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인스타그램] 바다처럼 넓은 온라인에서 진짜 내 고객 찾기

아드리엘

안녕하세요, 멀티 온라인 광고 플랫폼 아드리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페이스북 광고 타게팅을 이용하여 진짜 내 제품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하고, 이를 통해 구매 전환 가능성을 늘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 드리겠습니다.

타게팅이 중요한 이유

제품은 준비되었고 이제 고객에게 홍보해야 하는데, 온라인 상에서 진짜 나의 제품 및 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잠재고객을 찾는 것은 마치 망망대해에서 목적지를 찾는 것만큼 막막하게 느껴집니다.

아직도 "온라인 광고, 이미지와 카피가 완성되면 준비 끝." 이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을 것 같은데요, 어떤 타겟 고객에게 광고를 보여줄 것인지 타게팅에 대한 디테일한 고려 없이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가 보여지는 것이 최선일까요?

이에 대한 대답은 NO!

온라인 광고, 이미지와 메시지도 중요하지만 해당 광고를 나의 제품에 관심이 있고,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잠재고객에게 잘 노출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페이스북에서 운영되는 모든 캠페인은 일 예산을 설정하는데요, 이 예산에 따라서 광고의 노출량이 결정 됩니다. 예산이 충분하다면, 넓은 모수를 대상으로 광범위하게 광고가 뿌려져도 나쁘지 않지만 만약 일 예산이 여유롭지 않다면 광고 효율 측면에서는 결코 좋지 않겠죠. 예를 들어, 2030 여성을 위한 화장품 광고인데, 타겟 고객이 아닌 연령대의 유저 또는 남성에게도 광고가 동일하게 보여져 정작 중요한 타겟 고객에게는 충분한 광고 노출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는 것이니까요.

광고 효율 측면에서도 타게팅은 정말 중요하지만, 나의 제품과 서비스에 관련성이 높은 잠재고객을 잘 타게팅 해야하는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는 사용자들이 광고를 거부 할 수 있는 구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에서는 고객의 광고 경험 지표를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고객의 부정적인 광고 경험은 광고의 품질 점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즉, 타게팅이 잘 된 온라인 광고는 잠재고객을 끈질기게 따라다니며 제품 및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결국 구매로 연결시킬 수도 있지만, 반면 잘못 타게팅 되었을 경우, 재앙과 같은 일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좌: 인스타그램 / 우: 페이스북

정리하면, 광고 효율과 광고 품질 점수를 위해 타게팅을 잘 설정해주는 것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럼 어떻게 타게팅을 잘해서 페이스북에서 효율적으로 진짜 고객을 찾을 수 있는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상세 지역 설정

페이스북에서는 국가, 시, 도 단위로 노출 지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 기반을 둔 비즈니스의 경우 대한민국 전체를 노출 대상으로 설정하셔도 무방하지만, 특정 지역에 기반을 둔 오프라인 비즈니스의 경우 내 가게 반경 10km에 있는 사람들에게 광고를 내보내는 것이 해당 지역 전체에 광고를 내보내는 것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상세 지역 타겟을 사용하면 아주 유용합니다. 지도 상에서 선택한 지점으로부터 최소 1km-최대 80km 반경까지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다만, 타겟 모수가 좁아질수도 있으니 너무 좁게 설정하지 않도록 유의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위치 설정하는 화면

페이스북 프로필상의 거주지, 체크인 등의 기능을 기반으로 광고를 노출할 대상이 해당 위치에 거주하는 사람인지, 최근 위치가 이 지역인 사람인건지 여부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위치 세부 설정하는 화면

제외 지역을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경기도 전체에 노출을 하면서, "경기도 고양시"를 제외하여 노출하고 싶다면 타겟 지역에 "경기도 부천시", "경기도 용인시", "경기도 화성시", "경기도 시흥시", .... 이렇게 경기도 고양시를 제외한 전체 경기도 내의 시를 입력하는 것 보다 "경기도"를 노출 지역으로 설정한 다음, 제외 지역에서 "경기도 고양시"를 선택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입니다.

페이스북에서 위치 설정하는 화면

2. 방문자 프로필 및 상세 타게팅

페이스북 사용자는 프로필 상에 거주지, 직장, 학교, 출신지, 결혼/연애 상태, 관심사 등 다양한 이벤트 및 정보를 등록해둡니다. 바로 이 점이 페이스북 광고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사용자가 직접 등록한 데이터 기반으로 나의 광고가 노출되고 싶은 타겟 고객에게 조금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먼저, 성별 및 연령 등의 프로필에 따라 광고를 송출할 대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해당 타게팅을 하기 위해서는 이 제품을 구매할 사람이 여성인지, 연령대는 어느 범위인지 등 내 제품 및 서비스의 타겟 고객에 대한 이해가 필수입니다. 예를 들어, 광고하고자 하는 제품이 면도기라면, 여성을 제외하고 남성만을 타겟하는 것이 좋겠죠?

"여자친구가 남자 친구 선물을 위해 면도기를 구매할 수도 있지 않나요?"

여기서 이런 질문이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네 맞습니다! 그럴 가능성도 충분히 있죠. 그렇다면 해당 니즈를 가진 여성들에게 소구할 수 있는 맞춤 광고 카피와 이미지로 광고를 내보내는 것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남자친구 선물 구매의 니즈가 있는 여성의 규모가 많지 않을수도 있어 전체 여성에게 광고를 송출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상세 타게팅 설정하는 화면

상세 타게팅에는 크게 인구 통계학적 특성, 관심사, 행동 이렇게 3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인구 통계학적 특성 예시:

학력 (대학교, 전문학위, 석사학위, 대학원 재학 중, 고등학교 졸업 등), 중요 이벤트 (새 직장, 새로운 인연, 가족과 떨어져 지냄 등), 부모 ( 미취학 자녀, 영유아 자녀, 십대, 성인 자녀가 있는 부모 등), 직장 (IT 및 기술 서비스, 건설업, 경영, 건강 및 의료 서비스 업종 등) , 결혼/연애 상태 (싱글, 연애 중, 약혼, 기혼, 이혼 등)

유아를 위한 용품, 사교육, 건강 관련 식품 비즈니스의 경우 부모님을 타겟하는 경우가 많이 때문에 부모 타게팅을 이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커플을 대상으로 한 제품이나 결혼을 앞둔 부부를 고객으로 두는 웨딩 업체 등에서는 결혼/연애 상태 타게팅을 특히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겠죠.

관심사 예시:

쇼핑 및 패션, 스포츠 및 야외활동, 식품 및 음료, 엔터테인먼트, 취미 및 활동, 테크놀로지, 피트니스 및 웰빙 등

관심사는 말 그대로 사용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분야로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는 고객 집단을 타게팅할 수 있습니다.

행동 예시:

모바일 기기 사용자, 여행, 다문화권, 기념일 등

여행 관련 비즈니스의 경우 특히 이 행동 타게팅을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여행에서 1주일 전에 돌아온 사람, 여행에서 2주일 전에 돌아온 사람, 자주 여행하는 사람 등을 타겟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관심사 설정하는 화면

3. 맞춤타겟 및 유사 타겟

페이스북 광고의 또 다른 강점은 관심사 및 방문자 프로필 기반의 신규 고객 광고 외에도 가능성을 확장하여 더 넓은 범위의 집단에게 광고를 송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리마케팅 광고

내 비즈니스를 처음 접하는 사람 외에도 이미 내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웹사이트에 방문한 적이 있는 사람을 추적하여 광고를 송출할 수 있는데요, 이를 리마케팅 광고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광고를 통해 처음 해당 제품 및 브랜드를 인지한 사람보다는, 이미 해당 브랜드에 대해 인지하거나 반복적으로 광고를 봤을 때 광고 클릭을 통하여 제품 구매로 전환될 확률은 높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또는 웹사이트 방문자대상으로 세부 리마케팅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 제품/비즈니스를 아직 잘 모르는 잠재고객만을 대상으로 광고를 노출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싶은 경우, 최근 60일 페이스북 페이지 방문자에서 "게시물이나 광고에 참여한 사람"처럼 이미 관심을 충분히 보인 사람을 제외하여 광고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단, 웹사이트 방문자 리마케팅 광고를 위해서는 페이스북 픽셀이 웹사이트에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 페이스북 픽셀이란?

아드리엘에서 맞춤 타겟 설정하는 화면

유사 타겟 광고

유사 타겟 광고는 이미 내 광고에 반응을 보였거나, 랜딩페이지에서 특정 행동을 취한 사람들과 비슷한 패턴을 가진 그룹의 신규 고객을 찾아 송출하는 광고를 말합니다. 타겟 추가 및 제외 그리고 타겟 크기 선택 등의 옵션을 통하여 유사 타겟 규모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아드리엘에서 유사 타겟 설정하는 화면

고객 리스트

페이스북 픽셀이 없어도 웹사이트 가입, 이벤트 참여 등의 경로를 통해 수집한 고객의 휴대폰 번호, 이메일 주소 DB가 있다면 리마케팅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고객 리스트 추가를 통해 내 제품 및 비즈니스에 관심을 보여준 잠재고객 대상으로 광고를 송출하여 전환율 높일 수 있습니다. 또는 이미 내 제품을 구매한 고객의 DB가 있다면 타겟 리스트에서 제외하여, 아직 구매를 하지 않은 신규 고객 대상으로 광고를 집중할 수 있습니다.

아드리엘에서 준비한 페이스북 광고 타게팅 팁 어떠셨나요?

타게팅이 잘 된다면 한정된 예산 내에서도 최적의 광고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페이스북 광고 성과 얻으시기를 바랍니다.


아드리엘 (Adriel) 은 인공지능 기술 기반 온라인 광고 제작부터 집행, 멀티 플랫폼 광고 성과 확인까지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