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일반적인 사람들을 만나 그들의 특별한 이야기를 듣고,
"큰 자기 유재석님"과 "작은 자기 조세호님"의 놀라운 케미까지!
또한 간단한 퀴즈를 통해 과장님이 인턴 학생에게 가진 "애정"도 한번 확인해보도록 합시다!
저는 리액션 담당 "작은 자기님"이 없기 때문에
그냥 제가 리본을 뗐다 붙였다 하며
두가지 역할을 다 담당하기로 할게요 ㅋㅋㅋㅋ
어차피 둘다 자기(자신)니까요ㅎㅎ
Q 가장 먼저 오프라인 MD는 무엇을 하나요?
고객사에 상품을 제안, 선정된 상품에 대해 발주/배송확인(송장번호)/CS를 진행합니다. 상품제안 시 최근 트렌드를 분석하고 행사 특성, 수량, 납기, 포장 등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고 상품을 준비합니다. 최근 진행 상품으로는 추석때 OO기업 무선청소기, 밥솥 등이 있으며, AA기업 창립기념일 건으로 온수매트, BB보험사 휴대폰 살균기 등이 있습니다.
Q 오프라인 MD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고객을 왕처럼 모십니다 ㅎㅎ 가습기를 원하면 가습기를, 온수매트를 원하시면 온수매트를, 모바일 쿠폰을 희망하시면 모바일 쿠폰을, 고객사가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적시적기에 맞춰서 제공하는 일을 하고 있죠. 전체적인 과정은 트렌드분석 – 상품제안 – 발주 – 배송확인 – 만족도 조사 순으로 진행됩니다. 상품제안 시에 행사의 특성(명절, 창립기념일, 단합대회, 시책사은품 등), 수량, 납기 등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상품을 준비합니다. 상품제안 후에 고객사가 원하는 상품을 추가로 소싱해서 제안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트랜드 분석과 친절함, 책임감 등이 MD에게 꼭 필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Q 온라인 MD와 오프라인 MD의 관계성은 무엇인가요?
온라인 MD의 경우 온라인상에 쇼핑몰이 있기 때문에 상품의 등록과 이벤트 구상, 베너작업 등이 매우 중요한 업무입니다. 반면 오프라인 MD의 경우 영업적인 측면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쪽에서 운영하는 쇼핑몰들의 월별 주요행사 및 인기상품들에 대한 정보를 얻어 오프라인 쪽에 제안하기도 하며, 필요한 카테고리에 대한 공유를 통해 추가로 협력사를 확인하는 등 상호보완적인 관계라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Q 실적이 오르면 연봉이 오르나요?
아무래도 보너스가 있겠죠?ㅋㅋㅋㅋㅋㅋㅋㅋㅋ
Q 고객과 통화할 때 당황했던 적이 있으신가요?
전후사정을 듣지않고 다짜고짜 짜증을 내거나 화를 내는 고객들이 있습니다. 또한 제안한 가격 대비 추가할인률 적용을 요청해서 당황스러운 경우도 있었구요. 문제는 아무리 완벽하게 처리한다고 해도 또 다시 발생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이걸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해 매번 고민하는 것 같습니다
Q MD는 집에서도 핸드폰을 놓을 수 없나요?
집에서 핸드폰 안봅니다! 6살 딸이 있어서 애기랑 놀아야하거든요. 필요시 통화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Q 친절하게 말하는 방법을 연습하나요?
따로 그런건 없습니다 ㅎㅎ고객들이 어떻게 하면 보다 만족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친절한 말투가 나오는것 같습니다. 사실 고객사를 비롯해서 협력사까지 무려 100여개 이상의 업체에 대응을 하다보면 짜증을 내거나 무리한 요구를 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일수록 감정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이성적이며, 친절함을 유지해서 불만사항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만 합니다.
네네!!!! 지금까지 우리 해든 과장님의 좋은 말씀 잘 들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에 대한 퀴즈 하나 내고 인터뷰 끝마치도록 할게요.
아..ㅎㅎ 너무 쉬워서 비웃으실까봐 걱정되는데...ㅎ
과장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이 인터뷰 이후로 과장님과 조금 어색한 사이가 되었지만ㅋㅋㅋㅋ
여러분과 더욱 가까워졌다고 생각하니 그걸로 큰 위로가 된답니다ㅎㅎ
다들 회사에서 점심시간 꼭 사수하시고, 우리는 다음 이야기에서 또 만나기로 해요.
여러분 안녕!!!
출처.
네이버 웹툰 "대학일기"의 자까님 캐릭터/
카카오톡 인기 이모티콘 "늬에시"캐릭터를 일부 사용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