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광고 팁] 카카오 광고 비승인 종류 및 사례

아드리엘

안녕하세요, 멀티 광고 플랫폼 기반 #디지털마케팅 솔루션 아드리엘입니다.

데이터 기반 사용자 행태 분석 기업 #와이즈앱 에 따르면 지난 11월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 이라고 합니다. 총 4,223만 명이 지난 11월 카카오톡을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이는 전국민의 80%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조사 데이터: 2020년 11월 만 10세 이상 한국인 (Android 및 iOS 운영체제 사용자)

카카오톡은 전 성별,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활발하게 사용한다는 플랫폼인만큼, 카카오 내 광고를 통해 효과적으로 잠재고객에게 제품 및 브랜드를 알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카카오 광고의 수요가 높지만 카카오 광고는 이미지, 텍스트, 랜딩 페이지 내의 조건 등의 광고 정책이 엄격하여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여러 조건이 갖추어져야 합니다.

아드리엘은 카카오 공식 대행사로서, 올해 3월부터 아드리엘 광고주님의 카카오 광고를 대행해왔습니다.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카카오 광고에서 자주 발생하는 비승인 사례를 정리하였습니다. 카카오 광고를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해당 가이드 참고하여 비승인 되는 일 없이 원활하게 카카오 광고 진행하실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 본 가이드는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 상품을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카카오 광고 비승인 종류 및 사례 목차

1. 광고 이미지

2. 광고 카피

3. 업종 및 서비스

4. 랜딩페이지

광고 이미지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 이미지는 프로필 이미지 홍보 이미지 2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프로필 이미지는 아주 작게 보여지는만큼 로고 또는 상호명으로 간결하게 구성되어야 하고, 홍보 이미지 또한 모바일 지면에서 작게 보여지는 만큼, 직관적인 이미지로 제품/브랜드를 잘 전달해야 합니다.

1. 홍보 이미지 내 텍스트

카카오 광고가 비승인 되는 많은 이유 중 하나는 "이미지 내 텍스트 범위"가 있다는 규정 때문입니다. 홍보 이미지는 아래 가이드처럼 340x220px사이즈 박스 2개를 가로 또는 세로의 조합으로 붙였을 때 텍스트가 해당 범위를 초과하는 경우 비승인됩니다. 단, 로고 및 의무고시사항(심의필, 저작권 등)은 폰트 측정 박스 밖을 벗어나도 비승인 되지는 않습니다.

규정만 봐서는 잘 이해가 되지 않으시죠? 아래 실제 사례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왼쪽의 이미지는 340x200px 폰트 측정 박스 2개를 가로로 붙인 경우이고, 오른쪽 이미지는 폰트 측정 박스를 세로로 붙인 경우입니다. 텍스트가 폰트 측정 박스를 벗어나지 않는다면 양쪽 케이스 모두 홍보 이미지로 가능합니다.

좌: 텍스트 박스 가로 정렬 / 우: 텍스트 박스 세로 정렬

주의하실 점은 폰트 측정 박스는 가로 또는 세로로 붙여져 있는 조합만 가능하며, 아래의 경우처럼 폰트 측정 박스가 서로 떨어져 있는 경우는 비승인됩니다.

2. 퀄리티 저하 이미지

텍스트 외에도 품질 저하의 이유로 비승인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홍보 이미지의 규격은 가로 1200pixel, 세로 628 pixel 인데요,비율에 맞게 이미지가 구성되어야 하며, 아래의 예시처럼 상하가 눌린 이미지는 비승인 되거나, 화질이 많이 깨지거나 보정이 되지 않은 이미지는 퀄리티 저하 이미지로 분류되어 비승인 사유가 됩니다. 여러 개의 이미지를 콜라쥬하여 편집 조합한 경우도 비승인 되니, 이미지 제작하실 때 참고하여 제작해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 이미지 규격

프로필 이미지: 300x300px

홍보 이미지: 1200x628px

광고 카피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에는 "타이틀"과 "홍보 문구" 두 가지의 카피 영역이 존재합니다. 각 영역별로 글자 수 제한 (타이틀 25자, 홍보문구 45자)이 있기 때문에 핵심적인 카피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랜딩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한 카피

홍보문구, 타이틀, 이미지내에 사용하는 카피를 구성하실 때 주의하실 점은 사용하신 광고 카피를 랜딩 URL 내에서도 찾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광고 카피에는 "12월 한정 50% 할인 이벤트"가 있지만, 해당 이벤트에 대한 콘텐츠를 랜딩페이지에서 내용을 찾을 수 없다면 과장 광고의 위험이 있어 비승인됩니다. 따라서 카카오 광고 카피는 최대한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한 설명과 실제 진행 중인 이벤트 위주로 간결하게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제한적인 특수 문자 사용

카피를 구성하실 때 주의하실 다른 점은 특수 문자의 사용이 제한된다는 것입니다. 컴퓨터 자만 내에 있는 !?/#$%^^&*@등의 문자는 카피로 사용하실 수 있지만, 그 외의 특수문자가 사용된다면 비승인 됩니다.

업종 및 서비스

5. 광고 불가한 업종

카카오 광고에는 광고 집행이 제한되는 업종이 있습니다. 담배, 성인 관련 서비스( 성인방송, 성인커뮤니티, 성인용품), 도박/카지노/경마/복권과 같은 사행 산업, 선거/정당 등의 정치 광고, 미팅/채팅/만남주선 혹은 이와 유사한 서비스 등이 해당 합니다.

이외에도 넷플릭스/왓챠 플레이 계정 공유 서비스, 학위 논문 작성 대행 서비스등 타사/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비즈니스의 경우 광고가 제한됩니다. 카카오 광고를 시도하기 전, 광고 제한 되는 업종 여부를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서 확인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자세한 광고 제한 업종 정보 알아보기

6. 조건부 광고 가능한 업종

서류 제출 및 홍보 이미지 및 랜딩 페이지 조건이 충족되는 경우에 한하여 제한적으로 광고가 가능한 업종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료 업종에서 "병의원"의 경우 [의료법] 에 따라, 의료기관 개설신고증명서 또는 의료기관 개설허가증 제출해야 합니다. 또한 의료광고 시 의료광고심의위원회에 사전심의를 받은 후 심의필번호를 광고물에 삽입해야하며, 랜딩페이지 사이트 푸터에 아래의 정보가 표기되어야 카카오 광고가 가능합니다.

a. 의료기관 명칭

b. 의료기관 대표자 성명

c. 의료기관 소재지 주소

d. 사업자등록번호

업종별 심사정책 알아보기

랜딩 페이지

7. 사이트 푸터 내 정보

카카오 광고를 위해서라면 광고 이미지 및 카피 뿐만 아니라 연결해주시는 랜딩 페이지의 조건 또한 신경써주셔야 하는데요, 랜딩 페이지 관련 비승인 이슈로는 사이트 푸터 내 정보 불충분 사례가 가장 많습니다.

사이트 푸터란, 홈페이지 가장 하단에 위치한 영역을 말하는데요, 해당 영역에 비즈니스에 관한 충분한 정보가 기재되어 있지 않다면 비승인됩니다. 아래 아드리엘 사이트 푸터 예시처럼 상호명, 사업자 등록번호, 연락처(전화번호 또는 이메일), 주소, 대표자 성명 등의 정보가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온라인 상으로 제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는 통신판매업의 경우는 통신판매업 신고번호가 필수적으로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8.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방침에 관한 콘텐츠

카카오 광고 마지막 팁은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방침에 관한 콘텐츠"입니다. 아래 예시처럼 랜딩 페이지 내에 고객의 개인정보(이름, 연락처, 주소 등)를 묻는 항목이 있지만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방침 동의" 콘텐츠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는 비승인 됩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방침에 대해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동의를 구하는 항목이 추가되어야 광고가 집행 가능합니다.


카카오 광고, 정말 까다로운 점이 많죠? 하지만 광고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고,앱 내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위하여 카카오가 엄격한 광고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만큼, 모든 광고주님께서 카카오 광고 정책을 준수하여, 효과적으로 잠재고객을 확보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카카오 광고, 직접 진행하기 어렵다고 느끼신다면, 종합 광고 컨설팅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아드리엘팀이 카카오 디스플레이 이미지 및 광고 문구를 제작해 드리고, 제품 및 서비스에 맞는 타겟팅까지 함께 제안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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