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 200만 팔로워 만든게 레볼루션 / 인사이트셰어링 세미나
4월27일 목요일! 바로 어제 오후 3시~5시까지 진행하는 넷마블의 뉴미디어 배민호 팀장님이 진행하시는 세미나에 참여하고 왔습니다 :)
넷마블 페이스북은 2012년에 처음 만들어져서 초기 팔로워 수는 800명이었는데, 배민호 팀장의 다양한 홍보 및 이벤트 활동으로
2013년에는 4만 팔로워에서, 2014년에는 11만 명, 2015년에는 31만 명까지 증가하고, 2016년에는 68만 명, 2017년에는 144만 명을 넘겼다고 합니다.
그 노하우를 전해주는 세미나에 저도 참여 신청을 하고 듣고 왔습니다! :D
세미나 장소는 서울시청 역! 저희 회사는 선릉쪽에 위치해있어서.. 서울시청역까지 약 50분 정도 소요되었어요. 오랜만에 서울시청을 보고 왔습니다 :D
가는 길에 서울버스를 타고 가서, 얍티비에 저희 광고 나오는 것도 두 번 정도 발견했답니다 +_+ 뿌듯뿌듯
이 날 한 30명 정도 가까이 모였던 것 같아요!
3시부터 시작해서 약 1시간 정도는 넷마블 페이스북에 대해서 얘기를 듣고, 남은 1시간 정도는 QnA 시간을 가졌습니다 ㅎㅎ
이 세미나 주최자분들이, 연결지성센터와 IT조선, 조선비즈에서 주최한 거라 이코노미조선이라는 매거진도 하나씩 나눠주셨어요 :)
배민호 팀장님의 세미나를 듣고, 열심히 정리를 해봤습니다.
1. "페이스북은 소셜 플랫폼이 아닌 마케팅 플랫폼이다"
페이스북은 자기네 플랫폼 안에서 모든 걸 해결하고 싶어 하며, VR/AR 서비스도 도입을 하려고 한다고 합니다.
페이스북의 현재 활동 광고주는 500만 명이 돌파했으며, 4분기 광고 매출 86억 3,000만 달러이고 그중 84%는 모바일 광고 수익이라고 해요.
기업 페이스북 페이지의 경우 유기적 도달률은 2% 이하이며, 팔로워가 10만 명일 때 2천 명 이하에게만 도달된다고 합니다 T-T...
저희 페이스북 페이지는.. 이제 500명인데.. 글을 올리면 10명에게만 도달이 되는 거였네요!
2. 페이스북을 마케팅 플랫폼으로 사용하는 이유는?
첫 번째, 전체 페이스북 MAU는 18억 6,000만 명 돌파했으며, 국내 페이스북 MAU는 1,800만 명! (DAU는 1,200만 명), 즉 고객이 많기 때문이에요
* MAU (Monthly Active Users) : 한 달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 수를 나타내는 지표
* DAU (Daily Active Users) : 하루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 수를 나타내는 지표
두 번째, 고객들의 상세한 정보 (프로필/나이/좋아하는것/관심사)가 있으며, 이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 즉, 맞춤 타깃 광고가 가능해요.
하지만 현재 기업 페이스북 페이지 수는 6,500만 개이며, 회사 차원에서 페이스북 운영 목적 KPI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운영이 필요합니다.
3. 넷마블이 페이스북을 운영하는 방식
1) 다양한 이용자들의 니즈와 성향에 맞춘 회사와 게임 정보 전달을 위해 페이스북을 운영
2) 넷마블과 넷마블 게임 소식을 이용자들에게 전달하는 목적으로 운영
3) 넷마블이 저비용으로 진성 고객을 모을 수 있는 방법은?
- 방문하는 실 구매자/이용자분들에게 요청을 했음 (실제 상품을 쓰는 사람들에게 페이지 구독 요청)
- 넷마블 모바일 게임 내에 좋아요 버튼이나 게임 내 이벤트를 이용하여 구독자를 모집
-> 이벤트만으로 넷마블을 사용하지 않는 이용자를 확보하는 것은 한계가 있으며, 진성 고객(넷마블을 이용하는 실제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팔로워 유지의 핵심!
4. 넷마블 페이스북 운영의 4가지 전략
1) 목적에 따른 콘텐츠 포맷
-> 인터렉션 유도 (유머 공감형 글로 좋아요 유도 / 유저 참여형으로 댓글 유도 같은 사용자의 인터렉션 유도방식)
2) 관리자의 인플루언서화
-> 넷마블 관리자들을 인플루언서화 해서 마케팅을 시도
* 인플루언서 : 영향력 있는 개인을 활용한 마케팅 (회사 내의 직원, 유명 BJ, SNS 스타, 유투버)
3) 시즈널 이슈와 최신 트렌드 반영
-> 시즈널 이슈 (ex. 만우절에 직원들이 게임 캐릭터로 코스프레하고 출근하는 모습을 콘텐츠화)
* 만우절 때 했던 콘텐츠의 반응은, 넷마블에 대한 긍정 댓글이 대폭 증가했고 입사 희망 댓글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했다고 해요 ㅎㅎ
-> 최신 트렌드/패러디 (ex. 도깨비 드라마가 핫 할때 이를 활용한 콘텐츠화)
4) OSMU (One Source Multi Use)
-> 양질의 콘텐츠 제작 후 다양한 플랫폼에 맞추어 재가공하여 활용하는 방법
* 1가지 콘텐츠를 기획하고 페이스북/인스타그램//블로그 등 다양한 플랫폼에 맞추어서 내용을 재가공 하여 1가지 콘텐츠를 여러 가지 플랫폼에 올리는 방법
5. 넷마블 페이스북 콘텐츠 주요 포맷
1) 모션그래픽 : 그래픽을 이용한 영상 콘텐츠
2) GIF : 각각의 컷을 이어 붙여서 만든 GIF 이미지 콘텐츠
3) 웹툰
4) 스낵 영상 : 짧은 러닝타임의 영상 콘텐츠
5) 카드 뉴스
6) MCN 콘텐츠 : 유명 유투버, BJ 등을 활용한 콘텐츠
7) 비주얼 이미지 : 사진 콘텐츠
8) 이벤트형
9) 감정 표현 투표 : 화나요/슬퍼요/최고에요 등 감정표현으로 투표를 하는 콘텐츠
10) LIVE : 페이스북 LIVE 방송을 활용한 콘텐츠
이렇게 해서, 넷마블의 페이스북 운영에 대한 인사이트셰어링 세미나를 듣고 왔습니다 :)
전체적으로 넷마블의 페이스북 콘텐츠 운영 방식에 대해 설명하는 세미나였던 것 같고,
넷마블의 200만 팔로워 구독자 수 증가 요인으로는 넷마블의 실제 진성고객을 잡는 방법에 대한 방안으로 운영하며,
이 방법은 초기 스타트업 회사보다는 넷마블처럼 기본 이용자 수가 많은 대기업 회사에 맞는 방안이었던 것 같아요!
그래도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