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은 예산을 소진한다고 해서 광고 성과가 그만큼 올라가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미 많은 분이 이미 알고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광고성과 는 예산 외에도 잠재 고객 프로필 및 관심사 기반의 #타겟팅 , 클릭을 불러 일으키는 매력적인 소재 등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제품 및 산업을 아우르는 광고 성과를 높이는 방법에 대한 공식이 없기에 #마케팅 담당자, 회사 입장에서는 광고 성과를 최적화 하는 것이 더욱 어렵게 느껴질 수도 습니다. 해서 이번에는 현재 집행 중인 캠페인에 별도의 예산을 늘리지 않고도 광고 성과를 올릴 수 있는 3가지 팁을 소개해드립니다.
1. 캠페인 목적 변경하기
가용할 수 있는 예산 범위에 맞는 캠페인 목적, 웹사이트에 누적된 픽셀 데이터 등을 고려해 적합한 캠페인의 목적을 설정하는 것 만으로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 성과는 나아질 수 있습니다.
1. 전환 광고 진행하기
일 예산이 $40 이상이고, 웹사이트에 #페이스북픽셀 (Pixel) 또는 모바일 앱에 #SDK 가 설치되어 있다면, #전환캠페인 (Conversion) 을 통해 구매 혹은 회원 가입 등의 결과를 더욱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플랫폼이 그동안 쌓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당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높은 잠재 고객을 찾아 광고를 노출 시키기 때문이죠.
2. 링크 클릭 광고 진행하기
적은 예산으로 넓은 범위의 잠재 고객에게 브랜드 노출을 원하신다면, #링크클릭 목적의 캠페인이 효과적입니다. 웹사이트에 페이스북 픽셀 (또는 모바일 앱 SDK) 가 설치되어 있더라도 해당 픽셀 이벤트에 충분한 데이터가 쌓이지 않는 경우에는 바로 전환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보다는 링크 클릭 캠페인을 통해 웹사이트 #방문트래픽 을 높이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아드리엘을 통해 만들어지는 모든 캠페인은 "링크 클릭" 목적으로 자동 세팅 됩니다. 전환 캠페인 진행을 위해서는 가지고 계신 페이스북 픽셀을 아드리엘에 연결해주시고, 캠페인 타겟 고객 설정 페이지에서 목표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단, 각 플랫폼 별로 일 예산이 40달러 이상일 때 전환 캠페인은 효과적이란 것, 참고 부탁 드려요).
아드리엘이 직접 진행한 최적화 케이스
비즈니스 타입: 명품 해외 직구
캠페인 목적 변경으로 광고 비용의 90%를 절감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낸 캠페인이 있습니다. 명품 해외 직구 사업을 하시는 광고주님의 경우 아드리엘의 인공지능이 픽셀 데이터 자동 추적을 통해 캠페인 전환 목표를 변경한 뒤 노출 및 클릭이 약 9배 상승하였습니다.
* 광고 성과 요약: 평균 클릭당 비용(CPC) $0.06 / 클릭률(CTR) 7.35%
2. 적절한 채널에 예산 분배하기
구글, 페이스북, 카카오, 애플 앱스토어 등 멀티 채널을 지원하는 플랫폼인 아드리엘의 장점을 적극 활용하여 전체 예산을 올리지 않으면서도 플랫폼 간 적절한 예산 분배를 통해서 광고 성과는 나아질 수 있습니다.
광고 플랫폼 별로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나의 제품 및 산업에 따라 성과가 잘 나오는 플랫폼은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탈모 관련된 제품은 니즈(needs) 기반의 제품이기 때문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미디어 광고 채널보다는 구글 검색과 같은 #검색엔진 을 통해 #잠재고객 이 유입될 확률이 더 클 것입니다.
만약 #온라인광고 가 처음이라 어떤 플랫폼이 나의 제품과 잘 맞는 것인지 모르시겠다면, 일단 예산을 골고루 분배하여 약 1-2주일 간 테스트해보세요. 테스트 후 성과가 저조한 매체의 광고는 예산을 줄이거나 종료하고, 성과가 잘 나오는 플랫폼에 예산을 집중하면 한정된 예산을 활용하여 높은 효율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플랫폼 간 예산 분배 그래도 어렵게 느껴지시나요? 아드리엘과 함께라면 걱정마세요. 아드리엘의 인공지능 최적화 기능이 24시간 광고주님의 캠페인을 모니터링 하면서 플랫폼 간 예산을 최적화 해드립니다. 적절한 타이밍에 성과가 잘 나오는 플랫폼에 더 많은 예산을 분배함으로써, 더욱 최적화된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아드리엘이 직접 진행한 최적화 케이스
비즈니스 타입: 경제 뉴스 큐레이션 모바일 앱
3. 광고 소재 및 잠재 고객 타겟팅 조정하기
클릭을 유도하는 매력적인 이미지 및 문구를 사용하고 잠재 고객을 타겟하여 광고를 노출하는 것, 이 두가지는 광고 성과를 좌지우지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상에서 어디를 가나 따라다니는 수많은 광고로 피로도가 높은 상황에서 눈에 띄고 나에게 의미가 있어야 잠재 고객은 클릭을 할테니까요.
1. 제품 자체를 부각시키는 소재
텍스트가 많은 광고 이미지보다는 깔끔하면서도 제품/서비스의 핵심을 잘 담아낸 이미지가 가장 좋습니다.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많은 정보를 전달할 수록 좋겠지만, 광고를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텍스트가 너무 많은 광고는 직관적으로 서비스 내용을 파악하기 힘들어 눈길이 잘 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은 이미지 내 텍스트 비중이 높은 광고에는 페널티를 부과하여 노출을 제한 시키기도 합니다.
2. 타겟팅 조정
오프라인 광고와는 달리 온라인 광고는 나의 제품/서비스에 관심을 보일 잠재 고객을 온라인 상에서 능동적으로 찾아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지역, 고객 프로필 (나이 및 성별), 관심사 및 키워드 타겟팅을 통해 광고 노출 범위를 조정하여 광고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2030 여성을 타겟하는 화장품 광고를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타겟팅을 통해 적합한 타겟을 찾아 광고를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 노출 지역: 대한민국
- 성별: 여성
- 나이: 18-34
- 매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관심사: 코스메틱, 화장품, 파운데이션
아드리엘이 직접 진행한 최적화 케이스
비즈니스 타입: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담당 매니저의 광고 소재 및 타겟팅 변경으로 광고 효율이 1.5배 상승한 캠페인이 있습니다. 채용 캠페인을 진행하신 광고주님의 경우 아드리엘의 담당 매니저가 광고가 보다 적합한 잠재 고객에게 노출 될 수 있도록 타겟팅을 변경하고, 매력적인 이미지 및 문구 개선으로 변경 이전보다 광고 효율이 증가하였습니다.
* 광고 성과 요약: 평균 클릭당 비용(CPC) $0.22/ 클릭률(CTR) 2.16%
캠페인 성과 최적화, 어려움을 겪으신다면,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언제든지 저희 팀에게 도움을 요청해주세요. 더 나은 성과를 위해 함께 고민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