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두를 위한 애드옵스 플랫폼, 아드리엘입니다.
기록적인 무더위와 장마로 힘들었던 여름이 거의 끝나가고 있습니다. 끝날 듯 끝나지 않는 코로나 19로 인해 더욱 더 힘드신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보다 선선한 가을이 다가옴에 따라 이러한 어려움들도 빨리 진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사이에 있는 가을은 다양한 마케팅을 시도하기에 좋은 계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바뀌는 계절로 인해 다양하고 새로운 아이템들을 장만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9월은 추석과 개강 및 개학, 공채 등의 다양한 이벤트들이 모여 있는 달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이렇게 다양한 이벤트들을 마케팅에 활용한다면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부터 곧 다가올 가을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을의 정취를 담은 광고 소재
무더운 여름에서 갑자기 선선해지는 가을은 고유의 감성이 있죠. 가을의 분위기에 걸맞은 광고 이미지나 영상을 활용한다면 매력적인 광고 소재가 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미지와 영상을 굳이 새롭게 만들지 않더라도 가을에 잘 어울리는 카피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마케팅이 될 것 입니다. 단순히 ‘가을 맞이 특별 할인’, ‘다가오는 가을을 준비하세요!’와 같은 카피 뿐 만 아니라 가을의 정취와 감성을 담은, 은유적인 카피들은 분명 많은 고객의 마음과 시선을 사로 잡을 것 입니다. 이미 많은 기업들은 가을 감성을 담은 광고 카피를 만들어 활용해 왔는데요, 제품군별로 인상적이었던 카피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음료 및 주류
● ‘가을 타?’, ‘아니, 커피 타’ - 맥심 모카골드
● 건조한 마음, 가을 타시나요? 목이 마를 때는 물 한 잔! 마음이 마를 때에는 술 한 잔! - 처음처럼
● 올 추석 선물도 달달하게! - 한국 배 연합회
● 추석 불변의 법칙, 절대 선물 스팸 선물세트 - CJ 스팸 선물 세트
(2) 의류 및 레저관광
● 가을, 혜택으로 물들다. - 코오롱 스포츠
● 아웃도어 천재의 가을 교복 - 코오롱 스포츠
● 가을의 절정에서 가을을 즐길 시간, 여행은 탁 떠나는 거야. - 한국관광공사
● 가을은 짧지만, 그 추억은 길다 - 경북도청
(3) 제약, 건강 보조 및 뷰티
● 올 가을엔 毛가 중헌디! - 하이모
● 가을 타는 남자? 갱년기 남성의 무기력증! - 동국제약
● 1초로 완성되는 가을 - 데싱디바 매직프레스
● 올영 세일, 가을로 폴(fall)-짝! - 올리브영
(4) 홈리빙
● 가을엔 건강을 덮으세요. - 세사리빙
● 겨울이 기다려지는 포근한 우리집 만들기 - 이케아
● 맛있는 재료가 넘쳐나는 가을, 요리 한 번 해볼까? - 롯데 아이몰
● 가을의 맛과 풍경에 빠져들다 - 롯데 홈쇼핑
추석의 새로운 트렌드, 예약 판매
과거에는 과일 선물세트나 생필품 선물세트를 사서 가족들을 직접 만나는 모습이 일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추석에는 보다 심각해진 코로나 19 상황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4단계로 격상되며 사적 모임이 금지되고, 직계가족 및 백신 접종자 혜택 또한 사라지면서 예전과 같이 정겨운 추석의 모습을 보기는 힘들게 되었습니다.
대신 멀리서도 마음을 전하기 위해 ‘언택트’, ‘비대면’ 등의 선물 상품이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한 매장에 많은 인파가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많은 업체들은 ‘예약 판매’ 및 ‘방문 예약’ 등을 통해 고객들을 분산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은 예약 판매 품목을 늘리고, 많은 할인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백화점은 예약 판매 품목을 확충하였으며, 온라인에서 주문하고 오프라인에서 픽업할 수 있는 O2O 상품을 강화하는 등 언택트 트렌드에 맞는 선물세트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상품을 안내하는 공용 가이드북을 모바일로 제작해 제공함으로써 매장에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마켓컬리의 경우 추석 얼리버드 기획전을 통해 추석 선물세트를 최대 50% 할인 판매를 진행하였고, 다양한 비대면 상품 큐레이션을 위해 가격대 별 선물 카테고리를 설정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추석 연휴 전주에는 새벽배송, 샛별배송 뿐만 아니라 예약 배송 서비스를 통해 낮 배송 및 택배 서비스도 진행하였습니다.
이러한 예약 판매는 매출을 증대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유통의 경우, 택배사의 명절 기간 휴무로 인해 배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상품 구매와 택배 배송이 급격하게 몰리는 시기입니다. 때문에 명절 기간 이전에 배송 예약을 받고, 고객들에게 가격적인 특전 (할인, 사은품 등)을 제공함으로써 연휴 기간의 택배사 공백을 최소화하고 특정 기간의 상품 구매 효과를 극대화함으로써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바꿀 수 있습니다.
때문에 명절 시즌의 온라인 마케팅은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추석을 위한 특별 선물 세트를 만들고, 사전 예약 및 추석 선물 세트 홍보를 위한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효과적인 구매 증대 효과를 노릴 수 있습니다.
*참고: 백화점, 추석 마케팅 키워드는 "언택트"ㆍ"예약판매"
이번 추석 선물 트렌드는?
과일, 수산물과 육류, 생필품 중심이던 과거의 추석 선물은 홍삼, 영양제와 같은 건강식품과 마스크, 손 세정제와 같은 코로나 19 예방 관련 위생용품 등으로 변화되었습니다. 실제로 추석 전후 (8월 ~ 10월) 기준으로 구글과 유튜브 검색에서 소비자들은 추석 선물과 함께 비타민, 영양제, 홍삼 등의 키워드를 가장 많이 검색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과거보다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홈술, 홈카페, 홈짐, 홈시네마와 같이 집 관련 트렌드가 급부상하며 관련 상품들의 인기 또한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습니다. 분위기 있는 술자리를 위한 각종 조명과 조리가 간편한 안주, 카페에서 사용할 법한 식기와 가구와 같은 상품의 인기가 급성장했다고 합니다.
또한 나만의 홈짐을 위한 개인 운동용품과 운동복, 운동 보조 기구 등의 뜨거운 인기로 유명한 레깅스 브랜드인 젝시믹스는 요가복 브랜드 최초로 2020년 기준 매출 1,000억을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차박과 홈시네마의 인기에 힘입어 많은 브랜드에서 줄지어 미니 빔프로젝터를 출시하는 것도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을 것 입니다.
만약 건강, 위생, 집과 관련한 비즈니스를 운영 중이고, 새로운 마케팅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계신다면 추석 특별 선물 세트를 기획해 홍보하는 건 어떨까요? 그와 함께 예약 판매, 비대면 판매와 같은 새로운 판매 방법을 도입한다면 보다 넓고 다양한 고객층 확보가 가능할 것입니다.
*참고:
● 위드코로나 시대 슬기로운 추석 선물 어때요? 건강ㆍ위생용품이 대세
추석 보상심리로 증가하는 소비
또한 황금 쇼핑 주간으로 불리는 추석 직후에는 명절 및 집안일로 지친 나를 위한 소비 트렌드와 추석 때 받은 상품권 및 용돈을 소진하려는 사람들의 심리가 함께 맞물리면서 성인의 경우 아웃도어, 힐링과 휴식을 위한 간편식품, 안마기 등의 상품의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어린이들의 경우 전자기기와 완구의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제는 힐링할 시간’, ‘간편한 밀키트로 주방일 해방!’, ‘나에게게 주는 추석 선물’과 같은 카피를 통해 타겟 고객의 구매 욕구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모두를 위한 애드옵스(AdOps) 플랫폼, 아드리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