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시대의 사무실 근무

애드인텔리전스

안녕하세요, ADI의 홍보담당자 Max입니다!

드디어 애드인텔리전스가 2월 25일부터 시행했던 전원 전면 재택근무를 종료하였습니다~!!!!

아직 코로나19의 위험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와 철저한 개인위생 관리로 어느 정도 안전한 사무실 근무를 할 수 있다는 판단하에

애드인텔리전스는 6주 동안 지속되었던 재택근무를 끝내고,

4월 6일 월요일부터 전원 사무실 출근을 결정하였습니다~!

오랜만에 사무실 근무를 시작한 애드인텔리전스의 마케팅팀 풍경

사실 저희 애드인텔리전스는 재택근무를 끝내고 사무실 근무를 재개함에 있어서,

팀원들이 안심하고 조금이라도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근무 환경을 만들고자 수차례 회의를 했었는데요,

수차례의 조사와 논의를 거친 결과,

어떤 환경에서도 완벽하게 바이러스의 위험을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공동의 규칙을 만들고 지키는 것은 가능하다고 판단했답니다.

하지만..

코로나19의 위험이 여전히 남아있는 상태에서 사무실 근무를 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없었던 여러 가지 방법들을 시행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오늘은 다시 사무실 근무를 시작하면서

저희 애드인텔리전스가 시행하고 있는 사무실 내외의 위생 규칙에 대해서 여러분과 함께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유연근무제의 확대

저희 애드인텔리전스는 기존에도 이미 유연근무제를 시행하고 있었는데요,

사무실 근무가 다시 시작되면서 어쩔 수 없이 대중교통으로 출근해야만 하는 분들을 위해서

출퇴근 시간에 대한 유연성을 좀 더 확대하였습니다.

출퇴근 시간에 가능한 사람들과 적게 마주치는 것이 최대한의 위험요소를 없애는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팀원 개개인의 교통상황에 따라서 최대한 대중교통 이용자가 적은 시간에 자유롭게 출퇴근할 수 있도록

출퇴근 시간의 유연성을 확대하였습니다.

대중교통 출퇴근 시 지켜야 할 규칙

사람이 비교적 적은 시간대에 대중교통을 이용한다고 해서 불안감이 완전히 해소되는 것은 아닌데요,

그래서 대중교통 사용 시에 지켜야 할 규칙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한다.

가급적 주변 사람과 거리를 둔다. (너무 붙어 앉지 않기)

공공시설물을 가급적 만지지 않는다.

손으로 얼굴을 만지지 않는다.

(코로나19 이후 역주행했던 영화 '컨테이젼(Contagion)'에서는 '사람은 하루 평균 2000~3000번 얼굴을 만진다.'라는 대사가 나오죠.

3000번에 대한 명확한 증거는 없지만, 2008년 캘리포니아대학 버클리 캠퍼스 보건 대학의 실제 연구 결과를 보면,

사람들은 시간당 평균 16번 얼굴을 만진다고 합니다.

3000번에는 못 미치는 회수지만 그래도 하루 평균 384번 정도 얼굴을 만진다는 것이죠..😲)

접촉에 대한 불안감이 큰 경우 일회용 장갑을 착용한다.

회사에 도착하면 바로 손을 씻거나 알코올 소독제로 손을 세정한다.

애드인텔리전스 사무실 입구와 사무실 내 곳곳에 비치된 알코올 소독제

사무실 내 위생 규칙

아무래도 사무실 근무라 하면 여러 사람과의 공동생활을 의미하는데요,

위생에 대한 민감도는 개개인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누군가는 더 엄격한 규칙을 요구할 수도 있고,

누군가는 너무 유난 떠는 것 아니냐며 규칙이 심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애드인텔리전스는 위생에 민감한 팀원들의 불안감과

덜 민감한 팀원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방향에 초점을 맞춰서

코로나19 시대의 사무실 내 위생 규칙을 정해보았습니다.

(1) 개인위생

화장실 사용 후에는 반드시 손을 닦는다.

(너무 당연하지만, 그래도 혹시나 해서 넣었습니다..😅)

엘리베이터, 지문인식기, 냉장고, 문손잡이 등 공동으로 사용하는 물건을 만진 후에는

반드시 알코올 소독제로 손을 세정한다.

살균 티슈를 사용하여 개인의 책상/의자/사물을 닦아서 청결을 유지한다.

다른 사람의 개인 사물에 손을 대지 않는다.

공용 옷걸이를 사용하지 않고 개인의 의자에 옷을 건다.

기침 및 재채기 시 기본 수칙을 준수한다.

(이제는 너무나 익숙해진 규칙이죠...😥)

퇴근 후 밀집된 공간에서의 약속을 피한다.

(2) 점심 식사

가급적 배달 음식을 이용한다.

(역시 접촉 가능성을 최대한 줄이자는 취지입니다. 요즘은 배달 안 되는 것도 없구요.😁)

다이어트 도시락/건강 도시락 이용한다.

(팀원들의 건강과 다이어트 희망자를 위해서 냉장고에 비치해 놓았습니다.😆)

함께 먹는 음식/반찬은 피한다.

식사 시에 개인 간에 일정한 거리를 유지한다.

(3) 업무

회의 시에 개인 간에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여 앉는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사무실 내에서도 가급적 실천하고자 하는 노력입니다.)

다수의 인원이 회의를 해야 하는 경우 대회의실을 이용한다.

(역시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입니다. 대회의실은 30명 수용이 가능하니 충분한 거리두기를 할 수 있습니다.😁)

1 대 1로 논의를 하거나 협업을 해야 하는 경우에도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여 앉는다.

공용 물건(복사기, 사무용품 등)을 사용한 전/후에 반드시 알코올 소독제로 손을 세정한다.

이와 같은 사항들이 저희 애드인텔리전스가 사무실 근무를 재개하면서 서로 지키고자 정한 규칙들인데요,

사무실 근무를 하고 있는 다른 분들은 어떤 방법으로 코로나19의 위협에 대처하고 있는지 궁금하네요.

위에 말씀드린 사항들 외에도 저희 애드인텔리전스는 사무실을 청소할 때마다 표면살균소독제를 사용하여

각종 공용공간들을 꼼꼼하게 소독/방역하고 있는데요, 언제쯤이나 되어야 코로나19를 걱정하지 않고

예전처럼 생활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오늘은 다시 사무실에서 활기차게 근무를 시작한 애드인텔리전스의 모습을 전해드렸구요,

다음에는 더욱 재미있고 좋은 소식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어렵고 답답한 시기지만

이 또한 지나갈 테니,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힘내시면서 파이팅 하시길 빌겠습니다!!!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