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기] #4. 인간 중심 서비스 기획하기 HCI 방법론! 

 

홀라컴퍼니



안녕하세요! Dana Park 입니다! 


'나는 어쩌다 19금 앱을 만들게 되었나' 라는 첫 포스팅에서 

홀딱바나나의 Early Idea를 말씀 드렸었는데, 기억나시나요? 

Early Idea는 바로 '커플 선물 추천' 서비스 였습니다. 

하..하..하 도대체 어떤 프로세스를 거쳤길래 커플 추천 서비스가 19금 커플앱이 된 걸까요? 


제가 T academy에서 가장 먼저 받았던 수업이 HCI 수업이었습니다.

 Human Centered Innovation 의 약자인데요

인간 중심의 서비스를 기획하는 방법론입니다. 


산업의 경제구조가 변하면서 공급자 위주였던 서비스에서 소비자 중심의 서비스로 바뀌고 있어요. 

아니, 이미 바뀌었죠! 

쉽게 말하면 기술중심에서 인감중심으로 변화한 건데요. 

그럼 서비스를 기획하는 방식에도 변화가 필요하고 그렇게 탄생하게 된 것이 바로 이 'HCI' 방법론이예요. 

HCI, Design thinking 이라고도 하는 이 방법론은 다음과 같은 5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Human centered ; 수요자의 니즈에서 출발한다

    Solution based vs Needs based

2. Discovery driven ;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Efficient with clarity vs Ambiguity but effective

3. Iterative process ; 소규모로 반복한다

    Risk avert vs fail early

4. Multi-disciplinary ; 다른 분야 전문가와 함께 한다

    Cooperation vs Co-creation

5. Holistic approach ; 전체 경험을 만든다 

    One point vs Whole experience & story 


요약하자면 

사용자를 관찰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또 관찰하고

다른 분야 전문가와 함께 관찰하고 

또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 방법을 반복해서 정답에 가까운 서비스를 만드는 것입니다. 


자 그럼 날 따라해봐요 요렇게! 


1. 자신의 아이디어를 한문장으로 만들어라!


우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다음과 같은 문장으로 바꾸어 봅니다. 

 

(                                        )한 상황에 있는

사용자가 속하여 있는 상황을 생각해 보세요


(                                        )가

서비스를 사용할 주요 고객은 누구인지 생각해 보세요


(                                        )을 할 수 있도록

사용자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해 주는지 생각해 보세요


(                                        ) (하여)주는

사용자와 상호관계를 맺는 방법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세요


(                                        ) 서비스

그래서, 우리가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의 형태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세요


한문장으로 요약된 이 문장은 '사실'이 아닌 '가설' 입니다. 

이제부터 이 '가설'을 검증하거나 증명하기 위하나 자료들을 분석해 보면 되겠죠~? 


2. 관련 환경을 조사하라!


거시적 환경과 미시적 환경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거시적 환경은 쉽게 말하면 외부 환경 요인입니다. 정치, 사회, 경제, 법률 등이 이런 요소에 포함됩니다. 

미시적 환경은 기업이 속한 산업의 주요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즉, 경쟁자, 소비자, 유통기관, 재료 공급자, 기업내부환경 등과 같이 서비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들 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조사해야할 것은 법률, 경쟁사, 소비자 이렇게 3가지 입니다. 


조사 방법은 역시 Googling이 최고죠!

(아..네이버에 포스팅 중인데..이건 어쩔수없구나 네이버야..하하하하하

Tip! google 검색 시, 키워드+pdf 로 검색하시면 전문자료가 많이 나와요!)


하지만 이것으로도 부족한 자료 확보를 위해

'아이보스'에서 공유한 시장조사 사이트 리스트를 첨부했습니다!!


3. 고객의 니즈를 찾아라!


아무리 인터뷰를 해보고 설문을 돌려보아도 진짜 그들의 속마음은 알기가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 People do not always do what they say they do. 자신이 말한 대로 항상 행동하지 않는다. 

- People cannot always tell you what they need. 자신의 니즈를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 고객의 욕구 중에 언어로 표현되는 것은 아주 일부이기 때문에 

우리가 그들의 니즈를 쉽게 파악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접근을 통해 그들의 니즈를 파악해 나가야 합니다. 


In-depth Interview한 사람과 1:1로 1~2시간 동안 아주 길게 인터뷰를 하는 방식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인터뷰 참여자가 인터뷰 사실을 모르면 더 좋고, 알더라도 인터뷰의 목적과 직접적인 질문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한 깊은 속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인터뷰 내용은 녹음이나 영상 촬영을 통해 확보하고 후에 스크립트로 정리해야 합니다. 

Shadowing : 사용자가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법을 숨어서 관찰해 보는 방법입니다. 

Store Audit : 카페나 가게, 길거리 등 타겟 고객이 모여 있는 곳에서 그들이 하는 이야기를 들어보는 방법입니다.

그 외에도 실제 쇼핑 행동으로 파악하는 Shop-a-long, 일상 활동을 기록한 자료를 통해 소비자 인식을 조사하는 Photo Diary 등 다양한 기법이 있습니다! 


4. 아이데이션은 정말 중요해!


한문장으로 요약했던 가설이 맞았나요? 틀렸나요? 

만약 틀렸다면 이번 단계에서 다시 가설을 세우고 동일한 과정을 반복합니다. 


가설이 옳았다면 앞의 3분장을 다음과 같이 바꿔보세요! 

 (                        )한 상황에 있는 (                        )가 (                        )을 할 수 있도록

 어떻게 하면 (                        )가 (                        )을 할 수 있도록 해줄수 있을까?

이렇게 바뀐 질문을 가지고 최대한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아이데이션을 해보세요. 

이때 중요한 것은 우선 포스트잇에 각자 해결방법을 그림과 글로 자유롭게 작성하고 

아이디어에 다른 아이디어를 덧붙일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세요. 

이렇게 아이데이션을 하다가 보면 처음에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해결방법이 탄생하게 됩니다.



물론 이런 방법을 거쳤다고 해서 꼭 좋은 서비스가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원석과 같은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보석으로 만드는 과정은 꼭 있어야 해요! 

그리고 이 과정에서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한 간접적인 검증도 해볼 수 있구요! 


자자, 그럼 이제 남은 것은 단 하나!

실천입니다! 


세상 모든 스타트업들 모두모두 건승!! 

moon_and_james-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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