을 동료들과 담소를 나누며 함께 먹었답니다.

고객의 정의를 내리며 강의를 시작하셨는데 외부 고객뿐만 아니라 회사 내 동료 직원도 고객이라는 말이 기억에 남네요.

이후 가치있는 접근, 전략있는 접근, 성과있는 접근의 내용은 고객을 만나기 전, 만나서, 만난 후로 나눠서 이야기해주셨습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Before the meeting

- 선입견을 없애라-> 외모를 단정히 하기, 많이 웃기 스마일J

- 고객을 분석하라-> 공감대를 만들기, - 생각의 구조화(일치화)-> 생각의 구조화를 잘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은 질문하기!

*At the meeting

- 주도권을 고객에게 두기!

- 좋은 질문하기

나쁜 질문의 예: ‘~이(가) 맞나요?’ 와 같은 yes/no로 답하게 하는 질문

좋은 질문의 예: ‘~을(를) 어떻게 생각하세요?’ 와 같은 열린 질문

이후 두 명씩 짝을 이뤄 시뮬레이션을 했습니다. 대화를 통해 공감대를 찾고 공유할 수 있는 목표를 찾는 시간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커뮤니케이션이 무엇인지 질문을 던지셨습니다.

'소통' 정도로 생각하며 너무나 익숙하게 쓰고 있는 단어였지만

깊게 생각해 보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David 님은 이를 상대방과 함께하는 모든 행위라고 정의 내려주셨습니다.

막연하게 느끼고 있던 고객의 정의와 대면 마케팅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열심히 필기하며 들었는데 열정적인 David 님의 강의를 그대로 옮기는 데는 역부족인 것 같네요ㅠ.ㅠ

여기까지 어떻게 하면 회사를 행복하게 다닐 수 있을지 항상 고민하신다는 David 님의 유익한 CATCH 교육이었습니다.

좋은 강의해 주신 David님께 감사드리며, 교육 진행을 위해 도와주신 경영기획 분들에게도 감사인사 드려요~^^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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