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oks 이해하기: useState, useEffect

휴먼스케이프

Hooks는 React v16.8에 새롭게 도입된 기능입니다. 그 동안 어떤 기능인지 살펴보는 것을 미루고 있었는데, 근래의 create-react-app이나 많은 보일러 플레이트에서 함수형 컴포넌트를 기본으로 하는 것을 보고 ‘이제는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Before Hooks..

Hooks는 함수형 컴포넌트에 state를 제공함으로써 상태 관련 로직의 재사용을 이전보다 훨씬 쉽게 만들어줍니다. 그렇다면 Hooks가 나타나기 전, 우리는 상태 관련 로직을 어떻게 재사용 했을까요?

React의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는 컴포넌트 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공통된 로직을 분리해 하나의 클래스 컴포넌트로 만들어 재활용했습니다. React에 대해 어느 정도 익숙해지고 나면 듣게 되는 HOC(Higher-Order Component) 패턴이 예시입니다.

HOC(Higher-Order Component)

HOC는 input으로 컴포넌트를 받아 필요한 로직을 추가한 후 output으로 추가된 컴포넌트를 반환합니다. 많은 React 프로젝트에서 사용하고 있는 Redux가 HOC 패턴으로 구현되었습니다.

import { Enhance } from './Enhance';

class MyComponent {
  render() {
    if (!this.data) 
      return 
Waiting...
; return
{this.data}
; } } export default Enhance(MyComponent); // Enhanced component

로직이 담긴 Enhance 컴포넌트로 MyComponent를 감싸서 공통된 로직을 MyComponent나 또 다른 컴포넌트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HOC나 함수형, 클래스형 컴포넌트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이 글을 참고해주세요.

Render Props

또 다른 방법으로는 Render Props 패턴이 있습니다. React Router 라이브러리가 이 패턴을 따라 구현되었습니다.

Render Props 패턴으로 구현된 컴포넌트는 자체적으로 rendering 로직을 구현하는 대신 React element 요소를 반환하고, 이를 호출하는 함수를 사용합니다. Render Props 패턴을 구현한 코드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nder Props 패턴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이 글을 참고해주세요.

재사용 되는 로직을 함수로 분리한다는 것은 당연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React에서 함수는 local state를 가질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state와 관련된 로직을 분리하기 위해서는 클래스 컴포넌트를 만들고, 위에서 본 것과 같은 복잡한 패턴을 사용해왔습니다.

로직의 재사용을 위해서 Component Tree에 또 하나의 depth가 추가되어야 한다니. 함수가 local state를 가질 수 있다면, 상태 로직을 재사용하는 방법을 보다 쉽게 바꿀 수 있지 않을까요?

What Are Hooks?

Hooks는 바로 이런 문제를 해결합니다. 내장된 Hooks(useState, useEffect)로 함수에 state나 lifecycle 등을 제공합니다.

Hooks는 일반 JavaScript 함수입니다. 그래서 Hooks를 활용하는 Custom Hooks를 만들어 상태를 가지는 로직을 함수로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Custom Hooks 자체가 React에서 지원하는 기능이 아니지만, Hooks가 디자인 된 방식을 통해 자연스럽게 사용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Hooks API: useEffect, useState

Hooks가 제공하는 내장 API에는 useEffect와 useState가 있습니다.

useState

useState는 함수에 state를 제공합니다. initialState를 파라미터로 받고, state와 state를 변경할 setState 함수를 반환합니다.

import { useState } from 'react';

const Example = () => {
  const [count, setCount] = useState(0);
  
  return (
    

{`count: ${count}`}

) }; export default Example;

useState가 반환하는 첫 번째 인자인 state와 두 번째 인자인 setState를 비구조화 할당 문법을 통해 count, setCount로 받아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setCount로 count state를 변경하면 렌더링이 다시 일어납니다.

Example은 함수이기 때문에, 렌더링 할 컴포넌트 대신에 값을 반환할 수도 있습니다.

import { useState } from 'react';

const useCount = (gap) => {
  const [count, setCount] = useState(0);
  
  const increaseCount = () => {
    setCount(count + gap);
  }
  
  const decreaseCount = () => {
    setCount(count - gap);
  }
  
  return {
    count,
    increaseCount,
    decreaseCount,
  }
}

export default useCount;

위 예제가 바로 Custom Hook을 만든 것입니다. 이 useCount를 원하는 컴포넌트에서 호출하면 state인 count 값을 이용할 수 있고, setCount를 실행하도록 만들어진 increaseCount나 decreaseCount로 state를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

> [주의] use~는 Custom Hook의 naming rule입니다. 이 rule을 지키면 lint에서 hooks와 관련된 규칙들을 점검해줄 수 있기 때문에 따르는 것을 권장합니다.

useEffect

componentDidMount 등 클래스 컴포넌트에 제공되었던 Life Cycle API는 useEffect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Life Cycle API에서 우리가 수행했던 API 요청, DOM 조작 등이 side effect이기 때문에, useEffect라는 이름의 API가 되었습니다.

클래스 컴포넌트에서의 componentDidMount, componentDidUpdate, componentWillUnmount가 useEffect로 실행됩니다.

function useEffect(effect: EffectCallback, inputs?: InputIdentityList)

render가 발생할 때 마다(componentDidMount: 초기, componentDUpdate: 매번) effect가 실행됩니다. 두 번째 파라미터인 inputs를 통해 특정한 상태가 update 되었을 때만 effect가 실행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import { useState, useEffect } from 'react';

export function Data() {
  const [data, setData] = useState(null);

  useEffect(() => {
    API.getData()
      .then((response) => { setData(response) });
  }, []);

  const isLoading = (data == null);
  if (isLoading) {
    return 'Loading..';
  }
  return data;
}

위 예제는 useEffect의 inputs에 빈 배열을 넘겨서 최초(componentDidMount)에만 실행되도록 하였습니다. useEffect는 여러 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각 state마다 정의해 줄 수도 있고, 예제처럼 최초에 실행되는 것만 정의해주어도 됩니다.

componentDidMount와 componentDidUpdate의 실행방법은 알겠는데, 그럼 componentWillUnmount는 어떻게 실행할까요?

useEffect(() => {
  window.addEventListener('mousemove', logMousePosition);
  return () => {
    window.removeEventListener('mousemove', logMousePosition);
  };
}, []);

effect 함수의 return 값이 있는 경우 hook의 cleanup 함수로 인식하고 다음 effect가 실행되기 전에 실행해줍니다. componentWillUnmount는 컴포넌트가 사라지기 전에 한 번만 실행했지만, cleanup 함수는 새로운 effect 실행 전에 매번 호출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위 예제코드에서는 inputs로 빈 배열을 넘겨주었기 때문에 unmount 될 때 한 번만 실행됩니다.

Hooks를 사용했을 때 얻는 이점

Functional Component로 통일

Custom Hooks: 보다 쉬운 상태 로직 재사용

useEffect: 라이프 사이클 API에 흩어져있던 로직을 묶음

Hooks는 HOC나 render-props 같은 패턴이 가져오는 Component Tree의 불필요한 중첩을 없애줄 수 있습니다. 복잡한 패턴을 적용하지 않고 보다 직관적으로 로직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간 함수형과 클래스형 두 가지 타입(상태가 있는 경우는 클래스형 컴포넌트로, 뷰만 관리하는 경우는 함수형 컴포넌트로 개발하는 등)을 오가면서 개발했던 것을 함수형 컴포넌트로 통일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형 컴포넌트에서 componentDidMount와 componentWillUnmount에 흩어져있던 관련 코드도 state 마다 묶을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연관성 있는 코드끼리 모을 수 있습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이번 글을 쓰면서 Hooks가 왜 필요한지 이해하기 위해 꽤 많은 글을 읽었습니다. 그 중 아래 Reference 첫 번째 글인 Making Sense of React Hooks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미루고 미뤄왔던 Hooks에 대해 공부해서 뿌듯하지만, 이해하는데에 꽤 많이 시간이 걸렸다는 건 그 동안 상태 관련 로직을 재사용하는 것에 대해 그다지 고려해보지 않았다는 증거인 것 같아서 한편으로는 많이 반성하기도 했습니다.

Redux나 React Router가 어떤 패턴으로 만들어졌는지에 대해서도 이번 글을 정리하면서 알게 되었는데, 앞으로는 라이브러리를 쓸 때에도 사용하는 것에만 급급하기보다는 어떤 방식으로 구현되었는지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Custom Hook을 활용한 Form 예제는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Reference

Making Sense of React Hooks

React의 기본, 컴포넌트를 알아보자

리액트(React) 이해 4 — Higher Order Component(HOC)로 컴포넌트 재사용 하기

[React] Render Props Pattern

React의 새로운 패러다임, React Hooks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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