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님들만 힘든 것은 아닙니다. 저번 글을 쓰다보니 뭔가 애환과 슬픔이 느껴지며 내면의 눈물이 주룩주룩 흐르더군요. 왜냐면 저도 신입 때 아마 저런 것들을 누군가가 알려줬다면 좀 더 술을 덜 마셨을 것이고 그랬다면 지금 역류성식도염에 끄륵끄륵 거리지 않아도 되지 않았을까 싶기 때문입니다. 지금 저는 나름 하나의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인기업체지만, 여러 주변 프리랜서님들과 협력업체와 함께 움직이고 있죠. 일전엔 직원을 둔 적도 있었습니다. 다들 너무 열심히 해주어서 감사와 경배를 드린 나날이 훨씬 많았지만 뭐 다들 그렇듯 사람이란 게 원죄란 걸 지니고 있어서인지 아주 가끔 사기도 치고 일도 안하고 개판치기도 하고 일을 말아먹기도 하고...다양한 퍼포먼스를 통해 사업을 망치는 모습을 보기도 했습니다. 이 대표라는 사람들은 아주 고생을 사서하는 사람들입니다. 인생 편하게 살긴 글렀죠. 본인의 가치와 철학을 세상에 구현해보겠다는 그 신념과 액션의 댓가로 몇 개의 위장장애와 터널증후군, 또는 거북목과 C자형어깨, 만성피로와 링거, 휘청임과 어지러움 가끔 유산과 원인모를 지병까지...다양한 종합질병세트를 분기별로 수령받게 됩니다.
그러니 오늘은 이 분들의 애환과 슬픔을 조금이라도 덜어줄 디테일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이건 제가 사업하면서 겪은 일이니 비공감되더라도 그냥 키득키득용으로 느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위궤양 화이팅
1. 출근했는데 에어컨(온풍기)가 켜져있다.
: 황급히 에어컨을 끄고, 시원한(따뜻한)바람을 최대한 만끽하며 그래..출근했는데 쾌적했으니 된거야..라고 스스로 자위해봅니다. 한달 뒤 전기세는 한달 뒤의 내가 낼 것이니 그를 믿어보도록 합시다.
2. 다들 존나 지각
: 우리 회사가 드디어 외국스러운 자유출퇴근 문화가 정착되어가는건가? 라며 기뻐해봅니다. 이렇게 된 거 나도 제프 베조스로 빙의하여 책상위에 운동화를 신은 채 다리를 올려봅니다.
3. 직원들이 졸려하니 커피를 사줘야겠다.
: 회사앞에 카페3군데 정도와 MOU를 맺는 편이 낫습니다. 프랜차이즈는 그런것이 잘 안되니까, 동네카페를 선점하여 골목상권과 나의 지갑에 윈윈을 선사합니다. 진정한 사회적가치 실현입니다. 오전 11시까지 우리회사 이름으로 하면 20%할인혜택을 주는 조건으로 MOU를 맺도록 합시다.
4. 회의시간인데 직원들이 말을 하지 않는다.
: 2000년12월31일 태조왕건 80회를 재감해봅니다. 궁예의 리더쉽을 익히도록 합니다. 어차피 조용할 거면 전제왕권의 패왕군주정권의 참모습을 실현하여 한비자의 제왕학과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을 몸으로 익힐 수 있도록 체험시간으로 승화시켜보는 것을 어떨까요. (법봉 아이템 필수)
5. 말을 하긴 하는데 시덥잖은 얘기나 이상한 소리만 하고 있다.
: 손석희로 일단 빙의해봅시다. 사실 회의시간에 대표의 역할은 오히려 사회자에 가깝습니다. 일단 회의전에 손석희의 앵커브리핑같이 오늘의 의제에 대해 충분히 설명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생각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말을 잘 하지 못합니다. 그러니 대표님이 생각하시는 것보다 훨씬 아주 엄청 구체적인 수준으로 레벨다운 시켜서 질문을 던져야 말이 나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건 일단 YES or NO로 시작하는 이상형월드컵으로부터 진행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농담같죠? 진지합니다.
6. 뭔가 시켜놓으면 보고를 안한다.
: 직원들이 보고를 안하는 이유는 생각보다 의외입니다. 그걸 다 안해서 일까요? 음....그럴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그걸 보고하면, 또 다른 일이 주어질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보통 대표님들은 그 앞단의 일들이 눈에 보이기 때문에 일이 하나 끝나면 넥스트를 항상 던져줍니다만...직원들은 그 넥스트와 큰그림을 잘 보지 못하거나 안물안궁인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님 생각엔 '이 일과 연결된 다음 단계' 라고 생각하겠지만 직원들에겐 그저 '또 하나의 일거리' 일 뿐이죠. 꼭 뭔가를 시킬때는 "얼른 보고하면 빨리 집에 갈수있어" 라는 안심과 우쭈쭈를 동반해주도록 합니다.
7. 근데 오늘 꼭 끝내야 하는 일이라면
: 치킨이나 컵라면이나 과자나 이런걸 사주는게 직원들이 좋아할 것 같지만...케바케입니다. 오히려 야식을 부담스러워하거나 그거 할 시간에 빨리 일끝내고 집에나 가고싶어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차라리 야식 살 돈으로 당장 알바를 한 명써서 업무시간을 줄이도록 합시다.
8. 입찰공고가 떴다.
: 들뜨지 맙시다.
9. 제안서를 써야한다.
: 집에 있는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와이프와 자식들에게 작별인사를 고합니다. 결혼을 하지 않았거나 비혼주의자라면 그 원칙을 고수하도록 합시다.
10. 입찰경쟁에서 떨어졌다.
: 대한민국에는 다양한 술이 가득합니다.
11. 월급날이 다가온다.
: 내셔널지오그래픽의 '우주의 끝을 찾아서' 3부작 다큐를 보도록 합시다. 모든 것은 무로 돌아가고 150억광년의 무한한 공간 속에 내 돈은 그저 공허한 한 점일 뿐이라는 것을 인식하며 마음을 비우고 광활한 퀘이사의 중성자펄스의 위대함에 젖어보도록 합시다.
12. 잔금받는 날이다.
: 오늘은 와인먹는 날
13. 뭔가 벤처인증이나 우수중소기업 인증따위를 받아야 한다.
: 맨하탄프로젝트 당시 과학자들은 따로따로 떨어진 연구실에서 각자 원자폭탄의 부품을 개발하였습니다. 그리고 하나로 모았죠. 그래서 폭탄이 만들어졌습니다. 과학자들은 자신이 무엇을 만드는지 조차 몰랐죠. 어차피 인증전체절차를 알고있는 건 나밖에 없을테니 절차를 쪼개서 직원당 하나씩만 맡아서 끝내도록 합니다. 이게 뭐하는 건지도 모르게 은밀히 처리합니다.
14. 자꾸 거슬리는 애가 한 명 있다.
: 1:1면담으로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상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루피나 나루토가 아니고서야 그 정도로 패왕색패기를 선보일 직원은 많지 않으니까요. 오히려 다른 직원에게 그의 상태를 물어보는 것이 더 현명할 때도 종종 있습니다. 1:1면담으로 뭔가 잘 안풀린다면 주변 동료들의 대화에 귀기울여 보시길
15. 어떤 애가 일을 진짜 개 못한다.
: 진심...하아..이건 어려운 문제이지만, 전 과감히 우리와 인연이 아니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회사는 사람을 키우는 곳이 아닙니다. 대부분 스타텁과 소기업은, 당장 액션이 가능한 사람이 필요합니다.
16. 직원 중 한 명이 자꾸 아부한다
: 때립시다. 그거 버릇되면 나중에 최익현됩니다.
17. 인터뷰와 강연요청이 자꾸 들어온다.
: 통장잔고를 확인해본 뒤 1억정도 여유자금이 있으면 해도 됩니다.
18. 책을 내고싶다.
: 돈을 벌고 냅시다.
19. 휴가를 가고싶다.
: 폐업신고를 하고 갑시다.
20. 몸이 아프다
: 토닥토닥...
21. 아픈데 직원들이 자꾸 일을 던진다.
: 절 찾아오시면...쭈꾸미에 소주 한잔 사드릴 수 있습니다..
22. 왜 직원들은 항상 6시에 보고를 하는걸까...
: 보고하고 일 다했다! 하고 집에 가려구요. 대표님의 일은 그 때부터 시작되죠....
23. 회사의 비전을 설명해보자
: 제가 내년에 하려는 게 저걸 비쥬얼화 시키는 겁니다. 왜냐면.... 정말정말 직원들은 그 비전을 대표만큼 이해하기 힘들거든요. 특히 말이나 글로는 더더욱.... 정말 이건 실화인데... 임원진은 막 미디어, 네트워킹, 다양한 대관사업 등 멋진 컨텐츠제작의 비전을 2018년에 펼쳐볼 생각이 가득한데, 직원들의 불만은 "쓰레기치울거 많아지겠다...." 였습니다. 경악과 공포였죠. 이렇게나 다릅니다. 전 개인적으로 자꾸 비전얘기를 하는 게 좋은건가 싶습니다. 물론 같이 가면 좋겠지만, 실무의 효율화가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24. 협업툴을 쓰고싶다.
: 잔디, 슬릭, 콜라비 등등 다양한 협업툴이 있지만. 팩트적으로다가 직원들은 협업툴쓰는걸 꺼려합니다. 이유는 세가지죠. 메시지가 존나 많고, 기능익히기가 귀찮고, 그걸 쓰는게 본인에게 이득이 되지 않습니다. 동기부여가 안되는데 대표님 입장에선 한 프로그램에서 다같이 얘기하는게 좋지않나?? 싶으니까 그냥 쓰자고 합니다. 하지만 직원들에겐 그것에 로그인 하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인 경우가 많죠 사실.... 그리고 까놓고 사실 협업툴을 제대로 쓰는 회사도 드뭅니다. 다들 대답을 똑바로 하길 합니까..아니면 뭔가 데이터가 쌓이길 합니까.... 정말 몇몇 회사를 제외하곤 그냥 단톡방이나 딱히 다를 바가 없는 정도의 기능만을 쓰고 있더군요. 근데 심지어 단톡방도 따로있어...;;;;; 다수의 투표와 협업툴의 기능교육, 동기부여가 명확한 경우에 쓰도록 합니다.
참고로..협업툴을 만드시는 업체에게도 제안드리고 싶은 건, 서비스제공이외에 실제로 그것이 업무효율을 어떻게 높이고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지 시운영을 함께 보여주고 직원들과 함께 사용해보는 튜토리얼서비스를 함께 해보시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PDF형식의 사용메뉴얼은 사실..별 소용이 없는 것 같습니다.
25. 납기일을 맞춰야하는 외주업체가 빵꾸를 냈다.
: 세상 믿을 놈 없다는 것이 제1원칙입니다. 5년이상 거래를 한 곳이 아니면, 항상 스페어를 준비합시다.
26. 점심시간에 직원들이 어색하다.
: 점심메뉴와 식당선정, 줄서서 기다리기, 메뉴통일하기 등등 다양한 70년대 식사문화가 재연되는 시간입니다. 음...식사시간은 그 회사의 성격과 문화를 가장 잘 보여주는 시간인 것 같습니다. 새로운 방식을 연구해봅시다. 점심시간을 늘려도 업무에 지장은 없습니다. 믿으세요. 세종시 공무원들 보세요. 걔네들은 점심시간만 2시간30분이랍니다. 당구도 치고, 사우나도 가고, 농땡이도 피고 해도 나라가 돌아갑니다. 굉장하죠? (...아주 그냥 퇴근을 하시지...)
27. 애가 사고를 쳤다.
: 일단 서랍속의 묵주나 십자가를 꺼내서 성경을 꺼내 여호수와1:9를 펼쳐 읽습니다.
28. 취직하고 싶다.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9. 다른 대표님들 보면 막 잘나가는 것 같다.
: 아닙니다.
30. 저긴 막 10억 투자도 받고 그러는데..
: 페이스북 좋아요나 눌러주고, 난 내 일을 하도록 합시다.
31. 요즘들어 몸이 너무 힘들다.
: 사업을 그만두면 모두 낫는 것들입니다. 그만둘 수 없다면, 일단 야식부터 줄입니다.
32. 내 책상 좀 누가 치워줬음 좋겠다.
: 직원들 책상을 보세요. 누가 누굴 치워줄 입장이 아닐겁니다.
33. 이사를 가고싶다.
: 물론 땅의 기운이 쇠해서 뭔가가 안될 수도 있습니다만, 이사를 가는 것이 쇄신과 혁신의 시발점은 아닙니다. 그냥 이사는 월세상승과 이사비를 잡아먹는 귀찮고 땀나는 일일 뿐이죠. 창고가 필요하거나 대규모
인력충원이 아니라면 대청소나 종종 하도록 합시다.
34. 자꾸 페이스북으로 누가 미팅하자고 한다.
: 사무실로 오라고 하세요.
35. (여자대표님들의 경우)나에게 자꾸 페북으로 손을 흔든다.
: 손모가지는 180도로 움직이지만, 이번 기회에 더 유연하게 만들어줍시다.
36. 누가 내 게시물에 자꾸 꼰대댓글을 남긴다.
: 진짜 일많고 잘하시는 분들은 그런 걸 남기지 않습니다. 그냥 "ㅋㅋㅋㅋ" 하고 말지.
37. 직원채용이 어렵다.
: 사업을 하고싶어! = 사람때문에 머리아프고싶어! 라는 뜻입니다.
38. 회식을 해보자
: 점심에 합시다. 회식장소는 1인분에 9,000~10,000원 정도하는 점심set초밥집. 싫다면 그냥 사무실에서 간단하게 낮치킨에 낮맥정도만 해도 충분합니다. 우리나라는 유독 같이 뭔갈 먹는 것에 민감한데.... 먹는 행위가 중요한게 아니고, 그 시간의 질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회식은 분기별 1회만.(내 돈도 소중하니까)
39. 화장실이 막혔다.
: 한 번 냅둬봅니다. 언제 누가 하나 보게.
40. 냉장고에 음식물을 죽어도 정리하지 않습니다.
: 직원들의 생물학 실험을 존중하고 내버려둡니다. 내 개인냉장고를 하나 마련해봅시다.
41. 주말에 급히 연락해야 할 일이 생겼다.
: 그래도 참도록 합시다. 왠만하면 모든 직원들의 공유문서는 구글드라이버나 드롭박스에 연동해서 뭐 달라 뭐 달라는 말은 참도록 합시다.
42. 진짜 급하다. 일요일에 다 모여야 한다.
: 미안해하는 것과 양해를 구하는 것은 다릅니다. 이 경우는 양해를 구해야하는 것입니다. 미안해 미안해..로 될 문제가 아니죠. 진지하고 무표정으로 얘기합니다. 강요가 아니라, 사정을 상세히 설명하고 지원자를 선정 후 보상에 대해서 확실하게 부여합니다. 되게 민감한 사안입니다. 별거 아닌 것 같아도.
43. 세금문제와, 직원퇴사와, 잔금미수와, 사고가 한꺼번에 터질 때
사랑하는 사람들을 떠올려 봅시다.
44. 어떤 애가 자꾸 병든 닭마냥 골골대고 표정이 어두운 채로 1주일이 넘었다
: 3일안으로 사직서를 내밀 것입니다.
45. 너도나도 나가겠다고 한다.
: 시발 나도 나가버립시다. 비행기표나 끊어버리고..
46. 나도 관심받고 싶다...
: 에어컨 리모콘을 소유하도록 합시다. (에어컨리모콘=권력의 상징) 못해도 직원들이 2시간에 한번씩을 대표님을 찾을 겁니다.
47. 모두 친근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의 문화를 만들고싶다...
: 그건 대표가 만들 수 있는게 아닙니다. 그런 사람들이 모여야 하는 거지.
48. 딱 말하면 챡 알아듣는 사람이 있었으면 좋겠다.
49. 매일 스트레스받고 불안하다면..
: 한 번 우리도 술먹고 막 울고 엎어블고 진상부려봅시다. 맨날 법카만 던져주고 집에 가라고 하는데..대표는 사람도 아닙니까? 우리도 아스팔트바닥에 삼보일배하며 뿌애앵!!! 을 외쳐버리도록 합시다.
50. 난 좋은 대표일까?
: 대표는 사업을 하는 사람이지 좋은 사람이 아닙니다. 내가 좋아서 직원들이 남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무슨 동아리나 친교모임도 아니고..결국 이 사업과 뜻을 함께하는 사람들이 남는 것이죠. 착한사람 콤플렉스 따윈 파쇄기에 넣어버리고 스마트하게 생각하는 편이 좋은 것 같습니다. 업무시간을 줄이고! 효율적이고! 빠르고, 간편하게 일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서..모두가 편하게 일하고 결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것만 일단 생각합시다.
모두들
즐사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