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키일기 - 신입’s history : 한 달 동안 담당한 계정과 업무 소개

(주) 엠포스

이 포스팅은 마케팅본부 2국 2팀 최준용 프로의 콘텐츠입니다. :)

안녕하세요,

2국 2팀 최준용입니다. 😊

다들 이번주는 어떻게 보내셨는지요.

이번 주는

‘한 달 동안 담당한 계정과 업무에 대해 소개하기’ 주제로

루키 일기를 작성해봤습니다.

제가 담당하는 계정은 바로 K사입니다.

그 중, 장기보험과 일반보험 쪽을 맡고 있습니다.

상품을 나열하자면,

운전자보험, 해외여행자보험, 자녀보험, 치아보험 등

총 8개의 상품들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상품이 다양하여

각 상품의 특성마다 CPC, 전환 발생 시간대 등은 물론,

효율 또한 상이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이상은 영업 비밀이라 말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PC나 모바일에서

보험을 많이 검색하지는 않지만,

대부분 보험에 대한 니즈가 클 때 검색을 이용하기에

높은 전환율을 보이는

검색 광고가 굉장히 매력적이라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1. 리포트 & 예산 업데이트

9시 30분이 되면 제 하루 일과는 리포트와 함께 시작됩니다.

네오 솔루션에서 Raw데이터를 받아

어제는 어떠한 상품, 매체에서 전환이 발생했는지를 파악하고

리포팅을 시작합니다.

전환에 대한 부분을 완벽히 리포팅 한 후,

Naver, Daum, Google 등

각 광고관리시스템에 접속하여

발생한 노출, 클릭, 광고비 등 여러 지표들을 기록하게 됩니다.

이렇게 리포트를 상품별로 모두 작성하여 일일 리포트를 마무리합니다.

마지막으로 어제 집행된 예산을 갱신하여

진척률은 얼마나 되는지, 남아있는 예산이 얼마나 되는지를 파악하여

오늘 사용할 예산을 다시 세팅합니다.

예산은 그 날 매체별로

광고를 어떻게 운영할 지 하나의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2. 실시간 모니터링

또, 저는 매일 12시와 16시에

오늘 얼만큼의 전환이 발생했는지를 파악하여

팀에 보고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우선 네오의 Raw Data를 받고

데이터들을 피벗을 돌려

상품 / 매체 / 전환, 3개의 카테고리를 직관성 있게 만듭니다.

위처럼 가공된 데이터들을 모니터링하여

오늘 전환이 잘 나오는 상품과 매체를 파악합니다.

운영 예산, 당일 실적, CPC 경쟁 정도 등

여러 요소를 염두하여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3. 키워드 입찰 및 운영

아래 그림과 같이 키워드 입찰과 운영을 진행합니다.

상품별 키워드의 효율성, 전환율 등을 따져보고,

오늘은 어떤 키워드를 PUSH하고

어떤 키워드의 CPC를 감액시킬지를 결정합니다.

비록 크게 어렵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효율 개선을 위해 위와 같은 방식으로

실시간으로 CPC와 순위를 체크합니다.

제 나름대로 목표 순위 내 최소한의 CPC로

최대의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이렇게 제가 생각했던 CPC를 설정해

목표 순위에 단번에 안착하면

약간의 희열도 느끼곤 합니다.ㅎㅎ

4. 코멘트 연습

마지막으로 광고주에게 리포트 메일을 보내며

하단에 들어가는 코멘트입니다.

아직 제가 보내기엔 실력이 모자라

연습만 하고 있지만,

언젠가는 제가 광고주와 직접 메일을 주고받으며

커뮤니케이션 하는 날이 올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연습하고 있는 흔적입니다 :D

제가 좌우명 중 하나는

‘집중하여 노력하면 못할 것이 없다’입니다.

비록 지금은 부족하고 실수도 하겠지만,

하루하루 소중히, 성실히 배워 나가

무엇이든 잘 할 수 있는 프로로 성장하겠습니다. 😊

마지막 루키일기를 마치며,

심심했던 제 루키일기를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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