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마케팅 5국 1팀 배수빈 프로의 콘텐츠입니다 :)
안녕하세요!
시간이 어떻게 가는지 모르게 하루하루 보내다보니
벌써 입사한지 한달이 되었습니다~~!!
<출처: tvN 강식당>
그래서 루키일기도
어느덧 마지막인데요~ ㅠㅠ
저의 4주차 루키일기 주제는
<신입’s history: 한달동안 제가 맡은 계정과 업무 소개하기!>
입니다!
저는 ‘E쇼핑몰’을 맡게 되었습니다~~~! >_<
E쇼핑몰에 배치 받고 한 달 동안
중점적으로 배운 업무는 <리포트 쓰기> 입니다!
생각보다 리포트에 많은 내용이 들어가고,
또 저희가 운영하고 있는 매체가 많다 보니
처음 배울 때 정말 멘붕이었습니다..ㅎㅎ
우선 리포트에 가장 먼저 채워야 하는 내용은
전일 발생한 노출수, 클릭수와
이에 따라 소진된 광고비입니다.
그래서 출근하자 마자
각 매체의 광고 관리 시스템에 들어가
노출수, 클릭수와 광고비를 채우는 업무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소진된 광고비를 파악한 후에는
전일 발생한 매출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이 때, 광고주사의 매출 시스템에 접속해
각 매체별로 전일 주문내역을 받아옵니다.
이렇게 받아온 데이터를 가공해
구매건수와 총매출을 리포트에 기입해줍니다.
그리고나서, 저희 엠포스의 솔루션인 <구네오>에 접속해
한 번 더 전일 발생한 매출 데이터를 가져와줍니다.
이렇게 매출과 구매건수를
2번에 걸쳐 확인 후 기입해주면
매체별 리포트는 완성입니다..!
이렇게 각 매체별로
크게 광고비/PO매출/네오매출이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다음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우선 심호흡 한번 하고 커피 한 모금 마시고…
대망의 키워드리포트를 시작합니다.
키워드리포트는
각 키워드별로 발생한 매출과 구매건수를
파악하기 위한 리포트입니다.
다만 커머스 특성 상 운영하고 있는 키워드가 많고,
또 저희가 운영하고 있는 매체도 많다 보니
어렵고, 또 어렵고, 복잡하고, 또 복잡하고..
그렇습니다!
사실 처음에 배웠을 때는
키워드 리포트를 쓰는 데에만
반나절이 다 지나가고 했습니다… (심지어 틀림..)
(지금은 점점 발전해 나가고 있다고? 스스로 생각해봅니다..ㅎㅎ)
이 작업을 위해서는 VLOOKUP의 노예가 되어,
키워드별 노출수, 클릭수, 비용, 구매건수, 매출,
노출되는 평균 순위를 채워주면 됩니다.
하지만, 키워드가 속하는 <카테고리>는
신네오에서 VLOOKUP을 대신 해주기 때문에 그나마 다행이고,
돌릴 때마다 신기합니다! ㅎㅎ 최고!
키워드 리포트가 완성되면
검수 폼에 데이터를 붙여 넣어서
일자별 데이터와 동일한 값이 나오는지 확인해줘야 합니다.
여기서 FALSE가 뜨면 답이 없습니다..
그냥 울면 됩니다…
저는 아직 병아리 단계이기 때문에
프로님이 검수를 해주시는 데요,
요렇게 저를 위해 만들어주신
검수 폴더에 넣어주면
우선 일일리포트는 완성입니다!
키워드 리포트까지 마무리 되면
거의 12시가 다가오는데요,,,
12시부터는
시간대별 효율보고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제가 잊지 않게 하기 위해
사수님이 컴퓨터에 알람도 깔아주셨습니다. ㅎㅎ
시간대별 효율보고는,
12시, 3시, 6시마다 소진된 광고비와 매출을 파악하여
광고의 효율을 높이고자 진행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보고를 드리고, 광고의 효율을 파악합니다!
그 다음으로,
제가 맡은 중대한 업무 중 하나는
몰명 모니터링입니다!
저희가 운영하는 주요 몰명 키워드들을 모니터링하여
경쟁사와의 싸움에서 지지 않고
1순위를 잘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해줘야 합니다!
2순위로 내려가는 날에는
매출이 크게 차이나는 경우가 있어
이 업무는 정말 중요합니다!!!
요렇게 굳건히 1순위를 유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뿌듯)
또 업무를 하면서 신기하고 뿌듯?한 순간은
저희가 운영하는 키워드들이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에 오를 때입니다!
무려 2위까지 오른 날에는
캡쳐까지 해놓았답니다~ ㅎㅎ
앞으로도 배울 것들이 훨씬 많겠지만,
더 열심히 배우고 엑셀의 고수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ㅎㅎㅎㅎㅎ
한 달 동안 옆에서 지켜보면서 답답하셨을 텐데
끊임없는 반복학습으로 저를 이끌어 주시는 사수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앞으로 더 열심히 할 테니
잘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