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디스플레이] 좋은 광고 소재를 제작하는 방법

아드리엘

국민 검색엔진 네이버! 하지만 국내 자료들을 우선적으로 수집하는 네이버의 특성상 해외의 자료들을 찾을 때에는 한계성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한계성에 더해 모바일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구글 이 조금씩 그 세력을 확장 중인데요, 특정 컨텐츠 검색, 자료 조사, 기사 스크랩, 블로그 운영 등을 하다 보면 필연적으로 수많은 광고들을 마주하게 됩니다. 아직 국내에서는 10% 대에 머물러 있기는 하지만 #Netmarketshare 의 2018 리포트에서는 구글은 전체 글로벌 시장 내 73%의 검색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Wishpond 에 따르면 구글이 95%의 영업이익을 광고로부터 창출하며 글로벌 온라인 마케팅 시장의 33%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때문에 수많은 잠재 고객 풀을 보유한 구글은 광고주들에게 있어 상당히 매력적인 채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포스트에서는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에서 좋은 #광고소재를제작하는방법 에 대하여 다루었다면 이번에는 구글을 사용하여 좋은 광고 소재를 제작하고 게재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구글은 검색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동영상 광고, 인앱 광고를 비롯한 네 가지 종류의 광고 형식을 취급합니다. 오늘은 그중 #검색광고#디스플레이광고 소재를 제작하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다뤄보려합니다.

구글 검색광고란?

https://ads.google.com/intl/ko_kr/home/campaigns/search-ads/

구글 검색광고란 말 그대로 광고주가 홍보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자가 구글을 통해 검색 시, 결과 창 아래에 게재하는 형식의 광고를 일컫습니다. 사용자가 해당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광고주의 비즈니스로 연락을 하기위해 광고를 클릭한 경우에만 비용이 청구됩니다. 검색 광고의 집행 프로세스는 매우 간단합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광고를 만든 뒤 잠재고객 유치를 위한 #키워드 를 설정하고 검색광고의 일일 예산을 설정하기만 하면 됩니다.

아드리엘 구글검색 광고 시뮬레이션

그렇다면 일반 검색결과와 검색 광고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검색결과는 검색 결과 페이지에 링크로 나타나며 구글 광고 프로그램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반면, 구글 검색 광고의 경우 #GoogleAds 라는 광고라벨이 하단에 게재되며 무료검색 결과 주변의 다양한 위치에 게재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광고

일반 검색결과

게재위치

일반적으로 페이지 상단이나 우측 및 하단

대부분 페이지 중앙

검색어와의 관련성

키워드 및 캠페인 설정과의 일치율을 기반으로 게재

사용자의 검색어나 연결되는 링크와 일치하는 사이트를 검색결과로 표시

게재 순위 지정

CPC(클릭당 비용)

검색어와의 관련성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란?

https://ads.google.com/intl/ko_kr/home/campaigns/display-ads/

구글은 수많은 파트너사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신문사, 유명 블로그, 쇼핑몰 등 파트너 사이트들과의 제휴를 통해 여러 광고 인벤토리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워싱턴포스트 만 보더라도, 상단에 큰 리더보드 형식의 광고와 우측 하단에 수직형 광고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구글의 #디스플레이배너광고 입니다. 특정 인벤토리 공간에 디스플레이 광고 배너를 게재하여 광고주의 상품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게재위치 는 타겟을 설정하면 해당 타겟에 맞는 지면에만 광고가 송출되어 효율적인 광고 운영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 타겟을 "해외여행을 자주 하는 사람들"로 설정하게되면 여행 관련 사이트의 지면에 광고가 노출됩니다.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예시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의 종류에는 크게 #이미지광고#반응형광고 로 나뉠 수 있습니다. 이미지 광고란 구글 및 전체 파트너 지면에 노출될수 있는 전체 사이즈들을 직접 제작하여 등록하는 방법으로, 원하는 이미지를 정확하게 노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전체 사이즈가 약 20개에 달하기 때문에 제작하는 데에 시간이 오래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모두 제작하지 않은 경우 노출이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 그에 비해 반응형 광고는 이미지 하나와 카피들을 등록하면 지면에 맞게 조합되어 자동으로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아드리엘에서는 현재 적은 시간대비 광고 노출을 원할하게 할 수 있는 반응형 광고에 맞게 광고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미지 광고를 원하신다면 따로 아드리엘에게 문의하여 조정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구글 검색/디스플레이 광고 만들기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topic/3119116?hl=ko&ref_topic=3119071

1. 디스플레이/검색: 관련성 높고 호소력 있는 #메시지작성하기

: 경쟁력 있고 차별화된 가격, 장점, 프로모션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요소들은 사용자들이 광고주의 광고와 경쟁업체의 광고를 가시적으로 구분 짓는 기준점들입니다. 또한 사용자들은 직접 선택한 후 클릭하는 광고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과대효과, 랜딩 페이지에 반영되지 않는 할인율, 할인가격 등의 광고 문구는 오히려 비승인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세한 비승인 요인들은 아래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구글 비승인 광고 종류 및 사례: https://blog.naver.com/adrielai/221613588772

2. 검색: 키워드와 광고문구 연계하기

: 타겟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광고 문구 안에 포함시키면 구글의 광고 작동 알고리즘에 따라 노출이 증가할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디스플레이 광고 문구와 마찬가지로 비승인이 되지 않도록 문구를 작성해 주세요.

3. 디스플레이: 광고 요소 최대한 활용하기

: 사용자의 반응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독특하고 창의적인 광고, 제목, 설명, 이미지가 필요합니다. 먼저, 부연 설명이 필요하지 않은 긴 광고 제목을 작성해야 하고, 설명 문구는 중복을 피하기 위해 제목과 다르게 작성해야 합니다. 중복된 문구를 피함으로써 텍스트를 위한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광고에 로고를 삽입하면 광고가 게재될 수 있는 위치가 증가합니다.

4. 디스플레이: 제품이나 서비스가 잘 드러나는 이미지를 사용하기

: 디스플레이 광고는 때로는 PC 또는 모바일에 노출되므로 이미지 내에 많은 텍스트가 들어간다면 사용자들이 잘 읽을 수 없을수도 있습니다. 하여 많은 양의 텍스트 사용은 지양하고, 카피로 프로모션 내용을 담는 것을 제안합니다.

이 밖에 전 포스트에서 다룬 페이스북 광고의 디자인 팁들도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뿐만 아니라 모든 온라인 마케팅의 전략과 상통하는 부분이 많으니 참고해도 좋습니다. 매력적인 광고 카피들로 이용자들을 클릭을 유도해 보세요!

▷ 페이스북 광고 디자인 팁: https://blog.naver.com/adrielai/221636148602


아드리엘 (Adriel) 은 인공지능으로 온라인 광고 제작부터 집행, 보고까지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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