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8가지 강점의 다섯번째 '조정'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조정 - 일을 정돈하여 계획적으로 수행하는 강점
“그러면, 이번 프로젝트 성공을 결정하는 목표는 이렇게 잡죠.”
“A대리 아이디어가 좋으니 먼저 의견을 들어볼까? B주임이 꼼꼼하니 미팅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해주세요”
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자원을 관리하고 시간을 조율하는 사람이다.
복잡한 상황을 명쾌하게 정리하며 일을 계획하거나 정돈하는 이 사람들은, 조직의 원칙과 기준을 세우거나, 프로세스를 만들어내는 사람들이다.
전형적인 특징
이 강점은 팀의 목표를 관리하거나 계획적으로 진행하고 싶어한다. 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과업이나 역할을 정리하거나 조율한다. 이들은 팀의 주어지는 자원이 한정적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며 어떻게 하면 이 자원을 체계적으로 잘 관리할 수 있을까를 고민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은 복잡한 상황속에서도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을 구분하며, 주어진 시간과 일정을 계획적으로 사용하고 싶어한다. 이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가장 중요한 가치는 '체계'와 '예측성'이며 이것을 위해, 일을 계획하고 마감기한을 반드시 지킨다.
비즈니스적 활용
비즈니스를 할 때, 이 사람은 팀의 목표를 세우거나 과업을 세팅할 때 강점을 발휘한다. 또한 이 강점을 가진 사람은 일하는 방식의 원칙이나 기준, 일의 프로세스를 정리하는데 탁월성을 나타낸다.
강점 개발을 위한 팁
일을 시작하기 전에, 일을 정확하게 처리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먼저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작업을 하면 강점을 더 잘 개발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사람은 다양하고 복잡한 자원(사람, 돈, 상품)을 컨트롤하거나 일을 계획하고 피드백하는 일을 할 때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긍정적 모습
복잡한 상황을 명쾌하게 정리함
체계적이고 예측 가능한 행동을 함
마감시간을 잘 지킴
부정적 모습
다른 사람에게 너무 차갑게 느껴질 수 있음
상황의 변화에 너무 융통성이 없다는 인상을 줄 수 있음
'오늘도 TANAGEMENT 합시다'
#태니지먼트 #TANAGEMENT #강점개발 #8가지강점 #조정 #계획 #정돈 #체계적 #프로세스 #마감기한 #원칙
[지난 연재 내용]
TANAGEMENT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https://brunch.co.kr/@tanagement/5
TANAGEMENT 강점검사에 대해 궁금하시다면,