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별곡] 사고력을 키우는 방법(1)

 

홀라컴퍼니

안녕하세요 영업대장 오매입니다!
대표님을 따라 사업기획서를  서포트하는데 깊이 있고 꼼꼼하게 생각하고 정리하는 일이 힘들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에는 좋은 기획을 하기 위한 사고력을 키우는 다양한 방법론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출처 : T academy 온라인 강의

좋은 기획을 하기 위해서는 4가지 사고력이 필요합니다.
1. 논리력 - 논리력이 부족하면 설득력이 떨어지죠!
2. 분석력 -  분석력이 부족하면 현실감이 떨어지고 실행 시 누락되는 부분이 많아지겠네요!
3. 창의력 - 창의력이 떨어지면 신선함이 떨어지게 되겠죠?
4. 종합력 - 종합력이 떨어지면 부분적으로는 맞지만 전체적으로는 틀린 결론을 도출할 수 있어요!

그럼 이 4가지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책을 읽고, 전시회를 가고, 현상들을 관찰하고, 인터넷 서치를 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런 외부적인 요인에 영향을 최대한 줄이면서 누가 분석하더라도 어느 정도의 품질이 보장된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론을 체득하여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에 앞서서 다양한 기준을 가지고 분류를 해보는 기법인데요, 시간이나 절차, 구성요소에 따라 분류해서 업무를 간결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MECE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의 약자인데요, 
상호 배타적이고 부분의 합이 전체를 포괄하도록 분류해야 합니다.

출처 : T academy - 온라인 강의

위의 예시는 기능(용도)에 따라 자동차를 분류한 것인데요,
그냥 자동차를 분류할 때보다 더 명확하고 간결하게 정리된 느낌이죠?!

Framework은 전문가들이 오랫동안 일을 하면서 정리해 놓은 사고의 틀인데요, 대표적으로 3C / 4P / 7S / 5Force 등이 있습니다. 
이런 툴을 이용해 생각을 정리하면 어느 정도 결과물의 품질이 확보될 수 있다고 합니다!

굉장히 많은 Framework 툴이 있습니다!
1. 3C - Customer, Company, Competitor > 자사 전략 도출
2. 4P -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 시장에 적합한 전략 구축
3. 7S - Structure, Strategy, Skills, Staff, Style, Systems, Shared values > 조직을 이해하고 개선점 파악
4. 5Force - 기존 기업 간 경쟁, 신규진입자의 위협, 대체품의 위협, 공급자의 교섭력, 구매자의 교섭력 > 산업의 매력도 파악
5. 그 외 - Value Chain, PEST, SWOT

3C와 4P는 이미 소개한 바 있기 때문에, 
7S와 5Force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하게 소개해보겠습니다! 

*7S

출처 : T academy - 온라인 강의

1. Strategy  =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활동 방안 및 계획(미래 방향 제시)
2. Structure 구조 = 조직 구성원들의 활동을 조정/통합하는 틀 (기능 조직, 프로세스 조직, 매트릭스 조직, 네트워크 조직 등)
3. Systems 스템 = 의사결정을 및 운영을 지배하는 제도와 절차 (혁신 시스템, 보상 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 자본할당 시스템 등)
4. Shared values 공유가치 = 회사의 비전이나 전략을 뛰어넘는 구성원들의 신념 (조직 구성원들이 세상을 바라보고 해석하는 개념, 원리, 신념 등)
5. Skills 스킬 = 다른 조직과 구별되는 특이한 역량
6. Style 스타일 = 최고 경영자의 리더십/내부 운영방법, 조직 구성원들이 자신을 외부 세계에 드러내 보이는 방법 등 
7. Staff 스태프 = 조직의 인적자원(교육/훈련, 사회화, 동기부여, 경력관리 등)

7S를 통해서는 조직의 강약점을 도출하고 진단하여 개선방안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나은 조직을 위해 꼭 해봐야겠어요!

*5Force

출처 : T academy - 온라인 강의

1. 기존 기업 간의 경쟁
산업 성장성, 고정비용, 초과설비의 유무, 제품차별화의 가능성,
상품인지도, 교체비용, 정보 차원의 복잡성, 경쟁자의 다양성,
경쟁기업의 규모, 철수 장벽 등
2. 신규진입자의 위협
절대적 원가 우위, 정부의 정책, 예상되는 보복, 규모의 경제,
교체비용, 소요 자본량, 제품차별화, 유통경로에의 접근성 등
3. 대체품의 위협
대체품의 상대적 가격, 대체품에 대한 구매자 성향,
대체품의 상대적 기능, 교체비용 등
4. 공급자의 교섭력
산업 내 전체 구매에 대한 상대적 비용, 원가 또는 차별화에 대한 투입 요소 영향, 투입 요소의 차별화, 교체비용, 대체 투입되는 요소의 존재,
공급자의 집중, 공급자의 매출 비용에서의 크기 등
5. 구매자의 교섭력
구매자의 집중도 대 기업의 집중도, 교체비용, 구매자 정보,
대체재의 존재, 가격/구매량, 상표 인지도, /성과에 대한 영향,
구매자 이익, 의사결정자의 인센티브 등

이 정도만 분석해도 해당 기업 혹은 기업이
속해있는 산업이 얼마나 매력적인지 파악할 수 있겠죠?

지금까지 배운 개념들을 활용하여 Logic Tree라는 걸 만들어볼 건데요.
Logic Tree는 이럴 때 사용합니다.

출처 : T academy - 동영상 강의

1. 기획 주제를 정의하거나 상세화할 때
2. 문제 원인 파악
3. 해결방안 정리
4. 의사결정 기준 만들 때
5. WBS 만들 때
6. 효과나 리스크를 정리할 때
7. 기억력 증진 도구로 활용

출처 : T academy - 온라인 강의

예시를 하나 보여드릴게요! 우선 사람을 MECE 하게 분류해나가면서 더 하위 항목으로 세분화하며 마치 나뭇가지가 뻗어나가듯 작성하시면 됩니다!

출처 : T academy - 온라인 강의

사업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매출에 대한 Logic Tree에요! 
Logic Tree를 작성하면서 앞에서 배웠던 MECE나 Framework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 그림에서는 회사 내부적으로는 4P를 외부적으로는 5Force 방법을 사용했네요! 

출처 : T academy - 온라인 강의

위의 예시는 의사결정 기준을 고민해 볼 때 작성하면 좋겠네요! 

출처 : T academy - 온라인 강의

Logic Tree를 작성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은 분류한 항목들이 서로 상호 배타적인지 합이 전체가 되는지 MECE 하게 체크해야 해요. 상/하위 항목이 인과관계에 맞게 구체적으로 서술할수록 좋습니다! 

출처 : T academy - 온라인 강의

만약 전개가 막힐 때에는 어떻게 할까요?
기본적으로 Logic Tree는 Top-down에서 시작하지만
전개가 막히는 경우에는 Bottom-up 전개를 통해 사고를 전환해 볼 수 있어요!

주제와 관련해서 구체적인 내용을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하고
이를 그루핑(Grouping) 하면서 Logic Tree를 채워나가는 거죠. 그러면서 빠진 것은 채우고 중복된 것은 배제하면서 각 항목들의 MECE 한 관계를  유지해줍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방법론이 있는데 그건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할게요! 
그리고 이런 방법들을 홀라컴퍼니에 어떻게 적용하는지도 공유해볼게요!

우리 모두 일 잘하는 사원이 되는 그날을 꿈꾸며!
스타트업 화이팅! 신입사원 화이팅!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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