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코리아는 지난 해 말부터 콘텐츠 개발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인디 개발사를 돕는 ‘유니티 인디 클리닉(Unity Indie Clinic)’ 프로그램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매 월 유니티 코리아 본사에서 1대 1로 테크팀 담당자가 직접 참가해 기술적 어려움에 대한 명확한 해법을 전달해 드리고 있는데요, 지난 7월에 진행된 인디 클리닉 소식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Q1) 본인 소개를 부탁 드려요
네 저는 2016년부터 1인 개발자로 활동하고 있는 김경수라고 합니다. 2017년 회사를 설립했고, 회사 이름은 ‘Renqi Youxi’로 좀 이상하게 들리기도 하고, 기억하기도 쉽지 않은 이름인데요, 人氣遊戲의 중국식 발음을 영어(Renqi Youxi)로 표기한 것입니다. 사람들에게 힘을 주는 게임이라는 의미로 만들었고, 단순하지만 오랫동안 즐길 수 있는 게임,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자유롭게 게임을 만들고 즐길 수 있는 작지만 강한 회사, 가족같은 회사를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Q2) 현재 개발 중인 프로젝트 소개를 부탁드려요.
네, 현재 정식 게임 타이틀은 확정되지 않았는데요, 가칭 ‘던전 다이스’입니다. 장르는 퍼즐 RPG로 적을 만날때마다 주사위를 던져서 숫자의 조합으로 스킬을 사용하게 됩니다. 숫자 조합에 따라 경로가 달라지며, 유저의 능력치가 높아질수록 더욱 좋은 운이 따르게돼 유저 스킬업이 중요한 게임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Q3) 개발팀 구성은 어떻게 이뤄져있나요?
1인 개발팀으로 저 혼자 개발과 관련한 모든 부분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에셋스토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에셋 스토어에는 많은 툴과 에셋이 있어 그래픽 관련한 다양한 에셋을 활용했고 필요 시 제가 직접 그래픽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4) 프로젝트 개발 시 어떤 이슈가 있으셨나요?
우선 제가 오랜 시간 게임을 개발해 왔지만 정식으로 배운게 아니었던터라 제대로 유니티를 사용하고 있는 건지 스스로 의문을 갖고 있었습니다. 인디 클리닉을 통해 제 방식이 맞는지 확인함과 동시에 서비스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겼을때 어떻게 해결해 나갈 수 있을지 등을 확인하고 싶었습니다. 아울러, 안드로이드용을 주로 개발해오고 있는데 안드로이드 디버깅 부분에 있어서 컨설팅을 받고자 신청했습니다.
Q5) 인디 클리닉을 통해 어떤 도움을 얻게 되셨나요?
유니티 프로젝트 설정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프로파일러 활용법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담당자님께서 효율적인 프로파일러 사용법과 이 툴을 통해 개발 프로젝트 내 발생된 문제를 추적하는데 유니티 프로파일러를 깊이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이를 통해 현재 개발 방향에 확신을 얻게 된 점이 가장 큰 수확이라고 생각합니다. 세세한 부분까지 꼼꼼하게 챙겨주셔서 다시한번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Q6) 유니티 엔진을 선택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2011년 유니티를 처음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코코스2D도 사용해보았지만 작은 규모의 회사가 보다 퀄리티 있는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유니티가 최선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발기간도 많이 단축할 수 있고, 2D, 3D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개발하기에 최적의 엔진이라고 생각합니다.
Q7) 유니티 엔진에 가장 좋았던 기능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려요.
1인 개발팀 특성 상 에셋 스토어가 가장 좋았고 필요한 부분이었습니다. 에셋 스토어를 통해 게임 개발시 발생하는 자원과 시간을 효율적으로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파일러 관련 참고 링크:
Unite Europe 2017 - Practical guide to profiling tools in Unity: https://www.youtube.com/watch?v=OSlOwJP8Z14
Profiler Window Manual: https://docs.unity3d.com/Manual/ProfilerWindow.html
Q8) 개발 시 도움을 얻은 추천해주실 만한 채널(서적, 사이트, 학원 등)이 있다면 소개 부탁 드릴게요.
유니티 웹사이트 포럼과 유니티 튜토리얼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튜토리얼의 경우 프로젝트 단위로 따라해보면서 몰랐던 노하우 습득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울러, 유나이트 글로벌 행사 세션 영상들도 많이 찾아보았습니다. 특히 지금 공유 드리는 유나이트 세션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해당 세션의 내용은 유니티로 만든 게임에서 어떻게 하면 안전하게 정보를 저장하고 읽을 수 있느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영상에서는 여러가지 이야기를 담고 있지만 그 중에 해쉬코드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간단히 설명드려보면 저장하는 시점에 얻은 데이터로 생성된 해쉬코드(암호코드)를 데이터에 함께 포함하고, 이를 읽는 시점에 불러온 데이터로 생성된 코드와 일치하는지를 비교하는 방식입니다. 사용자가 데이터를 조작하게 될 경우 해쉬코드가 불일치하게 되면서 검출되게 됩니다.
Unite 2016 - Best Practices in Persisting Player Data on Mobile : https://www.youtube.com/watch?v=_hAzWgQupms
유니티 포럼 : https://forum.unity.com/?_ga=2.140043827.1609265754.1565075509-49033417.1552929248
유니티 튜토리얼 : https://learn.unity.com/tutorials
Q9) 유니티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유니티 엔진이 업데이트를 거듭하며 새로운 기능들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는데요, 퍼포먼스는 향상시키돼 기존 모바일 환경에 대한 안정화도 지속적으로 유지해 주시길 바랍니다.
Q10) 추후 계획(목표)에 대해 말씀 부탁드려요.
이번에 클리닉을 받은 던전 다이스의 연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규 게임 출시를 준비 중입니다. 기존 게임이자 제 대표작인 컬러 벽돌 깨기의 경우, 프랑스 유저들로부터 재미있다는 리뷰를 받고 놀라운 반가움을 얻었습니다. 구글 번역기의 도움을 얻어 감사하다는 답변을 남겨드리기도 했습니다. ^^ㅎ
컬러벽돌깨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caramel.arcade_colorbreaker
버블 팡팡: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renqiyouxi.bubblep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