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멀티 광고 플랫폼 기반 #디지털마케팅 솔루션 아드리엘입니다.
온라인 광고 성과 측정,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온라인 광고에는 클릭률, 클릭당 비용 등 성과를 분석하는 다양한 지표들이 있는데요, 핵심 지표들의 경우 비즈니스 상황에 맞는 적정한 KPI를 설정하고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KPI 설정이 필요한 이유부터 마케터라면 놓치지 말아야 할 온라인 광고 성과 지표, 이에 대해 KPI를 설정하고 달성 여부를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꿀팁까지 소개해드립니다.
KPI 설정, 왜 해야 하나요?
KPI는 핵심성과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약자로 비즈니스에서 매출 달성, 고객 만족도 상승 등 다양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성과 지표를 의미합니다. 올바른 KPI를 설정하여 비즈니스 목표를 분명히 인지하고 성과를 객관적으로, 또 주기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KPI 설정은 디지털 마케팅, 그 중에서도 온라인 광고 영역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케팅 성과를 평가하는 지표로서 광고 채널의 특성이나 캠페인의 속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 카카오, 유튜브 등 다양한 광고 채널에서 수많은 캠페인을 진행하다 보면 처음 수립한 마케팅 전략에 맞추어 잘 실행하고 있는지 놓칠 때가 있습니다. 또한, 이미 많은 양의 성과 데이터가 누적되어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막막할 때도 있습니다. 이때 핵심 광고 성과 지표에 대해 설정한 KPI가 방향을 잡아주게 됩니다.
KPI 설정하기 전 알아야 하는 광고 성과 지표
링크 클릭 성과
1. 클릭(Click)
잠재고객이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말합니다.
2. CTR(Click Through Rate, 클릭률)
광고의 노출 횟수 대비 클릭수를 의미하는 말로, 광고가 잠재고객에게 노출된 횟수 중 몇 번의 클릭이 일어났는지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클릭수 / 노출수 X 100)입니다. 클릭률이 높을수록 노출 대비 많은 클릭이 일어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CPC(Cost Per Click, 클릭당 비용)
잠재고객이 광고를 1회 클릭했을 때 발생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4. 참여(Engagement)
광고가 게재되는 동안 광고와 관련하여 잠재고객들이 취한 모든 행동을 포함합니다. 광고에 대한 공감, 댓글, 공유 또는 쿠폰 발급, 사진 또는 동영상 조회, 링크 클릭 등의 행동을 말합니다.
전환 성과
1. 전환수(Conversion)
광고를 통해 웹사이트에 방문한 잠재고객이 회원가입, 장바구니 추가, 상품 구매, 앱 설치 등 취한 행동 수를 의미합니다. 일련의 구매 과정에 따라 전환 이벤트를 설정할 수 있으며, 해당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전환 수가 집계됩니다.
2. CPA(Cost Per Action, 전환당 비용)
원하는 전환을 이루어 내는 데 발생한 비용을 말합니다.
3. CVR(Conversion Rate, 전환율)
광고를 통해 유입된 방문객수 대비 전환된 비율을 말합니다. 전환율이 높을수록 온라인 광고가 원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잘 달성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전환율이 낮다면, 웹사이트의 경쟁력이 낮거나 제품 가격 등의 다른 요소를 점검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4. ROAS(Return On Ad Spend, 광고수익률)
광고에 지출된 비용 대비 발생한 매출을 말합니다.
도달 성과
1. 노출(Impression)
광고가 잠재고객에게 보여지는 것을 뜻하며, 노출수는 광고가 보여지는 횟수를 말합니다.
2. 도달(Reach)
노출이 광고가 보여진 횟수를 기준으로 한다면, 도달은 광고를 본 사람을 기준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한 잠재고객에게 광고가 3번 보여졌다면, 노출은 3으로 집계되지만 도달은 1로 집계됩니다.
3. CPM(Cost Per Mille)
광고 1,000회 노출당 매겨지는 비용을 말합니다.
4. 빈도(Frequency)
잠재고객 1인당 광고를 본 평균 횟수를 말합니다.
영상 성과
1. 조회당 비용(CPV, Cost Per View)
영상 광고 1회 조회당 비용을 말합니다.
2. 조회율(View Rate)
영상 광고 노출수 대비 조회 비율을 말합니다.
3. 조회수(Views)
잠재고객이 광고를 시청한 횟수를 말합니다.
1)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동영상 광고
● 잠재고객이 11~30초 길이의 광고 전체를 시청한 경우
● 잠재고객이 전체 길이가 30초 이상인 광고를 30초 넘게 시청한 경우
● 잠재고객이 광고와 상호작용한 경우
2) 디스커버리 광고
●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해 동영상이 재생되기 시작한 경우
핵심 광고 성과 지표에 대해 KPI를 설정하는 꿀팁
아드리엘 대시보드에서는 수많은 광고 캠페인의 성과 지표에 대해 손쉽게 KPI를 설정하고 달성 여부를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바로 대시보드 KPI 설정 기능 덕분인데요, 중요한 광고 캠페인 지표인 "CPC, CTR, CPM, 조회당 비용, 조회율"에 한해 KPI를 입력하여 현재 수치와 비교하며 달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무엇보다도 대시보드 내 캠페인 그룹, 광고 캠페인, 광고 세트, 개별 광고를 포함한 모든 맞춤 행에서 KPI를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이 특장점입니다.
CPC |
CTR |
CPM |
조회당 비용 |
조회율 |
광고를 1회 클릭했을 때 발생하는 비용 |
광고의 노출 횟수 대비 클릭수 |
광고 1,000회 노출당 매겨지는 비용 |
영상 광고 1회 조회당 비용 |
영상 광고 노출수 대비 조회 비율 |
팀 리더/팀장님이라면 대시보드에서 프로젝트, 광고 채널, 광고 캠페인 그룹 등의 광고 성과를 한 눈에 확인한 뒤 위 핵심 지표에 대해 KPI를 입력하기만 하세요. 팀원들은 앞선 KPI에 따라 광고 세트, 개별 광고 단위에서 세부 KPI를 조정하고 달성 여부를 수시로 확인하고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대시보드 KPI 설정 기능을 활용한다면, 팀 전체가 비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 카카오 등 다양한 광고 채널에서 진행하는 수많은 캠페인의 성과를 효과적으로 확인하여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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