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브랜딩 대체 무엇?
요즘 어디에나 브랜딩이 적용되지 않는 곳이 없습니다.
자기자신까지 브랜딩 해야 한다고 말하는 시대입니다.
그런데 대체 브랜딩이 뭘까요?
일반적으로 특정 브랜드의 로고나 심볼 등 시각요소들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하고,
학교에서 공부하는 브랜딩의 정석과 같은 서적은 브랜딩을 위한 전략을 6단계로 나누어
약 300페이지에 달하는 방대한 내용으로 설명합니다.
요약하면,
- 브랜드에서 디자인은 매우 핵심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디자인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중요한거 알죠..)
- 브랜드는 사용자의 마음 속에 존재하며, 그들의 경험을 통해 형성된다.
(마음에 존재한다..?)
- 디자이너의 일은 사용자가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경험을 만드는 것이다.
(경험을 만든다..?)
이런 내용들인데, (중요하단 말을 300페이지로..) 너무 맞는 말인데 실제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사실 너무 어렵게 생각하는 성격이 아닌데도, 브랜딩을 공부할수록 단순히 로고랑 패키지만 만드는 작업이
절대 아니라는 생각에 더욱 어려워지는 것 같아요..
그래서 좀 더 브랜딩에 쉽게 접근하기 위한 질문들을 몇가지 던져 보았습니다.
너무 많은 욕심을 부리지 않고 이러한 질문들을 바탕으로 슬라운드가 지향하는 가치를
브랜드 기본요소 (logo, graphic, color, typeface, space 등)들에 하나씩 녹여내 보기로 했습니다.
2. 첫번째 단계 : 브랜드 기본요소 점검
본격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에 앞서 먼저 슬라운드의 최초 브랜드 기본요소들을 점검해보았습니다.
진단 1
현재 Brandon Grotesque 라는 서체로 만든 워드마크 타입의 로고를 사용하고 있어요.
모서리가 둥글둥글한게 메모리폼 매트리스의 포근함을 반영하려 했던거 같기도 하고..(추측)
진단 2
슬라운드 로고들이 독립적으로 사용될때고 있고, 네모박스 안에 갇혀있을 때도 있어요.
일관성과 위계질서 있는 로고 사용 규칙을 정해야할 것 같아요.
진단 3
기본 컬러는 '파랑' 또는 '군청색'이라고 불리는 색을 사용하고 있는데, 상황에 따라 진한파랑, 밝은 파랑 등 자유분방하게 적용되어 있어 어떤 색이 브랜드 컬러인지 명확하게 알수가 없네요.
3. 두번째 단계 : 슬라운드 브랜드 철학과 가치 살피기
브랜드 기본요소들 현 상태를 진단을 완료했으니, 이제 이 요소들에 실질적으로 녹여낼 슬라운드의
브랜드 철학과 가치를 다시한번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앞서 1화에서 이야기했듯이 스타트업이지만,
브랜드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창업자들이 슬라운드가 추구하는 가치와 철학은 어느정도 방향성이 있는 상태였는데요. 가이드 설정 이후 그동안 몇개월의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더 많은 고객들이 슬라운드 매트리스를 사용하게 되었고, 새로운 팀원들도 합류하게 되면서 초기에 창업자들이 설정한 브랜드 철학에서 조금씩 변화한 부분들도 생겼고 고객들이 새롭게 만들고 인식하는 슬라운드의 이미지들도 드러나고 있었습니다.
브랜드 철학 :장인적신, 배려심, 실험정신
브랜드 아이덴티티 : 전문적인, 센스있는 (배려심있는), 친근한, 고급스러운,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그리고 무엇보다 최초에 설정된 8가지의 키워드를 모두 담기에는일관성 있는 하나의 이미지를 만드는데
어려움이 있었기 있었습니다. 예를들어 전문적이면서 센스있는? 정도의 아이덴티티는 상상이되지만,
고급스러우면서 새로운 것들 시도하는?은 직관적으로 인상을 떠올리기가 쉽지 않죠.
그래서 팀원들과 함께 슬라운드의 철학과 가치를 다시한번 살피고 방향성 재설정하기로 했습니다.
팀원들에게 슬라운드에 담고 싶은 철학과 가치(키워드) 들을 여러단계에 걸려 질문하고,
브랜드 생성 과정과 핵심적인 제품 개발 과정을 꼼꼼히 관찰해보았어요.
생각보다 너무 많은 키워드들이 모여서 브랜드 철학과 가치를 정리할 수 있는까하는
걱정이 되었지만, 시간을 들여 관찰을 하다 보다 같은 이야기를 하는
공통된 입장의 키워드들이 묶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최종으로 4개의 키워드로 브랜드 철학이 정리되었습니다.
- 제대로 만드는
- 솔직한
- 기본의 방식을 답습하지 않는
- 합께하는
이 4가지 철학을 장인정신 / 진정성 / 신뢰 라는 핵심가치들로 묶어서
브랜드 기본요소들이 녹여내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점검하기와 관찰하기 2단계의 준비과정 통해 앞으로 진행할
기본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방향을 설정했습니다.
1) 슬라운드 브랜드 철학과 가치를 좀 더 효과적으로 담아낼 것
2) 네이밍에 담긴 Sleep Soundly 라는 의미가 로고에서 좀 더 전달 되었으면! (컬러나 서체 등)
3) 이름이 유사한 S 사와는 이미지가 명확히 구분되도록 할 것
이어서 3화에서는 3가지 개발방향을 토대로 계획한
슬라운드의 브랜드 기본요소들을 하나씩 소개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