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DI의 홍보담당자 Max입니다!
요즘 코로나19 때문에 본의 아니게 답답한 격리 생활과 사회적 거리 두기를 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회사 생활에서도 재택근무라는 형태의 새로운 근무를 접하고 계신 분들도 또한 많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지난번에 말씀드렸던 대로, 저희 애드인텔리전스도 2월 25일부터 전 직원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혹시 전 직원 재택근무 관련 글을 안 읽어보신 분이 있다면 [요기]를 눌러주세요.😊)
재택근무에 대한 저희 애드인텔리전스만의 경험과 느낌을 여러분과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그래서 '재택근무 리포트'라고 이름 붙여봤구요,
(1) 재택근무의 예상과 현실
(2) 재택근무의 장/단점
(3) 성공적 재택근무의 조건
이라는 3개의 주제를 통해서 만나 뵙고자 합니다.
오늘은 첫 번째 재택근무 리포트, 재택근무의 예상과 현실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하는데요,
여러분이 예상하시는 재택근무의 풍경은 어떤가요?
우선 저희 ADIans ('애드인텔리전스 사람들')의 재택근무 모습을 먼저 볼까요?
재택근무 풍경 ① (이미지 출처: https://medium.com/@uludagcan/remote-work-home-or-co-working-space-21968b99cb47, 저작권 침해 의사 없음.)
재택근무 풍경 ② (이미지 출처: http://home-dsg.blogspot.com/2016/04/minimalist-home-office-setup.html , 저작권 침해 의사 없음.)
재택근무 풍경 ③ (이미지 출처: http://yukidesigns.com.au/how-to-graphic-design-services-are-charged/l , 저작권 침해 의사 없음.)
이런 모습들이 바로 저희 애드인텔리전스 사람들의 재택근무 모습은 아니구요...
보통 '재택근무'라고 했을 때 한 번쯤은 상상해보는 모습을 먼저 보여드렸습니다.😅
깔끔하고 정돈된 책상과 편안한 의자, 큼직한 모니터와 쾌적한 업무환경...
누구나 재택근무를 한다고 하면 생각해보는 환경일 텐데요, 과연 우리의 예상과 현실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도록 하죠!!
집에서 일하면 나태해지고 업무에 집중하지 못할 것 같은 걱정이 앞섰다.
마케팅팀 팀원 J
아무래도 팀원들 간의 소통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연구개발팀 팀원 B
출퇴근 시간이 없어져서 시간적 여유가 생길 것이고 업무 효율도 높아질 것 같다.
전략기획팀 팀원 O
IT 회사에 다니고 있음을 실감하면서, 일하는 데 있어서 유연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연구개발팀 팀원 K
이런 점들이 애드인텔리전스 사람들이 재택근무를 시작하면서 예상했던 부분들인데요,
시간적 여유에 따라서 업무의 효율과 유연성이 향상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예상과 함께
업무 집중도와 팀원 간의 소통에는 문제가 있을 것이라는 부정적인 예상도 있었습니다.
그럼 재택근무를 시작한 지 벌써 4주째가 되어가는 이 시점에서
처음에 예상했던 부분들과 실제로 겪어 본 현실은 어떤 차이가 있었는지 보도록 하죠!!!
처음에는 굉장히 낯설게 느껴졌지만, 생각보다 집에서 업무에 집중하기가 어렵지 않았다.
오히려 회사에 있을 때보다 집중적으로 일을 하는 경우도 많았다.
연구개발팀 팀원 J
초반 1~2일의 적응시간이 필요했지만, Slack, Jira, Confluence 등의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하는
우리의 업무수행 방식 덕분에 큰 불편함 없이 소통하며 일을 할 수 있었다.
마케팅팀 팀원 A
출퇴근 시간이 사라지면서 생긴 시간적 여유로 평소에 할 수 없었던 일을 할 수 있었다.
다만 사적 공간과 공적 공간이 혼재된 것 같아서 조금은 당황스러웠다.
마케팅팀 팀원 C
IT 회사답게 다양한 플랫폼을 사용하여 업무 자체에는 큰 문제 없이 원활하게 진행되었다.
하지만, 동료들과 즐거운 interaction이 줄어들어 이따금 사무실이 그리워진다.
전략기획팀 팀원 K
많은 분들이 예상했던 것과 실제로 재택근무를 해 본 현실은 조금 차이가 있었는데요,
가장 큰 차이를 보였던 부분은 다름 아닌 바로 '업무의 집중도'였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생각보다 업무 집중이 잘 되거나 사무실과 큰 차이 없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는 의견이 다수였구요,
업무적인 소통과 관련된 걱정과는 달리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하여 차질없이 소통할 수 있었고
업무 수행이 원활하게 진행되었다는 부분도 예상과 현실에서 차이를 보였던 부분입니다.
오늘은 '재택근무의 예상과 현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여러분의 예상과 현실과는 어떻게 다른지 궁금하네요.😁
다음 시간에는 '재택근무의 장/단점'에 대해서 말씀드릴 예정인데요, 좀 더 자세하고 재미있는 내용으로 만나 뵐 테니
많은 기대와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진짜 사실적인 재택근무의 현장 사진들을 공개하면서 마무리 지을까 합니다.
참고로 공개된 사진 중에는 이삿짐 정리 중이라서 어쩔 수 없이 어지러운 상태였다는 것을 꼭 밝혀달라는 팀원이 있었구요,
팀원들의 사생활 보호 차원에서 각 사진이 누구의 환경인지는 절대 밝히지 않기로 했습니다!!🤣
[시리즈 읽으러 가기]
- 재택근무 리포트(1) / 재택근무의 예상과 현실 [지금 읽고 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