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매력만점 옐로 구성원들을 소개하는 사내기자 Y의 옐플 인터뷰, 그 15번째 이야기로 돌아왔습니다:) 2017년 헬로옐로의 포문을 열 새해의 첫 번째 주인공은 누구일까요? 바로 옐로모바일의 패션 이커머스 기업 팀그레이프 소속 ‘레드오핀’과 ’29.5’의 패션MD, 김정아 매니저입니다:) 사업기획을 위해 일일 피팅모델로 나선 사연부터 다가올 2017년 S/S 패션 아이템 추천까지! 여신포스의 커리어우먼! 멋진 그녀의 이야기를 지금 만나보세요.
Y: 안녕하세요:) 옐블 독자들을 위해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팀그레이프 신규사업부에서 패션 MD를 담당하고 있는 김정아입니다. :) 현재 소호몰 ‘레드오핀’과 ’29.5’ (전 ‘엘레뉴’)를 담당하고 있어요.
Y: 패션MD라! 정확히 어떤 직무인지 궁금합니다.
회사에 따라 MD 직무가 조금씩 다른데요, 소호몰 패션MD같은 경우에는 상품기획부터 셀렉, 유통, 마케팅, 촬영 디렉팅까지 시각적인 부분을 거의 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쉽게 말해 의류상품을 가져온 후 기획과 마케팅을 통해 판매까지… 거의 전과정에 투입되는 거죠.
Y: 와… 굉장히 많은 일들을 하고 계시네요. MD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대학교에서는 섬유패션디자인과 금속공예를, 대학원에서는 텍스타일 디자인을 공부했어요. 졸업 후에 잠깐 인턴으로 텍스타일 디자인 작업을 했는데, 정말 서로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디자인만 열심히 하는 거예요. 직업까지 이렇게 소통이 없는 직무를 택하면 너무 무료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저의 활동적인 캐릭터와 맞게 디자인도 하면서 이야기를 많이 할 수 있는 직업을 찾다 보니 MD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Y: 그럼 팀그레이프와는 어떻게 인연이 닿게 되었나요?
졸업후에 MD 직무를 즐겁게 할 수 있는 곳을 찾다가 팀그레이프에서 낸 채용공고를 보게 됐어요. 첫 출발을 함께한 회사와 브랜드를 키워보고 싶다는 생각이 강했던 것 같아요. 처음에는 브랜드 런칭 MD로 입사해서 ‘29.5’를 런칭했는데요, 뭔가 제 손으로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어 냈다는 것이 참 뿌듯합니다:) 그리고 지금은 최근 인수한 ‘레드오핀’을 집중적으로 담당하고 있고요.
Y: ’29.5’와 ‘레드오핀’은 어떤 점이 다른가요? 간략히 설명 부탁드려요
29.5는 오피스룩 중심의 소호몰로, 20~30대 여성고객이 주요 타겟층입니다. 레드오핀은 트레이닝 복이나 루즈핏의 활동적인 이지웨어가 중심이고, 40대 여성고객이 주요 타겟층입니다. 특히 레드오핀은 팀그레이프가 최근 인수해서 신생 브랜드인가 하실 수 있겠지만, 사실 10년 정도의 역사를 지닌 소호몰이라서 보유 고객, 특히 단골이 많은 편이죠.
Y: 패션MD를 모셨는데 여쭤보지 않을 수 없네요! 옐플들을 위해 코디 추천 부탁 드립니다ㅎㅎ
얼마전부터 퍼스널 컬러 자가진단이 유행하고 있어요. 다양한 방법으로 쿨톤인지 웜톤인지 파악하고, 스스로에게 어울리는 색상의 의상이나 메이크업을 픽하는 걸 퍼스널컬러 자가진단이라고 해요. 스스로 어울리는 것을 택하는 게 남이 추천해주는 것 보다 훨씬 나을 거라 생각해요ㅎㅎ! 추가적으로, 올 봄 트렌드는 살랑거리는 쉬폰 소재나 언발란스 스커트가 될 거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팀그레이프의 소호몰들에서 추천하는 여러 패션 아이템들을 잘 살펴보시면 올 봄 멋진 패션리더로 거듭나실 수 있을 겁니다:)
Y: 혹시 특별한 취미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팝아트 초상화를 그리는 게 취미입니다ㅎㅎ 제 자신도 그려봤고, 최근에는 친구네 아가 돌 선물로 만들어서 선물한 적 있어요. 또 가끔 취미삼아 넥타이도 만들고 있고요.
Y: 헐 넥타이를 만드신다고요?
네ㅎㅎ 제가 착용할 일은 없지만, 넥타이를 정말 좋아해요. 제가 좋아하는 패턴으로 다양한 색상의 넥타이를 만들고 있어요.
Y: 금손이 그저 부럽습니다(ㅠㅠ) 일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사이트에 코디를 해서 올려놓는데, 이따금 제가 코디한 세트를 그대로 구매하는 고객들이 있어요. 그럴때마다 ‘내가 매칭한 아이템들이 고객들의 주목을 끄는 코디구나’라는 생각에 자부심이 생깁니다:) 사실 MD로서 가장 보람찬 순간은 내가 가져온 상품이 많이 팔리는 순간일 것 같아요. 지금은 오픈한지 얼마 되지 않아 그런 보람을 느끼기엔 이르지만, 조만간 꼭 그런 순간이 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Y: 입사 이후 기억나는 에피소드는 무엇인가요?
엘레뉴에서 29.5로 리뉴얼을 하기 위해 사업계획서를 작성한 적 있어요. 다른 부분은 글로 쓸 수 있지만 촬영에 대한 부분은 글로 표현하기 어렵더라고요. 어떤 앵글로, 어떤 장소에서, 어떤 느낌으로 촬영할 건지 샘플도 필요했고요. 그래서 제가 일일 피팅모델이 되었습니다ㅎㅎ 가로수길 한복판에서 찍었는데 너무너무 민망했어요^^;;;
Y: 와 실제 피팅모델이라 해도 믿을 것 같아요!
전문모델이 아니라서 좀 부끄럽기도 했는데, 직접 의상을 코디해서 착용하고 기획해보니 재밌고 유익한 경험이 되었어요:)
Y: 팀그레이프와 함께 하면서 좋은 점이 있나요?
‘GWP(Good Work Place)’라고 친목을 다지기 위해 한 달에 한 번 단체활동을 하는 팀그레이프만의문화가 있어요. 오후에 볼링을 치거나 날이 좋을 때는 한강에서 치맥을 즐기기도 하고요. 다른 소소한 이벤트로는 임직원 생일파티가 있는데요, 생일마다 케이크와 떡볶이를 먹는 독특한(?) 문화입니다.
Y: 음…. 뭔가 잘나가다가 케이크랑 떡볶이라니…
에이 단 거 먹으면 매운 거 먹고 싶고, 매운 거 먹으면 단 거 먹고 싶은 게 인생의 진리 아니겠습니까? 팀그레이프만의 특별한 생일 전통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Y: 앞으로는 어떤 일을 해보고 싶으세요?
입사 후에 OEM업체와 협력해서 원피스를 디자인하고 제작해본 적이 있어요. 제가 만들고 싶은 디자인으로 직접 만들어 보니 정말 재미있더라고요. 앞으로도 레드오핀에서 상품을 직접 디자인해보고 싶습니다.
Y: 벌써 2017년입니다! 새해 이루고 싶은 목표가 무엇인가요?
레드오핀의 매출을 팍팍! 올리는게 첫 번째 목표입니다:) 두 번째는 소호몰 MD로서 더욱 인정 받는 거에요. 사실 레드오핀을 처음 담당했을 때 주 타겟층과 제가 나이차이가 있기 때문에 고객의 취향을 잘 파악할 수 있을지 주위에서 조금 염려했었거든요. 열심히 잘 해서 걱정하셨던 분들에게 인정받고 싶어요. 앞으로도 잘 성장해 가겠습니다. 레드오핀과 29.5에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 새해 모두 파이팅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