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인터뷰
퍼블리싱운영2팀 황유정님
황유정님, 반갑습니다.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넥슨네트웍스에서 게임서비스 2년차를 향해 달려나가고 있는 황유정입니다.
넥슨네트웍스는 어떤 회사라고 표현할 수 있을까요?
먼저 자유롭고 수평적인 분위기의 회사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신입사원이라고 전혀 위축되거나 하지 않고, 누구든 자유롭게 의견을 낼 수 있으며 그 자체를 있는 그대로 존중 받을 수 있는 회사입니다.
자랑하고 싶은 넥슨네트웍스의 복지가 있나요?
넥슨네트웍스에는 정말 좋은 문화와 복지가 많지만, 그 중에서도 저는 ‘님’ 호칭 문화가 가장 좋은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사소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직급을 고려하다 보면 머뭇거리게 되는 순간이 있기 마련이거든요. 아마 지금의 팀원 분들을 제가 다른 회사에서 만났다면 직급이 높으신 편이셔서 다소 위축되었을 것 같아요. 하지만 넥슨네트웍스에서는 동등하게 호칭을 부르다 보니 자유롭게 제 의견을 말할 수 있고, 존중 받는 느낌을 받습니다.
추가로 선택적 시간근무제를 시행하고 있어 자율적으로 4시부터 퇴근이 가능해 시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함께 자랑하고 싶어요. 저는 이 시간에 자주 만나지 못하는 친구들을 만나거나 도서관에 가곤 합니다.
해외워크숍에 특별한 추억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추억인지 알려주세요.
첫 해외워크숍을 갔을 때 럭키드로우 1등 상품에 당첨이 되었어요. 처음에는 상품이 뭔지도 모르고 당첨 사실에 크게 환호했는데, 알고 보니 스카이다이빙 체험권이었습니다.
이미 소리지르며 기뻐한 후라 철회하긴 어려웠어요(웃음). 덕분에 상상하지도 못했던 4,200m 스카이 다이빙을 경험했습니다. 지금도 잊을 수 없는 좋은 추억이기 때문에, 입사 후 받은 최고의 선물이라고 생각합니다.
황유정님의 하루 일과가 궁금합니다. 주로 어떤 일들을 하고 계신가요?
오전에는 각종 게임 커뮤니티에서 고객 동향을 수집합니다. 현재 고객들의 주 관심사는 무엇인지, 게임 플레이 중 어떤 어려움들을 겪고 계신지 등 항목 별로 정리한 후 유관부서들에 공유하고 있어요.
오후에는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가공하여 고객들이 좋아할 만한 이벤트를 기획하거나, 라이브 환경에서 생기는 여러 가지 이슈에 대비/대응하기 위해 공지사항을 작성하는 등 다양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게임서비스 직무에 대해서 더 상세하게 알고 싶습니다.
게임 서비스란 게임의 수명 주기를 연장시키는 모든 행위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그만큼 게임 서비스는 게임의 수명을 결정할 만큼 영향력이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들이 즐겁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끊임없이 고민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참신한 이벤트, 진솔한 소통, 건전한 게임 환경 조성을 위한 운영정책 수립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요.
저는 이러한 게임 서비스의 중요성과 가치를 인정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게임 서비스 전문 회사 넥슨네트웍스에서 근무하고 있다는 점이 무척 자랑스럽습니다.
요즘 유튜브 방송을 하고 계시잖아요? 방송전과 달라진 점이 있나요?
저도 유튜버로 데뷔를 할 줄은 몰랐어요(웃음). 특히 첫 방송이 끝난 9시 30분을 잊지 못하는데요. 예상보다 훨씬 많은 분들이 시청해주셨습니다. 좋은 피드백이 많았는데 특히 “재미있다”거나 “고정방송 편성”해달라고 하셨던 말씀이 기억에 남네요. 너무 감사하고 짜릿한 경험이었습니다. 고객 분들과 실제 얼굴을 드러내고 소통한다는 점 때문에 정말 많은 노력과 준비를 했었고, 고생한 만큼 뿌듯함이 더 컸어요.
예전에는 어떤 일을 해야 할지, 혹은 할 수 있을지 등 조금은 수동적인 고민을 했다면 요즘은 ‘어떤 일들을 더 해볼 수 있을까? 어떤 일이 고객을 더 만족시킬 수 있을까?’라고 생각하며 일하고 있어요.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면서 자신감이 많이 생긴 것 같아요.
퍼블리싱운영2팀에서 직무상 중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게임 서비스는 팀, 유관 부서, 고객들과 늘 소통하는 직무이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이 특히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저는 사업, QA조직과 많이 소통하고 있는데요. 신규 이벤트나 상점 아이템 출시가 예정되어 있을 때, 고객들의 동향을 고려하여 조금 더 나은 방향성을 제시하는 등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합의점을 찾아가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게임 플레이 중에 발생하는 여러 이슈 상황들을 확인한 후 유관 부서에게 전달하여 고객 분들의 원활한 플레이를 돕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어요.
그리고 유관 부서와 자주 만나 이야기를 나누며, 서로 돕는 문화를 형성하고 끈끈한 신뢰관계를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물론,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공감 능력이 함께 갖춰져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업무를 하면서 언제 가장 보람을 느끼세요?
고객 분들이 게임을 즐겁게 플레이하고 계시다고 느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직무 특성 상 제가 맡은 일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게임 커뮤니티 등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 중 긍정적인 말씀을 해 주실 때 제 마음이 고객 분들께 잘 전달된 것 같아 행복하단 생각을 많이 하는 거 같아요.
올해의 목표가 있으시다면?
올해 목표는 ‘올해의 신입사원’ 수상입니다. 넥슨네트웍스는 1년에 한 번 회사에서 시상식을 하는데요. 입사할 때부터 ‘올해의 신입사원을 꼭 받고 싶다’라는 마음으로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퍼블리싱운영2팀이 궁금해요. 팀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어떤 분위기인가요?
퍼블리싱운영 2팀은 저를 포함해 4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적은 인원이기에 각자의 의견이 정말 중요해요. 많은 대화를 나누고, 서로 존중하며 일하고 있습니다.
저희 팀만의 조금은 독특한 분위기가 있다면, 선택적 시간 근무제 도입 이후로 모든 팀원 분들이 일찍 회식하는 것을 좋아해요. 회식 날짜를 정하면 그날은 미리 업무를 마무리하고 이른 저녁을 같이 먹습니다. 다른 직장인 분들이 퇴근하시는 시간에 저희는 회식 자리가 끝나는 경우가 종종 있어 함께 웃었던 기억이 나네요.
어떤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으세요?
끊임없이 질문을 하시는 분과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반복적인 업무일수록 의문을 던졌을 때 정말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는 것 같아요. 자유롭고 수평적으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분위기이기 때문에 질문과 의견이 많은 분이라면 쉽게 적응하실 수 있습니다.
황유정님의 입사 스토리도 궁금해요. 관련해서 지원자 분들께 알려줄 꿀팁이 있다면?
저는 입사 전, 채용설명회를 살펴보고 게임 서비스 직무가 어떤 일인지 공부를 많이 했어요. 그리고 가진 경험이나 자격증을 어떻게 직무에 활용할지 구체적으로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를 토대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면접에 임했던 기억이 나네요. 그 고민의 시간들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특히 서비스 직무에 관심이 많아 CS리더스관리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었기에 공부한 계기나 활용 계획을 말씀드렸고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어요. 꼭 자격증이 아니더라도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갖고 계신 역량을 직무에 맞춰 어필하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으실 것 같아요.
추가로 토론 면접에서도 자신의 의견을 지나치게 피력하기보다 ‘수용하는 자세’에 초점을 두고 임했습니다. 상대방의 의견을 끝까지 듣고, 조리 있게 말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많이 보여드렸습니다. 면접은 많이 떨렸지만, 면접장에 입장할 때까지 편안한 분위기를 이끌어 주셔서 좋았어요.
마지막으로, 황유정님에게 넥슨네트웍스란?
한 단어로 말하기는 어려운데요. ‘무엇을 해보고자 했을 때 주저할 필요가 없는 회사’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자신이 구상하고 있는 것을 실현할 수 있는 회사. 멋지지 않나요?
그래서 특히 스스로의 성장에 욕심이 있는 분이라면 고민하지 마시고 지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넥슨네트웍스는 사우분들의 성장을 위해 정말 많은 지원을 해주고 있고, 진심으로 응원하고 존중하는 곳입니다. 그러니 본인의 역량을 보다 자유롭게 발휘해보고 싶으신 분이라면 꼭 지원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