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멀티 광고 플랫폼 기반 #디지털마케팅 솔루션 아드리엘입니다.
유튜브, 틱톡 등 글로벌 동영상 공유 플랫폼이 점차 세대를 넓혀가며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오픈서베이 리포트*에 따르면 10~50대의 약 87%가 온라인/모바일 동영상 시청을 경험했으며, 하루 평균 시청 동영상 개수는 약 6개, 평균 시청 동영상 시간은 1시간 6분에 달합니다. 2019년을 비롯하여 꾸준히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앞으로 영상 광고를 접하는 기회와 시간은 늘어날 것으로 보여집니다. 아직 영상 광고가 낯선 광고주님이라면, 영상 광고의 필요성과 효과적으로 만드는 4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참고: [오픈서베이] 온라인 동영상 시청 트렌드 리포트 2020
영상 광고, 왜 필요한가요?
1. 강렬한 임팩트로 브랜드 인지도와 구매 의향을 높일 수 있어요.
텍스트에 비해 활동감과 컬러감이 넘쳐나는 영상 광고는 짧은 시간 내에 시청자를 몰입시키는 동시에 큰 임팩트를 남길 수 있습니다. 또한, 영상 광고는 비즈니스 스토리와 가치관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잠재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고 공감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브랜딩 목적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특히 유튜브는 최대 6분 길이의 영상 광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시청자에게 브랜드의 스토리나 제품/서비스의 강점을 확실히 어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즈니스 스토리와 가치관을 효과적으로 전달한 광고
2. 대표 영상 광고 매체는 역시 유튜브! 4,000만 명의 유저들을 놓칠 수 없죠.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해서도 영상 광고를 진행할 수 있지만, 유튜브는 매달 약 4,000만 명*의 국민들이 이용하는 대표 동영상 앱으로 훨씬 더 많은 잠재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다는 차별점이 있습니다. 또 한 가지 주목할 점은 정보를 찾을 때 과거에는 검색엔진을 통해 텍스트 콘텐츠를 주로 접했다면, 지금은 유튜브 채널 검색을 통해 시청하는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아졌다는 점입니다.
유튜브는 무료로 제공되는 흥미로운 콘텐츠가 많고, 편리한 앱 사용으로 앞으로 이용자 수와 체류 시간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보여집니다.
*참고: [디지털투데이] 한국인이 가장 많이 자주 쓰는 앱은 카톡, 오래 쓰는 앱은 유튜브
효과적인 영상 광고, 어떻게 만들 수 있나요?
1. 첫 5초를 잡으세요.
영상 광고는 초반 5초가 생명입니다. 핵심 광고 카피, 제품/서비스의 강점을 광고가 시작되자마자 노출하거나 Beauty(미인), Baby(아기), Beast(동물)을 등장시키는 3B 법칙을 활용하여 시청자가 광고에 바로 몰입할 수 있도록 해보세요.
이때 빠른 편집, 즉 동영상에서 장면이 전환되는 빈도가 높은 편집도 이목을 끄는 데 큰 몫을 하는데요. 구글의 분석 결과*, 처음 5초 동안 두 번 이상 장면이 전환될 때 광고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다고 합니다.
*참고: 고객 여정의 각 단계에 효과적인 동영상 광고를 만드는 방법
첫 5초 안에 아드리엘 서비스의 강점을 집약하여 보여준 영상 광고
2. 액션을 유도하세요.
온라인 모바일 영상은 주로 집에서, 저녁 혹은 밤 시간대에 동영상 전용 사이트에서 검색하거나 추천 영상을 통해 시청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몸과 마음이 여유로워지면 영상 콘텐츠에 대한 몰입도도 상승하고, 광고를 통해 유입되어 제품 구매로 이어지는 실제 액션을 취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초반 5초에 시선을 끌었다면 웹사이트 방문이나 제품 구매로 이어지는, 실제 액션을 유도하는 카피를 삽입하세요. 혹은 "두 번 다시 오지 않을 기회", "역대 최대 할인율" 등 긴장감을 주는 혜택을 분명하게 드러내어 영상을 마지막까지 시청한 뒤 다음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해보세요.
3. 썸네일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점!
모든 영상 광고는 클릭을 부르는 카피가 삽입된 썸네일 이미지가 중요하지만, 특히 유튜브 디스커버리 광고는 해당 플랫폼 내에서의 배너 광고라는 점에서 그 중요도가 높습니다.
썸네일 이미지는 영상 광고에서 특징적이었던 요소를 삽입하여 광고 클릭 후 시청했을 때 일관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웹과 모바일에서의 환경을 모두 고려하여 호기심을 유도하는 키워드나 카피를 적절히 배치하면 유저의 시선을 더욱 끌 수 있습니다. 아울러 썸네일 이미지와 연관이 있는 홍보 문구를 만들고 키워드를 선택하셔야 더욱 탄탄한 구성의 광고가 완성될 수 있겠죠?
4. 마케팅 목표에 따른 영상 광고 유형을 선택하세요.
유튜브에는 다양한 영상 광고 유형이 있는데요. 비즈니스의 마케팅 목표와 가장 알맞은 광고 유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광고 유형 3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1) 디스커버리 광고
유튜브 검색 결과나 관련 동영상, 홈피드에 노출되는 광고인데요, 일종의 유튜브 내 검색 광고입니다. 유튜브 채널을 활성화시키거나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며 브랜드의 인지도를 상승시키고자 할 때 효과적입니다.
유저가 해당 광고를 클릭해야 과금되기 때문에 예산 대비 높은 노출량을 기대할 수 있으며, 특정 키워드에 관심 있는 잠재 고객이 클릭하게 되기 때문에 실제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2)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유튜브 영상이 시작될 때, 중간에 재생되는 광고입니다. 시청자는 5초 재생된 뒤에 " 건너뛰기" 버튼을 누를 수 있는데요, 이때 버튼을 누른다면 광고비가 과금되지 않습니다.
잠재 고객에게 제품 구매를 독려하거나 웹사이트로의 유입, 브랜드 인지도 상승 및 도달범위 확대 목적에 모두 부합합니다. 단, 디스커버리 광고처럼 기존 영상 콘텐츠를 활용하기 보다는 초반 5초를 사로잡고 액션을 유도할 수 있는 영상을 맞춤 제작하여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범퍼 애드 광고
인스트림 광고처럼 유튜브 영상이 시작될 때와 중간에 재생되지만 길이가 6초 이하이며, "건너뛰기"가 불가능한 광고 상품입니다. 노출 1,000회당 과금되며, 브랜드 인지도 상승 및 도달범위 확대 목적에 부합합니다. 영상 길이가 짧은 만큼 시청자들의 거부감을 최소화하며 브랜드명, 상품을 임팩트 있게 알리기 좋습니다.
지금까지 영상 광고의 필요성과 효과적으로 만드는 4가지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 카카오 등을 통해 이미지 소재 광고만 진행해오셨다면, 브랜드 인지도와 구매 의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인 유튜브 영상 광고도 시작해보시는 게 어떨까요?
아드리엘 플랫폼을 통해 유튜브 디스커버리,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범퍼 애드 광고를 쉽고 빠르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단, 광고 성과와 전환율이 높은 만큼 1일 최소 예산 100,000원으로 운영되는데요, 담당 매니저의 밀착 관리를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광고를 운영하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 카카오, 유튜브 광고를 한 번에!
효율적인 온라인 광고의 시작, 아드리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