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을 사용하다보면 커밋 히스토리(commit history)를 확인해야할 일이 종종 생깁니다.
이때 보통
git log
커맨드를 사용하는데요.
이때 무슨 옵션을 쓰느냐에 따라 커밋 히스토리가 출력되는 방식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이럴 때 꽤 유용한 옵션 3가지를 알려드릴게요.
(1) —pretty=oneline : 각 커밋의 정보를 한 줄에 하나씩 출력하는 옵션입니다.
(2) —all : 모든 브랜치의 커밋 히스토리를 보여줍니다. HEAD가 간혹 최신 커밋이 아닌 과거의 커밋을 가리키고 있는 경우 그 이후의 커밋은 커밋 히스토리에서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이 옵션을 줘야 전체 커밋 히스토리를 볼 수 있습니다.
(3) —graph : 커밋 히스토리를 한 줄의 선이 아닌 입체적인 그래프 방식으로 나타내서 브랜치의 분기나 머지한 이력 등까지도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옵션을 쓰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의 왼쪽 부분을 보면 별표(*) 하나가 커밋 하나를 나타내고, 커밋 사이 사이가 선으로 이어져있습니다.
이것을 자세히 보면 이때까지 커밋이 어떻게 이루어져왔는지를 잘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보는 건 CLI(Command Line Interface) 환경에서 보는 것이기 때문에 별로 예쁘진 않습니다.
커밋 히스토리를 더 깔끔한 디자인으로 보고 싶다면 GUI 환경에서 Git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툴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래 그림은 그런 툴들 중 하나인 Sourcetree라는 툴에서 위와 동일한 프로젝트의 커밋 히스토리를 살펴본 사진입니다.
CLI 환경에서 보이는 커밋 히스토리와 한번 비교해보세요. 그 히스토리 생김새는 같지만 여기서는 좀더 깔끔하게 잘 보이죠? 만약 커밋 히스토리를 깔끔하게 보고 싶다면 이런 GUI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코드잇 멤버십 유저가 아니라면, 여기서 확인하세요 :)
코드잇 멤버십 유저라면, 여기서 자세히 확인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