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생방송을 볼까요? 생방송 콘텐츠는 왜, 언제 효과적일까요? 아니 녹화방송이 유리한 콘텐츠는 어떤 것일까요?
녹화방송이 유리한 콘텐츠는 편집이 필요한 콘텐츠입니다. 드라마나 영화와 같이 원본 영상에 여러가지 효과를 넣거나 스토리에 맞게 편집을 해야만 의미가 있는 콘텐츠는 녹화방송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그 외의 거의 모든 방송은 생방송이 훨씬 가치가 있습니다. 그리고 더 재미있습니다. 왜일까요?
생방송은 그 결과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한국과 일본의 축구경기를 생방송으로 보실래요? 아니면 녹화방송으로 보실래요? 당연히 생방송으로 봅니다. 결과를 알고 보는 스포츠경기와 모르고 보는 경기는 그 자체로 엄청난 재미의 차이가 있습니다.
하루 뒤의 뉴스방송을 보는 사람은 없습니다. 생방송은 그런거죠. 예측불가의 재미가 생방송의 핵심이죠. 그런데 말입니다.
잘 생각해보면 컴퓨터 게임도 정말 재밌습니다. 그리고 게임 역시 그 결과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즐겁죠. 게다가 게임은 여기에 더해 생방송이 주지 못했던 장점 하나를 더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은 결과를 예측할 수 없을뿐 아니라 사용자가 직접 참여해서 결과를 바꿀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게임은 미디어로서 생방송보다 훨씬 더 강렬한 즐거움을 줍니다. 게다가 몇몇 온라인 게임은 그 안에서 커뮤니티 요소까지 있어 협업과 경쟁을 통해 즐거움을 배가시킵니다.
이제 생방송이 게임미디어를 넘어서기 위한 방향이 확실해졌네요.
생방송은 이제 게임 미디어가 가진 장점을 취하는 시대로 갈겁니다
이제 보기만 하는 생방송의 시대는 갔습니다. 시청자가 생방송에 참여하여 결과를 변화시키고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게임형 생방송이 바로 생방송의 미래입니다. 리모트몬스터가 꿈꾸는 미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