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DI의 홍보담당자 Max입니다.
오늘은 애드인텔리전스의 행사 소식을 하나 전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제목에서 보셨다시피 '애드인텔리전스와 페이스북의 공동 세미나 개최' 소식입니다!!
세계적인 기업인 페이스북과 공동 세미나라니 왠지 어깨가 으쓱한 기분도 있었는데요, 그만큼 애드인텔리전스가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이기도 했습니다.
매일매일 스마트폰과 PC에서 접하는 온라인 광고지만 깊게 생각해보지 않으신 분들도 있을 것 같아서 조금 살펴보도록 하죠.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온라인 광고 시장은 전체 규모가 5조 원 이상이고 전 세계적으로는 약 3330억 달러(한화로는 약 390조 원!!) 규모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앞으로도 온라인 광고 시장은 꾸준히 증가해서 2023년에는 전 세계 광고 시장의 과반수가 훌쩍 넘는 60%를 차지하며 약 5170억 달러(한화 약 610조 원)의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세계 온라인 광고비 변화 추이 국내 총 광고비 변화 추이
이러한 거대 시장에서 광고를 하고자 하는 많은 광고주들이 만나는 어려움은 무엇일까요?
간단히 정리해보자면,
과연 광고비가 효율적으로 쓰이고 있는 것일까?
어떻게 광고 운영을 해야 매출이 증가할까?
시시각각 변하는 온라인 환경에서 바로바로 대처를 할 수는 없을까?
정도로 간추려 볼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 주된 이유는 또 무엇일까요?
역시 간단히 정리해보자면,
수많은 상품에 대한 광고의 효과를 일일이 추적, 분석하는 과정의 어려움
방대한 데이터에 대한 정확한 분석의 부족
365일, 24시간 운영되는 온라인 시장에서 실시간으로 광고 운영에 대처하기 어려움
정도의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기존의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는 이러한 문제에 정확하게 대처할 수 없었습니다. 나날이 커지고 있는 시장에서 데이터의 양이 분석 능력 이상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오히려 빅데이터(Big Data)가 독이 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빅데이터의 시대에 살고 있지만, 제대로 분석되지 않는 빅데이터는 오히려 혼란만 초래할 뿐이니까요.
정확한 자료를 확보할 수 없는 광고주들은 어디에 어떻게 광고비를 써야 할지 알 수 없는 채로 단지 많은 소비자가 광고를 보기만을 바라며 여러 곳에 광고비를 늘려야만 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있는 애드인텔리전스는 효율적인 광고 성과를 고민해온 광고주들과 마케터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광고 구조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효과적인 운영 방법을 제공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했고, 그러한 노력의 일환이 이번에 페이스북과 함께 ‘이커머스를 위한 마케팅 세미나(Marketing Seminar for Ecommerce)’를 개최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빈자리가 없을 정도로 뜨거운 열기로 가득 찬 세미나 현장
2019년 1월 25일 서울시 역삼동 페이스북 코리아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온라인 쇼핑몰과 광고대행사 등 47개사, 80여 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무료로 진행된 세미나임에도 사전 신청자 대부분이 참여하고 세미나 종료 후 이어진 간담회가 예정 시간을 초과해 진행될 정도로 참석자들의 관심이 매우 뜨거웠습니다.
세미나의 내용에 대해서 조금 더 설명해드릴까 하는데요, 세미나는 총 4개의 섹션으로 구성되었고,
1부 ‘페이스북 플랫폼을 통한 퍼포먼스 마케팅'
2부 ‘정확한 성과 측정을 통한 마케팅 전략’
3부 ‘애드바이저의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성과 및 성공전략’
4부 ‘애드바이저의 활용과 2019 리뉴얼 사전 공개’
의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발표 중인 마케팅팀장 Jin
이날 발표자로 나선 애드인텔리전스의 마케팅팀장 Jin은 여러 매체의 데이터를 비교하며, 페이스북 광고의 압도적인 성과에 주목했습니다.
정교하게 고도화된 페이스북 플랫폼에
애드인텔리전스의 전문적인 운영방식과
애드바이저의 자동 운영을 접목시켜
광고 최적화를 완성했습니다.
저희는 이를 통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에 애드바이저가 결합되면 광고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애드인텔리전스의 광고 운영방식은
애드바이저의 데이터 분석으로 다양한 지표에 근거한 쇼핑몰의 세부적인 현황을 점검하고
상세하고 명확한 광고주(쇼핑몰)의 니즈를 파악한 후
애드바이저의 자동 운영을 활용해 광고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발표 중인 마케팅 이사 Sam
이어진 발표에서 애드인텔리전스의 마케팅 이사 Sam은
양만 많은 빅데이터(Big Data)는 실체가 없는 유령과도 같습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저희는 방대한 빅데이터를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최적화시킨 자료를
핏데이터(Fit Data)라고 정의합니다.
애드인텔리전스는 자체 개발한 분석 툴,
애드바이저를 통해 최적화된 분석 자료,
즉 핏데이터를 고객사에 제공합니다.
또한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온라인 환경을 실시간 분석하여
최적화된 운영을 제공하여
시간과 인력을 소모하는 기존의 분석과 운영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라고 애드바이저를 활용한 최적의 운영방식을 소개했습니다.
또한, 마케팅 이사 Sam은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콘텐츠를 생산하는 쇼핑몰
페이스북과 같이 정교한 최적화가 가능한 광고 채널
애드바이저와 같이 정확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솔루션
이 세 가지 요소가 균형적으로 결합하여야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날 진행된 마케팅 세미나에서는 2020년 상반기 출시를 준비 중인 New AdVisor(뉴애드바이저)의 새로운 버전도 소개되었는데요, 새로운 애드바이저는 더욱 고도화된 자동 운영 시스템과 지표를 원하는 형태로 제약 없이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능으로 참가자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많은 참가자들이 새로운 기능에 큰 만족감을 표현하고 출시일을 문의할 정도로 새로운 애드바이저에 대한 큰 기대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새롭게 출시되는 New AdVisor(뉴애드바이저)의 대시보드
애드인텔리전스는 참가자들의 자세한 궁금증 해결을 위해서 세미나 이후에 따로 간담회를 열었는데요 역시 많은 참가자들이 간담회까지 참석하셔서 많은 질문을 해주셨습니다. 온라인 광고의 구조와 효과적인 운영 방법 등에 대한 많은 질문들에 대해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해드리면서 많은 분들이 효율적인 광고 운영에 대해서 뜨거운 관심을 가지고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고객에게 최적화된 정직한 데이터와 온라인 광고 자동 운영으로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는 애드인텔리전스는 온라인 광고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분들에게 좀 더 많은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면서 다음 세미나에서도 많은 참가자분들과 만나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