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픽셀(Pixel)이란?
잠재 고객이 광고를 클릭한 이후에 웹사이트에 도착해서 어떤 행동을 하는 지 알려줍니다.
페이스북 픽셀은 고객이 광고를 본후
웹사이트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답을 제시해주는 분석 도구입니다.
이것이 어떻게 가능할까요? 기술적으로 말씀 드리자면 픽셀은 웹사이트의 헤더 섹션에 복사하여 붙이는 몇 줄의 Facebook 코드입니다. 이 코드를 웹사이트 통해 픽셀은 사람들이 웹사이트에서 취한 행동에 대한 정보를 수신하여 여러분의 타겟에게 더욱 관련성 있는 Facebook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코드 삽입을 통해 회원 가입, 문의 하기, 상품 구매 등 관심 있는 활동을 측정하기 위한 이벤트를 맞춤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에 대한 상세 설명 역시 페이스북 광고주 지원센터에서 더욱 상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페이스북 픽셀의 장점
페이스북 픽셀을 사용하면 더 이상 감에 의존한 마케팅이 아니라 데이터를 기반으로 더욱 효율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노출되었던 수많은 사람들 중에서 관심있게 나의 광고를 클릭한 사람들의 데이터인 만큼 해당 데이터는 마케팅에 굉장히 소중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아래는 페이스북 픽셀의 3가지 장점입니다.
1. 목적에 맞는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신규 고객,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를 방문한 사람, 원하는 행동을 취한 사람 등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적절한 타겟을 찾아 광고를 송출할 수 있습니다.
2. 전환 광고 진행이 가능합니다.
기존에 광고주님의 웹사이트에서 제품 구매 이력이 있는, 또는 유사한 행동 패턴을 가진 고객에게 광고가 노출되어 광고 클릭 당 구매 비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전체 잠재 고객 대상으로 광고를 내보내는 것보다 특정 패턴을 보인 사람을 타겟하여, 커스터마이즈된 이미지 및 메세지를 보여준다면 전환율이 높아질 가능성이 커집니다.
3. 정교하게 광고 성과 측정이 가능해집니다.
단순 링크 클릭 수 외에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취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페이스북 픽셀을 통해 아래처럼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 지난 한 달 동안 내 웹사이트에 방문했던 사람들만 타겟하여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해 환기하는 광고하기
- 지난 한 달 동안 장바구니 액션을 취했던 사람들만 타겟하여 "할인" 메세지를 담은 광고하기
- 지난 한 달 동안 웹사이트에 방문했던 사람들과 비슷한 성향의 새로운 잠재고객(유사 타겟)을 타겟해서 광고하기
※ 현재 아드리엘에서는 픽셀 데이터 기반 타겟 추가 기능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픽셀 데이터 기반으로 효과적인 리마케팅을 원하시는 광고주님께서는 담당 매니저에게 요청 가능합니다.
출처: 페이스북 비즈니스 고객 센터
페이스북 픽셀 관련 FAQ
Q. 웹사이트에 페이스북 픽셀을 설치하지 않으면, 페이스북 광고가 불가한가요?
페이스북 픽셀이 없어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는 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는 링크 클릭 최대화를 유도하는 목적의 캠페인으로 자동 셋팅되어 진행됩니다.
Q. 저는 스마트스토어를 운영 중입니다. 페이스북 픽셀을 설치할 수 있을까요?
안타깝지만 스마트스토어는 구조상 페이스북 픽셀 설치가 어렵습니다. 정교한 데이터 분석을 원하신다면, 자사몰을 개설하시어 페이스북 픽셀을 설치하고, 광고의 랜딩페이지로 사용해주신 것이 좋습니다.
Q. 저는 페이스북 광고는 하지 않는데 그래도 페이스북 픽셀을 설치할 필요가 있을까요?
당장 페이스북 광고를 하지 않으시더라도, 웹사이트 내에서의 유저들의 행동 파악을 위해서 페이스북 픽셀을 설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웹사이트 픽셀에 축적된 풍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향후 전략적인 페이스북 마케팅이 가능해집니다.
아드리엘 (Adriel) 은 인공지능 기술 기반 온라인 광고 제작부터 집행, 멀티 플랫폼 광고 성과 확인까지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