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 포럼 글로벌 HRD트렌드와 이슈>
ATD, ISPI, AHRD 컨퍼런스 중심으로
안녕하세요 전략마케팅실 David입니다.
어제 오늘 제가 없는 사이 8층 에어컨은 고장났고, 많은 캐러시안들이 저에게 안부 카톡을 주셨습니다.
에어컨 고장 났으니 외근 오래오래 나가 있으라고…
제가 없어야 그나마 덜 더워서 그런 것은 아닌가 잠시 스치듯 생각했지만 고마운 마음만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
저는 오늘 HRD협회에서 진행하는 포럼을 다녀왔습니다.
간단하게 글로벌 HRD트렌드와 이슈를 캐러시안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간단하게라고 했는데, 쓰고보니 긴 것은 죄송..)
평일 낮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HRDer들이 참여한 포럼의 모습입니다.
1st Session: ATD Debreifing(ATD: Association for Talent Development)
미국에서 주최하는 최대 HRD컨퍼런스, 연간 약 10,000명이 참여한다.
- ATD의 기조연설은 ATD의 방향성의 지표.
(3명과 Opening session2명의 키워드가 ATD의 키워드로 볼 수 있다.) 2012년 이후 글로벌 HRD 트랙이 진행 : ASTDà ATD로 변경 산업트랙 à 민간중심에서 공공기관, 민간기관, 의료기관 등 학습과학 트랙à 뇌와 관련된 신경과학 교수설계à 교수설계 트랙과 교육 훈련 전달 트랙으로 확인할 수 있음.
- 2015년 키워드: 여성리더와 밀레니얼 세대(80년생~97), 조직 문화
- 2016년 키워드 : 밀레니얼을 포함한 임직원들이 안전서클을 리더의 용기를 바탕으로 하나 둘씩 매일 실천하여,
이를 임직원 모두 학습 문화로 만들어 가야 급변하는 현실에서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적응하는 혁신이 조직 문화로 나타날 수 있다.
: 리더는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건강한 조직 문화를 구축해야 한다.
신뢰는 평상시의 작은 실천이 모아져 생성된다.
이를 위해서는 임직원이 먼저라는 솔선수범, 친절, 희생과 이를 끌고 나갈 용기가 필요하다.
-오프닝 스피치 키워드
1) 학습문화: top-down, 조직문화가 필요하다.
2) 밀레니얼 세대: 2020년 50%이상이 밀레니얼 세대 새로운 관리 방식이 필요함. 위험감수 특징à조직에 기회 학습에 대한 열망이 큼
-기조연설 키워드
1) 안전서클을 만들라. <사이먼 사이넥> 외부 위험을 리더/조직이 안전하게 지켜주는 문화를 만들어라.
리더십은 리더의 희생에서 나온다. 리더 우선이 아닌 임직원의 안전이 우선이 되어야 한다.
세라토닌-임직원에 대한 공개적인 칭찬. 격려
2) 용기의4가지 기둥
상처받기 쉬움, 가치 명확화, 신뢰, 개발되는 역량
3) 혁신: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 혁신이다. 조직은 구성자체가 혁신하기가 어려움이 있다.
그것을 뚫어내는 혁신을 만들어 내는 것은 변화에 적응하는 것에서 시작.
이렇게 오전 강의를 마치고.. 그리고 오후 Session도 들었습니다.
-한화테크윈 부장님의 ATD 참관 후기
2. ISPI Debreifing(ISPI: Internation Society for Performance Improvement)
미국에서 발족한 성과향상 관점에서 시작하는 HR관점 트렌드 제공하는 협회
성과향상(HRD의 성과주의 패러다임을 수용)-수행공학(Human performance technology)
*학습 패러다임: 학습을 통해서 성과를 낸다.
*성과 패러다임: 성과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해서 해결책을 제시하는 패러다임
HPT(Human Performance Technology)
Human: 조직 및 작업환경에서의 사람의 퍼포먼스에 초점
Performance: 어떤 가치를 향한 수행과 수행의 결과, 즉 성과를 포괄하는 의미
Technology: 실제 문제 해결을 위해 과학적 연구와 실제적 경험에서 나온 절차를 적용하는 일을 의미
- HPT의 관점은 HRD는 어떻게 Behavior를 만들어 낼 것이냐?
HPT는 사람과 관련된 문제해결 방식이다.
HPT의 4가지 원리
1) Focus on results(결과에 초점)
2) Systems viewpoint(시스템 관점)
3) Add value(가치 증진)
4) Partner with clients and other performance improvement(고객 및 전문가와의 파트너십)
+solution neutral, Solution appropriate(적절한 해결책)
ISPI의 HRD적용 점
: 학습의 해결책으로써 접근보다는 학습 이외의 해결책들을 활용한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망각곡선의 극복이 최근 화두
(반복하여 망각곡선의 주기를 길게 하는 것이 최근 교육의 미션. 그래서 초과학습, 상시학습에 대한 중요성 대두)
3. AHRD Debrefing
AHRD는 ATD(필드 중심)에서 나온 학자 중심의 협회. 이론적인 부분들이 많이 나오나,
그것도 역시 현장에 많이 방향이 있음을 알수 있다.
다른 화두와 키워드는 ATD와 유사하나, Critical HRD(기존 HRD에 대한 비판적 태도,
사회적 약자를 위한 양성 방향성 등)에 대한 키워드를 금번 컨퍼런스에서 제시 =================================================
약 8시간의 교육 동안 어휘를 이해하느라,
그리고 왜 저런 맥락에서 이야기하는지 이해하려고
그리고 캐러시안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또 곱씹는 과정이 있어서 머리에 쥐가 나는 줄 알았습니다.
그럼에도 아직 덜 이해 된 위의 글들에 대해 더 알고 싶은 분들은…
James님: 현) 당근영어CEO, 현) 명상의 달인, 현) 수강생 중 가장 눈이 초롱초롱한 ..(by 교수님들..) 에게 질문하시면 이해가 가게 설명해주실 겁니다.. 오늘 가서 제가 느낀 것은 학습문화가 형성된 조직만이
고성과와 생존을 담보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와 함께
우리도 정말 이 위기의 시대(저성장 시대)에 안주하지 않고
안전함을 느낄 수 있는 직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리더는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건강한 조직 문화를 구축해야 한다.
신뢰는 평상시의 작은 실천이 모아져 생성된다.
이를 위해서는 임직원이 먼저라는 솔선수범, 친절, 희생과 이를 끌고 나갈 용기가 필요하다.
By 사이먼 사이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