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오고 있어요!
라고 올린 게 얼마 안 된 거 같은데,
벚꽃이 거의 다 져버렸네요!
다들 꽃놀이는 잘 다녀오셨나요? o͡͡͡͡͡͡͡͡͡͡͡͡͡͡╮(。❛ᴗ❛。)╭o͡͡͡͡͡͡͡͡͡͡͡͡͡͡
그럼 저번에 말씀드린,
챗봇 구축을 어떻게 했는지
왜 챗봇을 사용하지 않는지
에 대해 알아볼까요!
저번 편에서도 말씀 드린 것처럼, 저희는 '플레이챗' 이라는 챗봇을 쉽게 만들 수 있는 사이트를 이용했어요.
저희가 원하는 건 시리 같은 인공지능 챗봇이 아닌, 버튼을 만들어 놓고 고객이 버튼을 누르면 답변이 나오는 굉장히 1차원적인 챗봇이었어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서 자주 사용하는 챗봇이죠.
1. 챗봇, 만들어보자
: 챗봇을 만들기로 결심을 하긴 했는데, 어디 마땅히 설명해주는 곳도 없고 해서 플레이챗에 전화를 걸었습니다. 어떻게 하는 거에요..? 하니까 사이트 하나를 알려주면서, 여기 있는 내용 읽어보시면 돼요. 하더라구요. 저는 음... 시작하는 법만 읽고 덮었어요. 글이 너무 길어서 가독성이 떨어지고, 제가 원하는 챗봇을 만드는 것과는 거리가 멀었거든요.
아무튼 그 글에서 챗봇을 만드는 페이지 여는 법 하나를 배웠어요 :D! 시작을 중심으로 어떻게 가지가 뻗어나가는지도 알았구요.
저랑 천천히 같이 볼까요?
우선 플레이챗에 로그인을 하면
이런 화면이 떠요.
저는 크롬으로 작업을 했습니다. 홀딱바나나가 세 개가 있는 이유는, 예전엔 실수하면 삭제하는 법을 몰라 만들고.. 만들다가 허허. 여러분들께선 하나만.. 하세요.. 하하....
저기 보이는 새 봇 만들기를 눌러서 제목과 이름을 적어주시고 (언제든 수정 가능하니까 걱정하지 마세요 :D!)
새 봇을 만들었다면,
옆에 검정 메뉴에서 개발-대화 시나리오 를 클릭해주세요!
그럼 옆에 그림처럼 '시작' 이 적혀있는 기본 시나리오가 뜰 거에요.
저희처럼 간단한 버튼형 챗봇을 만드실 분들은 여기까지 오셨으면 반은 끝났습니다. 엄청 간단하죠?
이제 여기에서 기본적인 대화 내용을 지정해주시면 돼요.
저는 인삿말을 이렇게 바꿔보았어요.
주의해주실 점은 '카드 이름' 은 겹치게 지정할 수 없어요. 그래서 앞에 번호를 지정해주시면, 좀더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어요.
사용자 입력 부분은, 고객이 챗봇을 시작하게 만드는 단어에요. "시작" 이라는 말을 고객이 채팅창에 입력하면 자동으로 챗봇이 시작되죠.
버튼형 챗봇을 만들 경우 버튼 삽입을 눌러 버튼을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저희는 크게 "상품" 과 "어플" 문의로 나뉘는데요. 처음 시작에는 큰 카테고리를 고르게 한 뒤, 세부적으로 연결되게 만드는 게 서로에게 더 편합니다!
시작이 됐으니, 이제 계속해서 선택지를 만들어야겠죠?
제가 읽은 설명서에서는 카드 이름을 "부모 카드", "자식 카드" 이런 식으로 붙이던데... 이거의 큰 문제는 계속해서 가지치기를 했을 때, 맨 처음 시작카드의 이름이 "현조부모 카드"가 될 수 있다는 거... 그렇다면 증조, 고조, 현조, X대손 부모 카드 이런 식으로 이름이 자꾸 바뀌게 되는데 너무 복잡하잖아요ㅜ.ㅜ 전 살면서 '고조부모님'이라는 호칭을 써본 적도 없어요..
카드 이름 앞에 번호를 붙여주는 다른 이유입니다!
01번 카드, 02번 카드 이런 식으로 쉽게 카드를 부를 수 있게 하기 위해서죠! 중복 카드 이름보다 이게 더 중요하신 분들은 01_02 이런식으로 숫자를 붙이지 마시고, 그냥 생성하는데로 01, 02, 03 이렇게 붙여주시는 게 좋아요!
여기까지 해주셨다면, 이제 버튼을 눌렀을 때 작동이 되어야겠죠?
옆에 추가하기 버튼을 눌러주시고,
카드 이름은 번호를 붙여서 해당 카테고리를 만들어주시고, 사용자 입력 란에 해당 버튼 이름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또 버튼 삽입 버튼을 눌러 버튼을 만들어주시면 되죠. 이렇게 계속 추가해주시면 돼요.
별 거 없죠!
2. 챗봇, 적용해보자!
: 만들었으니, 적용해야겠죠?
옆에 메뉴에서 '채널'을 눌러주시면, 오른쪽과 같은 화면이 떠요. 저희는 페이스북에 사용할 챗봇이었기 때문에 페이스북에 연결할 건데요.
페이스북에 있는 연결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이렇게 가지고 있는 페이지가 떠요. 저는 바로 적용하기 보다는 테스트 페이지에 먼저 적용한 뒤 실제 페이지에 적용했는데요. 문젠 관리자 아이디로 하면 챗봇이 안 돌아가는 경우가 더 많으니, 가계정을 하나 만들어서 테스트 해보시면 됩니다. 가계정은 길어야 이주일 정도 유지할 수 있으니 길게 테스트를 하실 분이라면 주위 지인 분들께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좋아요! (테스트를 할 땐 제 남자친구가 희생되었습니다.)
잘 돌아가는 것까지 확인해주셨으면, 페이스북 메세지 머리말에 " '시작'이라고 적으시면 챗봇이 돌아가요! " 라는 안내 문구를 같이 적어주시면 훨씬 더 편리한 온라인 CS처리가 되겠죠?
만들기 쉽다며, 적용도 쉬워보이는데 왜 안 써?
왜 안 쓰긴요. 구동이 안 되니 안 쓰죠.
우선 챗봇을 연결해 놓으면 당시에는 구동이 잘 돼요. 그리고 조금 시간을 갖다가 다시 해보면, 안 돌아갑니다. 시작을 아무리 외쳐도 돌아가질 않아요.
문의를 해보니 아직 완전히 개발이 완료된 상태는 아니여서 그렇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이번에 2.0 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좀 괜찮아지지 않았을까... 하고 추측해봅니다.
길고 길었던 챗봇 여행기였습니다.
막상 사용은 안 하게 돼 아쉽지만,
이번에 업데이트 된 김에 저희도 다시 한 번 사용해보려구요!
혹시 플레이챗을 사용하시는 분이 계신다면,
잘 돌아가는지 말씀해주세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