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트몬스터의 방송서버의 내부 구조

리모트몬스터

방송 서버 혹은 Streaming Server 혹은 미디어 서버(media server)라 불리는 것은 인터넷 방송을 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핵심 엔진입니다. 기존의 방송 서버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방송시스템의 대략적인 구성도

보통 방송서버는 영상처리쪽에 가깝지만 크게 보면 영상을 분배하는 역할인 CDN이나 엣지서버도 방송서버의 범주에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존의 방송서버들은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갖고 있습니다.

기존 방송 서버의 문제점

영상처리에 막대한 GPU/CPU 부하, 이로 인한 필요이상의 Delay발생

무거운 방송 서버. 기본적으로 몇백메가의 솔루션 용량과 자원 점유

시청자가 늘어남에 따른 동적인 영상처리 서버 클러스터링의 어려움

특정 방송 방의 부하가 다른 방송 방에게 까지 영향을 미침

글로벌 대상 서비스를 위한 아키텍처 구성에 어려움

라즈베리파이에도 설치할 수 있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방송서버를 전세계에 뿌려버렸다

리모트몬스터 방송 서버의 가장 큰 특징은 초경량입니다.

512MB의 램과 single core 1Ghz CPU 상황에서도 동작하는 초경량 서버

WebRTC기반의 Browser와 100% 호환되어 동작

Simulcast와 BWE등을 통해 시청자의 상황에 능동적으로 반응하는 지능형 미디어 처리 (no 트랜스코딩, 인코딩, 인덱싱)

이 작은 방송 서버가 아키텍처에 끼친 영향

리모트몬스터는 그래서 기존의 방송 서비스와 아키텍처가 다릅니다. 리모트몬스터 방송 시스템에는 덩치 큰 서버가 없습니다.

별도의 영상처리과정 없이 똑똑한 영상 분배만 하는 방송서버

생방송 방 단위로 독자적으로 운영되는 방송 서버. 그래서 방폭주로 다른 방에 영향을 주지 않음

필요하면 언제든 즉시 Deploy되는 방송 서버 인스턴스. 그리고 전세계 어디든 10초 내에 설치, Deploy & 실행되는 방송서버 인스턴스

생방송 방 내에서의 모든 채팅 및 메시징도 방송 서버 내에서 처리

리모트몬스터 방송 서버의 구성도

Micro media server architecture

리모트몬스터가 제안하는 미래의 방송 서버의 아키텍처는 바로 초경량의 방송 서버기반의 아키텍처 즉, Micro media server architecture입니다. 장점은 명확합니다.

기존대비 서버 부하 획기적 감소(CPU나 GPU, RAM 사용이 거의 없음)

동적으로 거대 트래픽 변화에 대해 글로벌적으로 아키텍처 구성이 매우 용이

복잡한 트랜스코딩 및 전달 과정이 없기 때문에 latency 1초 미만

개별 방송 서버에서 채팅등의 메시징을 통합 처리

WebRTC와 완벽 호환되어 브라우저뿐 아니라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 호환성 확보

WebRTC의 혁신적인 모바일에서의 방송 품질기술 그대로 활용(예: Simulcast, BWE 등)

방송 기술의 미래는 WebRTC에 있습니다 Wowza는 갖다 버리세요

이미 Bigo live나 Microsoft Beam(Mixer) 등 빠르고 품질좋은 해외의 모바일 방송 서비스는 WebRTC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리모트몬스터는 초경량 방송서버를 활용하여 클라우드 시대에 맞는 Micro media server architecture로 다가오는 WebRTC기반의 방송서비스 시장을 대비합니다.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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