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팁] 헤드라인 광고 카피의 중요성

아드리엘

안녕하세요, 멀티 광고 플랫폼 기반 #디지털마케팅 솔루션 아드리엘입니다.

아드리엘은 페이스북, 구글, 카카오 등의 멀티 매체 광고를 한 번에 제작하여 집행할 수 있는 셀프 서비스 툴이면서도, 캠페인이 론칭되면 전문 마케터가 담당 매니저로 배정되어 광고주님께서 최고의 성과를 얻으실 수 있도록 최적화 작업이 이루어지는 디지털 마케팅 종합 솔루션입니다.

이번에 새로 기획한 아드리엘 매니저의 퍼포먼스 노트 시리즈는 담당 매니저가 실제 진행한 광고 최적화 작업의 내용 중 유의미한 성과를 광고 운영 팁으로 가공한 콘텐츠입니다. 첫 번째 시리즈에서는 성과를 올리는 헤드라인 카피 팁에 대해서 안내 드리고자 합니다.

*아드리엘 매니저의 퍼포먼스 노트 시리즈는 실제 담당 매니저가 진행한 캠페인 성과 최적화 사례를 바탕으로 구성됩니다.


안녕하세요, 아드리엘의 아이린 매니저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 성과 개선에 있어 헤드라인 카피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헤드라인 카피의 중요성

온라인 광고의 성과는 예산, 연령, 키워드, 관심사 등의 타게팅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요, 가장 인기있는 온라인 광고 플랫폼 중의 하나인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플랫폼 자체가 이미지 중심이다보니, 광고 성과에 있어서도 이미지 및 카피가 차지하는 영향력이 큰 편입니다. 타겟 고객의 소구점을 잘 고려한 광고 소재를 활용하는 경우, 성과가 크게 향상될 수 있지만, 반대로 그렇지 않은 이미지 및 카피는 역효과가 날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보이는 광고 예시

특히 대부분의 트래픽이 데스크탑 보다는 모바일에서 일어나는 특성상, 온라인 광고 소재는 mobile friendly를 더욱 고려하여 제작되어야 합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모바일 뉴스피드 지면에서는 공백 포함 약 40자 정도의 카피만 보이고, 전체 카피는 "더 보기" 버튼을 클릭해야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1+1 할인" 등의 현재 진행 중인 프로모션/이벤트", "악취는 덮는 것이 아니라 제거 하는거야" 등의 제품의 강점을 강조한 카피 등 가장 강조하고 싶은 내용을 헤드라인 카피로 활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부터는 헤드라인 카피 변경을 통해 광고 성과가 개선되었던 실제 사례를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링크 클릭 캠페인 - 성과 개선 사례

A 광고주님은 "렌탈 스튜디오 사업"을 운영하시는 분인데요, 인스타그램에서 여러 장의 이미지를 활용한 슬라이드 광고를 하고 계셨습니다. 그러나 감각적인 스튜디오의 이미지에도 불구하고 인스타그램 광고의 하루 클릭수는 10 ~ 12개 정도로 기대에 못 미치는 수준이었습니다(일 예산 $10). 무엇이 문제일까 고민하다가 저는 헤드라인 카피에 주목했습니다.

높은 층고와 트렌디한 감각의 인테리어, 80평대 자연광 렌탈 스튜디오 A입니다.

🗹 무료 주차 제한없음

🗹 시간당 #만원의 부담없는 가격

🗹 마당 이용 가능

스튜디오의 장점을 군더더기 없이 표현하는 무난한 카피였지만, 소비자가 구체적으로 보이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유튜브/방송 촬영, 잡지 화보 촬영, 쇼핑몰 촬영 등 스튜디오의 쓰임새가 다양한 만큼 스튜디오에 니즈가 있는 구체적인 타겟을 명시하고, 스튜디오를 렌탈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가치를 더한다면 긍정적인 반응을 불러 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잡지, 화보, 방송 촬영. 그 어떤 것이든 원하는 느낌, 감각을 실현시켜줄 공간

높은 층고와 트렌디한 감각의 인테리어, 80평대 자연광 렌탈 스튜디오 A입니다.

🗹 무료 주차 제한없음

🗹 시간당 #만원의 부담없는 가격

🗹 마당 이용 가능

헤드라인 카피 변경은 광고 성과에 즉각 영향을 미쳤습니다. 카피 변경 전/후 동일간 기간(5일)의 성과를 비교했을 때, 카피 변경 후 클릭 수는 2배 이상 증가하였고, 평균 CPC(클릭당 비용)은 $.049 에서 $0.39로 $0.1 하락하는 성과를 가져왔습니다.

전환 캠페인 캠페인 - 성과 개선 사례

B 광고주님은 숙면 및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주는 피톤치드 테라피 제품을 판매하시는 분이었는데요, 제품 인지도 확산을 위해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고 계셨습니다. "펀딩 신청하기" 결과를 최대화하기 위한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전환 캠페인을 집행하던 중이었는데, 전환율이 50%로 낮고, 전환당 비용이 $8.10로 높아 개선이 필요했습니다. 무엇이 문제일까 고민하다가 이번에도 헤드라인 카피에 주목하였습니다.

OOO 펀딩으로 불면증 고민 이제 그만!

서포터분들의 편안한 잠을 위해 보틀에 편백나무 숲을 담았어요.

이제는 잠들기 전 10분 편백나무 숲 향기를 느껴보세요!

#OOO #펀딩중 #앵콜펀딩

헤드라인 카피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강조하였지만, "펀딩 참여"와 "불면증 해결"의 상관 관계가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아 직관적으로 잠재고객의 흥미를 유도하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불면증"과 관련된 흥미있는 소재가 무엇일까 고민하다, 통상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밤에 잠이 오지 않을 때 양을 세는 습관이 있다는 것에 아이디어를 얻어 이를 카피에 활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양 세기와 관련된 상단 카피 추가 뿐 아니라 타겟 고객에게 구체적으로 와닿을 수 있는 제품의 효과를 강조하는 카피도 하단에 추가하였습니다.

🐑 잠 못 이루는 밤, 양 100마리 그만 세어보세요.

편안한 잠을 위해, 보틀에 편백나무 숲을 담았어요.

잠들기 전 10분 편백나무의 숲 향기를 느껴보세요!

하루 동안 쌓였던 스트레스는 잊고, 금새 잠 기운에 빠져드실거에요.

#OOO #펀딩중 #앵콜펀딩#서포터#불면증해결사

카피 변경 후 전환율은 기존 50%에서 200%로 증가하여 약 4배 수치가 성장하였고, 전환당 비용은 $8.10에서 $4.44로 절반 감소하는 성과를 거두며 성공적으로 펀딩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헤드라인 카피라는 단어 자체는 신문 기사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는데요, 독자들에게 주의를 환기시키고 본문으로 유도하기 위해 긴 본문의 내용의 요점을 아주 짧게 정리하여 큰 글씨로 첫 번째로 보여주는 것이죠. 따라서 헤드라인 카피는 간결해야 하고, 호소력이 담긴 함축적인 문장이어야 합니다.

온라인 광고의 헤드라인 카피도 마찬가지입니다. 제품/서비스의 모든 내용을 알리지 않아도 됩니다. 잠재고객이 "더 보기"를 클릭하여 전체 카피를 읽고 싶도록 만드는 흥미를 유도하는 함축적인 문장이면 충분합니다. 이상 아이린 매니저였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 카카오 광고를 한 번에!

효율적인 온라인 광고의 시작, 아드리엘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