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C, CTR, CPM, ROAS
여기 있는 단어를 하나라도 모르신다면, 이 글을 꼭 읽으셔야 합니다!
관련 지식이 없는 입장에서 본다면 광고 용어는 또 다른 언어처럼 낯설게 보이기도 합니다.
멀티 온라인 광고 플랫폼 아드리엘은 페이스북, 구글, 카카오 등 다매체의 광고 성과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통합 대시보드를 제공합니다.
광고주님들로부터 대시보드에 있는 광고 용어에 대한 질문을 종종 받곤 하는데요, 그래서 이제 막 마케팅에 입문한 기업의 대표님, 신입 마케터분들도 어려움 없이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실 수 있도록 아드리엘 대시보드에 나오는 용어를 중심으로 온라인 광고 용어 사전을 정리해봤습니다.
광고 성과 관련
광고 성과 관련 용어를 살펴보기 전에, 먼저 사용자가 광고를 접하는 온라인 환경에 대해 환기해보겠습니다.
인스타그램 광고를 예시로 들겠습니다. 인스타그램 피드를 보다가 위와 같은 광고를 봤을 때 사용자가 취할 수 있는 액션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광고를 봤지만 그냥 지나친다.
2. 관심이 생겨서 광고를 클릭한다.
3.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 남기기 또는 공유를 한다.
크게 위와 같은 3가지 액션이 있는데요, 그럼 이러한 사용자가 취할 수 있는 액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광고 성과를 판단하는 지표를 알아보겠습니다.
노출 (Impression)
광고가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것을 뜻하며, 노출수는 광고가 노출되는 횟수를 말합니다.
도달 (Reach)
노출이 광고가 보여진 횟수를 기준으로 한다면, 도달은 사용자를 기준으로 합니다. 한 사용자에게 광고가 3번 보여졌다면 노출 수는 3, 도달은 1로 집계됩니다.
CTR (Click Through Rate) / 클릭률
광고의 노출 횟수 대비 클릭수를 의미하는 말로, 광고가 고객에게 노출된 횟수 중 몇 번의 클릭이 일어났는지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클릭수 / 노출수 X 100)입니다. 클릭률이 높을수록 노출 대비 많은 클릭이 일어난 것이기에 상대적인 광고 성과를 측정할 때 유용하게 쓰이는 지표입니다.
CPC (Cost Per Click) / 클릭당 비용
광고 비용을 측정하는 과금방식의 한 종류로 광고를 1회 클릭 당 발생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과금방식입니다.
CPM (Cost Per Mile)
광고 비용을 측정하는 과금 방식의 한 종류로 1,000회 노출마다 매겨지는 금액입니다.
빈도 (Frequency)
평균적으로 한 사용자에게 광고가 보여진 횟수입니다. 빈도수가 높다면, 그만큼 광고 피로도가 높아질 수 있어 통상적으로 빈도수가 3.5이상 넘어갈 시 광고 소재를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여 (Engagement)
광고가 게재되는 동안 광고와 관련하여 사람들이 취한 모든 행동을 의미합니다. 광고에 대한 공감, 댓글, 공유 또는 쿠폰 발급, 사진 또는 동영상 조회, 링크 클릭 등의 행동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전환 성과 관련
단순 브랜드 인지도 확산을 위해 최대한 광고를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는 것이 목적인 광고도 있지만, 대게는 회원가입 증가, 앱 다운로드 수 증가, 구매량 증가 등 광고를 통해 성취하고 싶은 궁극적인 목적이 있습니다. 이렇게 광고를 클릭하여 랜딩페이지에 유입된 사용자가 액션을 취하는 것을 전환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전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여러 광고 성과 지표들이 있습니다.
전환 (Conversion)
전환은 방문한 고객이 액션을 취하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광고주 및 비즈니스마다 전환은 달라집니다. 회원가입, 연락처 남기기, 상담신청, 결제, 장바구니 담기, 앱 설치 등이 전환이 될 수 있습니다.
총 전환 수
전환 이벤트에 따라 발생한 전환이 축적된 수를 말합니다. 보통 하나의 웹사이트에서 회원가입, 탐색, 장바구니 추가, 결제 등 사용자가 취할 수 있는 일련의 액션에 따라 전환 이벤트를 설정할 수 있으며 해당 전환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전환 수가 측정됩니다.
CPA (Cost Per Action)
전환당 비용은 말 그대로 원하는 전환을 이루어 내는 데 드는 개별 비용을 말합니다. 전체 광고 비용에서 실제 발생한 전환 수를 나눠 도출할 수 있습니다.
CVR (ConVersion Rate)
전환율은 유입된 방문객수 대비 전환된 비율을 말합니다. 전환율이 높을수록 온라인 광고가 원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잘 달성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전환율이 낮다면, 웹사이트의 경쟁력이 낮거나 제품 가격 등의 다른 요소를 점검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ROAS (Return On Ad Spend)
광고수익률을 나타내는 지표로, 광고에 지출된 비용 대비 생성된 총 수익을 측정한 것입니다. 매출의 관점에서 온라인 캠페인의 효과를 판단할 수 있는 유용한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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